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의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및 효과검증
Development and Effect Verification of Situated Learning Theory-Applied Teaching-Learning Plans for the 'Clothing and Self-Expression' Unit of Seventh Grade Technology-Home Economics Subjec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5 no.1, 2013년, pp.67 - 77  

황혜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이예영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안소은 (백운중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기술 가정 수업에서 상황학습이론이 학습자들의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 및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이를 목표로 가정교과의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총 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으로 서울시 B중학교 1학년 중에서 실헙집단 2학급에는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을 진행하였고, 비교집단 2학급에는 전통적 강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수업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와 수업만족도 검사를 실시하고 SPSS 12.0을 이용해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의생활 영역에 관련한 의식과 태도는 사전검사에서 두 집단 모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사후검사에서는 상황학습에 따른 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이 전통적 강의 수업을 받은 비교집단보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상황학습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대체로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낸 것으로 보아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eaching-learning plans for the 7th grade technology-home economics classes, applying situated learning theory. In addition, the effect of developed teaching-learning plans were examined, in terms of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 clothing habits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상황학습 이론을 활용한 교수-학습 과정안의 사례를 제시하고, 이를 적용한 수업이 중학교 학습자들의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에 대한 의식과 태도 및 학습 방법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구체적으로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상황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대한 의식과 태도는 물론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전통적 수업과 비교하여 알아봄으로써 상황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 결과는 중학교 가정과 교육 현장에서 상황학습의 활용 범위를 확장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의미를 지닌다. 상황학습 이론의 활용이 가정교과 전반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가정과 교육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상황학습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대한 의식과 태도는 물론 수업에 대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전통적 수업과 비교하여 알아봄으로써 상황학습의 교육적 효과를 검증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학습자가 가정교과에서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에서 제대로 이용할 수 없는 전통적인 교육의 한계를 실생활과 연계된 맥락을 중시하는 상황학습 이론의 적용으로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목표로 본 논문에서는 우선 가정교과의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전통적 수업 및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총 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상황학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효과적인 상황학습을 위해 필요한 교수설계 요건과 교사의 역할을 추출하였다. 위에서 살펴본 이러한 내용을 적용하여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중심으로, 상황학습이론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3차시 분을 개발하였다.
  • 2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에서는 청소년의 신체 특성에 맞는 옷차림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학생들이 현재의 자신의 모습과 이상적인 모습을 그려본 후 이상적인 모습에 도달하기 위해 알맞은 교복을 각 모둠별로 디자인해 보도록 하였다. 이 때 청소년의 체형을 반영한 교복 디자인을 출시한 특정 브랜드 관련 기사와 함께 의복 착용 동기,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착시현상 관련 학습자료를 제시하였다. 3차시 교수-학습 과정안에서는 때와 장소에 맞는 옷차림에 대한 이해를 위해 가상으로 작성한 수학여행 일정 공지문을 학생들에게 보여준 후 모둠별로 일정에 맞는 옷차림을 그려보도록 하였다.
  • 이를 목표로 본 논문에서는 우선 가정교과의 중학교 1학년 ‘옷차림과 자기 표현’ 단원에 전통적 수업 및 상황학습 이론을 적용한 총 3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 수업을 마친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사전-사후 검증방법을 통해 실험 전과 후에 각각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에 대한 학생들의 의식과 태도에 차이가 있었는지 알아보았다. 이와 함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각 수업방법에 대한 만족도 검사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교사는 학생들이 인지적 발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지적 발판은 형성된 이해와 노하우를 통합시킴으로써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현재의 과제에 전이할 수 있도록 촉진시켜 준다고 보았다(Harley, 199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의미한 학습의 기능은? 학습이라는 것은 실생활의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고 유의미하기 때문이다. 유의미한 학습은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식을 통해 실생활에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고, 인간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한다.
학습은 어떻게 할 때 가장 효과적인가? 상황학습이론에 따르면 지식이나 기능은 유의미한 맥락 안에서 제공될 때 효과적으로 학습될 수 있다(Bransford, Franks, Vye, & Sherwood, 1989; Brown, Collins, & Duguid, 1989; Greeno, 1989). 학습이라는 것은 실생활의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을 때 가장 효과적이고 유의미하기 때문이다. 유의미한 학습은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지식을 통해 실생활에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고, 인간의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한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실생활에서 활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까닭은? 교사 중심인 전통적인 학교에서 나타나는 교육의 획일화와 집단화, 그리고 몰개성화라는 폐단을 극복하기 위하여 지금까지 다양한 교육철학과 학습이론에 근거한 수업 이론이 등장하였다. 또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자칫 사용되는 맥락이나 상황과 분리되어 추상적이고, 순수한 지식 그 자체로 교수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 배운 지식은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또 실생활에서 활용되지 않아 학습이 효과적이지 못할 우려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