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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4년제대학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을 위한 중요도분석연구
An Importance Analysi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for 4-year College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2 no.4, 2017년, pp.117 - 129  

김재경 (한남대학교 글로벌IT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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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4년제 대학의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과 연관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에서 제시된 학습모듈을 파악하고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NCS의 활용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두 전문가 그룹인 대학교수와 정보시스템개발자를 대상으로 NCS의 응용SW엔지니어링 분야에 속한 26개 능력단위의 중요도를 계층화분석과정을 통해 능력단위별로 쌍대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들에 상대적 중요도는 요구사항 확인하기, UI요구사항확인하기, 물리데이터저장소설계하기, 개발자통합테스트하기와 개발자결함조치하기로 나타났다. 둘째, 초 중급개발자 그룹은 시스템개발 이행단계에 속한 능력단위요소를 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였고, 고급개발자 그룹은 이론중심의 설계와 관련 있는 능력단위요소를 중요하다고 제시하였다. 또한 교수자 그룹은 두 개발자 그룹이 각각 중요하다고 판단한 실무 및 이론적 내용 모두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개발 관련 직무수행역량의 함양과 교육의 질적 제고를 가져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Learning Modules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Related to the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Curriculum of 4-year College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pplying NCS to the Curriculum, and to Examine Implications. The Importance of 26 Comp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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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과 사회 전반의 변화와 정부정책에 따른 채용 방식의 변화에 따라 점점 4년제 대학의 교육과정 기존 교육과정에 NCS를 도입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는 상황에 발맞추어, 4년제 대학의 정보시스템개발교육과정에 대한 NCS 도입 가능성과 도입방안을 살펴보기 위하여, 정보시스템개발과 관련성이 높은 NCS의 정보통신(대분류)→정보기술(중분류)→정보기술개발(소분류)→응용SW엔지니어링(세분류)에 속한 7개 능력단위, 26개 능력단위요소들에 대한 중요도를 전문가들을 통해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NCS의 4년제 대학의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의 도입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먼저NCS의 도입배경과 NCS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경영정보학과의 정체성과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구성을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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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의 응용SW엔지니어링 분야에 속한 능력단위의 개수는?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의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과 연관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에서 제시된 학습모듈을 파악하고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NCS의 활용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두 전문가 그룹인 대학교수와 정보시스템개발자를 대상으로 NCS의 응용SW엔지니어링 분야에 속한 26개 능력단위의 중요도를 계층화분석과정을 통해 능력단위별로 쌍대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들에 상대적 중요도는 요구사항 확인하기, UI요구사항확인하기, 물리데이터저장소설계하기, 개발자통합테스트하기와 개발자결함조치하기로 나타났다.
컴퓨터공학이나 경영정보학과 같이 교과 내용이 정보기술과 직결된 학문분야들이 갖는 특징은?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산업간 융합화가 급속도로 진전되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와 기존 산업의 4차 산업혁명에 의한 변화는 필연적으로 기존의 기술과 지식의 가치를 현격히 떨어뜨리고, 인간이 수행하던 여러 직무를 소프트웨어가 대신 수행하게 됨으로써 기존 직무의 실업률을 높이는 동시에 새롭게생기는 직무에 맞는 적절한 기술과 교육수준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한다. 컴퓨터공학이나 경영정보학과 같이 교과내용이 정보기술과 직결된 학문분야들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Technology)를 활용한 비즈니스 문제 해결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역량을 중시하는 학문들로서ICT와 소프트웨어 산업의 빠른 기술 변화와 산업과 기술의 융복합화가 가속화 되는 경영환경 속에서 빠르게 변하는 산업체의 수요에 따라 교육과정이 빠르게 변화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중요도가 높은 능력단위요소들 중 모든 그룹에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난 요소는? 세 전문가 그룹의 중요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요구사항확인하기’(요구사항확인), ‘정적모델상세설계하기’(애플리케이션설계), ‘공통모듈구현하기’(애플리케이션구현), ‘UI요구사항확인하기’(화면구현), ‘논리데이터저장소확인하기’(데이터입출력구현), ‘개발자테스트케이스설계하기’(개발자테스트),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활용하기’(소프트웨어공학활용)가 각 능력단위별로 제일 중요한 능력단위요소로 평가되었다. 특히, ‘요구사항확인하기’와 ‘UI요구사항확인하기’는 세 그룹 모두에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관심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중요도가 높은 능력단위요소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중점교육이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설계가 요구된다. 이와 더불어,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능력단위요소 전체중요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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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Oh, C.G., Lee, H.G., and Kim, S.H., "A Study on Design and Operation of MIS Oriented Curriculum,"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4, pp.117-138, 2015. 

  24. Saaty, T.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New York: McGraw-Hill, 1980. 

  25. Min, J.H., Smart Management Science, Saengneung Publication, 2017 

  26. Park, Y.S. and Park, T.G., "Decision Making for AHP," Liberty Academy,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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