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상의 소비자 평가와 위생상태의 연관성 분석 Correlation of Consumer Evaluation on Restaurants in Social Network System (SNS) with Food Hygiene원문보기
사회관계망서비스는 많은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으며, 특히 식품접객업소를 이용한 소비자들이 맛이나 품질, 위생상태에 대한 평가를 사회관계망서비스에 많이 남기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소비자들이 이용할 식품접객업소를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관계망서비스상의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와 실질적인 위생상태의 연관성에 대한 평가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평가와 실제 식품접객업소의 음식 위생 상태와의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를 이용하여 식품접객업소를 선정하였으며, 동일 업종에 따라 대중의 평가가 좋은 업소 6곳과 좋지 않은 업소 6곳을 최종 선정하였다. 각 업소에서 제공하는 주 요리 및 반찬에 대한 일반 세균수 및 위생지표세균(대장균군, 대장균)에 대한 오염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일반세균의 검출률과 세균수는 소비자 평가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대장균군의 경우, 소비자 평가가 좋은 업소에서 평균 2.3 log CFU/g(검출률 62.5%), 평가가 좋지 않은 업소에서 평균 3.2 log CFU/g(검출률 70.8%)으로 나타나, 평가가 나쁜 업소에서 오염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장균의 경우도 평가가 나쁜 업소들이 검출률(25%)과 평균 세균수(0.8 log CFU/g)가 평가가 좋은 업소들(검출률: 8.3%, 평균 세균수: 0.5 log CFU/g)보다 높게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와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상태가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상태 점검 및 관리 시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 자료를 활용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위생상태 점검 및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사회관계망서비스는 많은 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으며, 특히 식품접객업소를 이용한 소비자들이 맛이나 품질, 위생상태에 대한 평가를 사회관계망서비스에 많이 남기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소비자들이 이용할 식품접객업소를 선택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회관계망서비스상의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와 실질적인 위생상태의 연관성에 대한 평가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평가와 실제 식품접객업소의 음식 위생 상태와의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국내 대표 포털사이트를 이용하여 식품접객업소를 선정하였으며, 동일 업종에 따라 대중의 평가가 좋은 업소 6곳과 좋지 않은 업소 6곳을 최종 선정하였다. 각 업소에서 제공하는 주 요리 및 반찬에 대한 일반 세균수 및 위생지표세균(대장균군, 대장균)에 대한 오염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일반세균의 검출률과 세균수는 소비자 평가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대장균군의 경우, 소비자 평가가 좋은 업소에서 평균 2.3 log CFU/g(검출률 62.5%), 평가가 좋지 않은 업소에서 평균 3.2 log CFU/g(검출률 70.8%)으로 나타나, 평가가 나쁜 업소에서 오염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대장균의 경우도 평가가 나쁜 업소들이 검출률(25%)과 평균 세균수(0.8 log CFU/g)가 평가가 좋은 업소들(검출률: 8.3%, 평균 세균수: 0.5 log CFU/g)보다 높게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와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상태가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상태 점검 및 관리 시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 자료를 활용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위생상태 점검 및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Social network service (SNS) plays an important role in food service industry consumers SNS restaurants, and other consumers review the reputations. It was assumed that bad reputation could have poor food hygiene. Therefore, this study evaluated the relation between reputations SNS and food hygiene....
Social network service (SNS) plays an important role in food service industry consumers SNS restaurants, and other consumers review the reputations. It was assumed that bad reputation could have poor food hygiene. Therefore, this study evaluated the relation between reputations SNS and food hygiene. Restaurants were searched using web portals and 12 restaurants (six for good and six for bad reputation) were selected. Microbiological analysis (total aerobic bacteria, coliform, and Escherichia coli) for main and side dish was performed. Detection frequencies for total aerobic bacteria were not different between good and bad restaurants. However, bad restaurants had higher detection frequencies (70.8%) with mean of 3.2 log CFU/g for coliform than good restaurants (62.5%; mean of 2.3 log CFU/g). In addition, bad restaurants had higher detection frequencies (25%) of E. coli with mean of 0.8 log CFU/g than good restaurants (8.3%; mean of 0.5 log CFU/g). This result indicates that consumer reputations SNS are related to food hygiene, and the reputation data can be used for food hygiene inspection by food safety agencies.
Social network service (SNS) plays an important role in food service industry consumers SNS restaurants, and other consumers review the reputations. It was assumed that bad reputation could have poor food hygiene. Therefore, this study evaluated the relation between reputations SNS and food hygiene. Restaurants were searched using web portals and 12 restaurants (six for good and six for bad reputation) were selected. Microbiological analysis (total aerobic bacteria, coliform, and Escherichia coli) for main and side dish was performed. Detection frequencies for total aerobic bacteria were not different between good and bad restaurants. However, bad restaurants had higher detection frequencies (70.8%) with mean of 3.2 log CFU/g for coliform than good restaurants (62.5%; mean of 2.3 log CFU/g). In addition, bad restaurants had higher detection frequencies (25%) of E. coli with mean of 0.8 log CFU/g than good restaurants (8.3%; mean of 0.5 log CFU/g). This result indicates that consumer reputations SNS are related to food hygiene, and the reputation data can be used for food hygiene inspection by food safety agencies.
만약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소비자 평가와 식품위생상태와 상관성이 있다면 소비자 평가 자료가 식품접객업소 위생 점검을 위한 단속업소 선정에 이용될 수 있어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상태 개선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평가와 실제 식품접객업소의 음식 위생 상태와의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에 기반하여 시중 식품접객업소의 위생 상태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 하에,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에 좋은 평가를 받은 업소와 나쁜 평가를 받은 업소에서 판매하는 음식의 일반세균 및 위생지표세균(대장균군, 대장균) 오염분포를 비교하였다.
