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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사이클링 주제의 가정과 의생활 영역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the Clothing Section of Home Economic Focused on Up-cycling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2, 2017년, pp.49 - 61  

양현숙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연희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어미경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educational program designed to allow students to experience 'up-cycling' first-hand during class and understand its significance by helping them improving their practical problem-solving abilities. Teachers of home economics, Korean, and social studies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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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환경문제해결을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주제중심의 실천적인 문제해결 능력에 중점을 두는 가정교과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중학교 기술・가정 단원 중 ‘녹색 가정생활의 실천’의 ‘친환경적 의생활과 옷 고쳐 입기’에서 현재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업사이클링이라는 주제를 반영하여 타 교과와 협력하는 융합수업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가정교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여 교수자들에게 프로젝트학습을 유도할 방법의 예시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는 21세기 변화하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실천적 문제해결력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가정교과 의생활 영역에서 업사이클링 주제로 융합교육 수업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환경문제해결을 학교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주제중심의 실천적인 문제해결 능력에 중점을 두는 가정교과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중학교 기술・가정 단원 중 ‘녹색 가정생활의 실천’의 ‘친환경적 의생활과 옷 고쳐 입기’에서 현재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업사이클링이라는 주제를 반영하여 타 교과와 협력하는 융합수업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3교과가 융합하여 실생활에서의 문제해결능력 향상과 더불어 가치를 높이는 활동실천이라는 융합학습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이후이 프로그램을 통해 모색해 볼 수 있는 진로역량 및 관련 직업을 탐색하여 이러한 활동이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교과융합지도계획을 세워 수업과정안과 평가 방법을 개발하였다.
  • 또한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11)에서는 미래학교 지원을 위한 21세기 교수학습 활동개발안으로 통합적 경험을 위한 프로젝트 활동을 제시하였다. 학교 안의 형식적 교육과 학교 밖의 비형식적 경험의 통합, 철학적・심리학적 기반의 교육과 첨단 IT인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통합하고자 하였다. 김정아 외(2011)은 Art분야에 IT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디지털 세대의 학생들에게 수학, 과학, 기술을 쉽고 재밌게 익힐 수 있는 IT를 활용한 STEAM교육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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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융합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융합의 사전적 의미는 ‘다른 종류의 것이 녹아서 서로 구별이 없게 하나로 합하여지는 일’로 여러 가지의 개념을 합쳐서 한 가지의 개념으로 만드는 것을 말한다(네이버백과사전). 1888년 출간된 벨기에 화학자 일리야 프리고진(Ilya Prigogine)의 ‘혼돈으로부터의 질서(Order out of Chaos)’에서 융합 학문인 복잡성 과학을 국내에 처음 소개하면서 과학과 인문학이 서로 접근하여 융합할 것을 제창하였다(김성숙, 2011).
융합교육은 어떤 연구들로 분류할 수 있는가? 융합교육은 다학문적 연구, 학제간 연구, 초학문적 연구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다학문적 연구는 복잡한 연구문제의 해결을 위해 두 가지 이상의 변형되지 않는 교과내용, 방법을 결합하여 같은 시간 또는 공간에서 연구하는 형태를 의미한다(장인한, 강현석, 2009).
환경에 미치는 피해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인 프리사이클링이란 어떤것인가? 업사이클링은 재사용 및 재활용을 통하여 기존 제품보다 저렴하지만 상대적으로 품질과 가치도 낮아질 수밖에 없는 다운사이클링의 반대적 의미를 가진다. 리사이클링은 지나친 소비로 인한 숙취를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한 아스피린에 불과하며 환경에 미치는 피해를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많이 재생하고 재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적게 생산하고 적게 버리는 것이다(McDonough& Braungart, 2002). 이를 프리사이클링이라 하는데 본인의 장바구니를 항상 사용하여 비닐봉지나 종이봉투가 재사용이나 재활용되는 행위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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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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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채정현, 유태명, 박미정. (2007). 실천적 추론 가정과 수업이 중학생의 가정교과 인식에 미치는 효과.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9(1), 6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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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함경숙. (2005). 실과중심 환경영역 주제통합교육과정 개발(실과.도덕.사회.과학).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4. 허정호. (2011).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학문융합 프로그램이 에너지 절약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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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환경부. (2013). 자원순환정책 실효성 제고를 위한 중.장기 관제. 환경부. 

  27. William, M., & Michael, B. (2002). Cradle to cradle. New York: North Point Press 

  28. 네이버 지식백과. 융합. 자료검색일 2016. 12. 20, 자료출처 http://term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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