대상 데이터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가 나쁜 업소들 중 판매하는 음식 형태가 만두, 초밥, 백반 등인 식품접객업소 6곳을 선정하였으며, 이와 유사한 음식을 판매하는 소비자 평가가 좋은 업소 6곳을 선정하여 총 48개의 음식을 채취하였다. 선정된 업소는 온라인 상에서 ‘관리자의 위생관념이 좋지 않다’, ‘반찬 재활용이 의심된다’, ‘음식에서 이물질이 발견되었다’ 등의 좋지 않은 평가가 있었다.
데이터처리
소비자 평가가 좋은 업소와 나쁜 업소 간 일반세균 및 위생지표세균의 검출률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SAS version 9.2 software(SAS Institute Incorporation, Cary, NC, USA)을 이용하여 카이자승검정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대장균을 조사한 결과에서도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에서 좋은 평가를 받는 업소의 경우, 평균적인 대장균 수가 0.5 log CFU/g, 검출률은 8.3%로 나타난 반면, 나쁜 평가를 받았던 업소의 경우 대장균 수는 0.8 log CFU/g, 검출률은 25%로 조사되었다. 업소 간 유의적인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으나(p= 0.
대장균군은 토양이나 하천수뿐만 아니라 분변에 상존하는 세균으로써, 식품에서 발견되었을 경우 위생 상태를 판단할 수 있는 위생지표세균이다(Lee YW & Park SG 1998). 시료에서 대장균군을 조사한 결과,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가 나쁜 업소들의 검출률(70.8%)과 평균 대장균군 수(3.2 log CFU/g)가 평가가 좋은 업소의 검출률(62.5%)과 평균 대장균군 수(2.3 log CFU/g)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적인 차이는 관찰할 수 없었다(Table 1). 특히, 사회관계망서비스상의 소비자 평가가 나쁜 업소에서 4.
종합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가 좋지 않은 업소의 경우, 판매되는 음식의 위생상태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상태 점검 및 관리 시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 자료를 활용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위생상태 점검 및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종합적으로, 본 연구를 통해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가 좋지 않은 업소의 경우, 판매되는 음식의 위생상태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상태 점검 및 관리 시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소비자 평가 자료를 활용한다면 좀 더 효율적으로 위생상태 점검 및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품위생이란?
최근 식품안전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의 우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Lee JY & Kim KD 2009), 이는 식품의 위생상태와 연관되어 있다. 식품위생이란 식품원료의 재배·생산·제조로부터 유통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사람이 섭취하기까지의 모든 단계에 걸친 식품의 안전성, 건전성, 완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말하며, 식품위생법은 식품으로 인한 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 식품영양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국민보건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Kang HC 등 2004). 하지만, 매해 발생하고 있는 식중독 사건의 발생으로 인해 식품안전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식품안전에 대한 요구도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평가가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상태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은?
하지만, 이러한 평가가 식품접객업소의 식품위생상태와의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검토는 아직 이루지지 않았다. 만약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소비자 평가와 식품위생상태와 상관성이 있다면 소비자 평가 자료가 식품접객업소 위생 점검을 위한 단속업소 선정에 이용될 수 있어 식품접객업소의 위생상태 개선에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관계망서비스 상의 식품접객업소에 대한 평가와 실제 식품접객업소의 음식 위생 상태와의 연관성을 규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식품위생법은 무엇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는가?
최근 식품안전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의 우려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Lee JY & Kim KD 2009), 이는 식품의 위생상태와 연관되어 있다. 식품위생이란 식품원료의 재배·생산·제조로부터 유통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사람이 섭취하기까지의 모든 단계에 걸친 식품의 안전성, 건전성, 완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모든 수단을 말하며, 식품위생법은 식품으로 인한 위생상의 위해를 방지하고, 식품영양의 질적인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국민보건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제정되었다(Kang HC 등 2004). 하지만, 매해 발생하고 있는 식중독 사건의 발생으로 인해 식품안전 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으며, 식품안전에 대한 요구도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9)
Kang HC, Kang KS, Kim KS, Pack PC, Son WK, Lee JI, Lee HC (2004) Food Hygiene and Safety. Bobmunsa, Seoul, Korea.
Lee JY, Kim KD (2009)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and concern for food safety among urban housewives. Korean J Food Preserv 16(6): 999-1007.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MFDS) (2017a) Available from: http://www.foodsafetykorea.go.kr/portal/healthyfoodlife/foodPoisoningStat.do?menu_no519&menu_grpMENU_GRP02. Accessed August 4, 2017.
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MFDS) (2017b) Available from: http://www.mfds.go.kr/index.do?mid1693. Accessed August 4, 2017.
Kim JG (2001) A survey on the sanitary condition of foods and water of street food carts. Korean J Env Hlth Soc 27(4): 107-114.
Park S (2002) A study on the distribution of bacteria for the dosiracks in circulation.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Lee YW, Park SG (1998) Distribution of indicator organisms and influence of storage temperature and period in commercial animal foods. J Fd Hyg Safety 13(4): 430-440.
Kwak TK, Chang HJ, Yoon KS (2015) Reevaluation of food codes on the standard and specification of cooked foods in restaurants and institutional foodservice establishments. Available from: http://www.ndsl.kr/ndsl/commons/util/ndslOriginalView.do. Accessed August 6, 2017.
Nam EJ, Kang YJ, Lee YK (2008) Microbiological hazard analysis of foods in large western-style restaurant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7(8): 1049-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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