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4년제대학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을 위한 중요도분석연구 An Importance Analysi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for 4-year College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Curriculum원문보기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의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과 연관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에서 제시된 학습모듈을 파악하고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NCS의 활용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두 전문가 그룹인 대학교수와 정보시스템개발자를 대상으로 NCS의 응용SW엔지니어링 분야에 속한 26개 능력단위의 중요도를 계층화분석과정을 통해 능력단위별로 쌍대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들에 상대적 중요도는 요구사항 확인하기, UI요구사항확인하기, 물리데이터저장소설계하기, 개발자통합테스트하기와 개발자결함조치하기로 나타났다. 둘째, 초 중급개발자 그룹은 시스템개발 이행단계에 속한 능력단위요소를 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였고, 고급개발자 그룹은 이론중심의 설계와 관련 있는 능력단위요소를 중요하다고 제시하였다. 또한 교수자 그룹은 두 개발자 그룹이 각각 중요하다고 판단한 실무 및 이론적 내용 모두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개발 관련 직무수행역량의 함양과 교육의 질적 제고를 가져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의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과 연관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에서 제시된 학습모듈을 파악하고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NCS의 활용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두 전문가 그룹인 대학교수와 정보시스템개발자를 대상으로 NCS의 응용SW엔지니어링 분야에 속한 26개 능력단위의 중요도를 계층화분석과정을 통해 능력단위별로 쌍대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들에 상대적 중요도는 요구사항 확인하기, UI요구사항확인하기, 물리데이터저장소설계하기, 개발자통합테스트하기와 개발자결함조치하기로 나타났다. 둘째, 초 중급개발자 그룹은 시스템개발 이행단계에 속한 능력단위요소를 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하였고, 고급개발자 그룹은 이론중심의 설계와 관련 있는 능력단위요소를 중요하다고 제시하였다. 또한 교수자 그룹은 두 개발자 그룹이 각각 중요하다고 판단한 실무 및 이론적 내용 모두 중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개발 관련 직무수행역량의 함양과 교육의 질적 제고를 가져올 수 있는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Learning Modules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Related to the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Curriculum of 4-year College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pplying NCS to the Curriculum, and to Examine Implications. The Importance of 26 Compe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Learning Modules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Related to the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Curriculum of 4-year College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pplying NCS to the Curriculum, and to Examine Implications. The Importance of 26 Competency Units in the Applied SW Engineering of NCS was Compared by Area Experts Composed of 14 Information Systems Developers and Professors of 7 Universities who Teach Software Engineering Subjects Through the Hierarchical Analysis Process (AHP). The Results of the Study as Follows. First, the Relative Importance of the Competency Elements was in order of 'Confirming the Requirements', 'Checking the UI Requirements', 'Designing the Physical Data Repository', 'Testing Developer Integration', and 'Fixing Developer Defects'. Second, while the Entry and Intermediate Level Developer Group Determined that the Competency Elements Related to the IS Development Implementation Stage is more Important, the Advanced IS Developer Groups Consider the Competency Elements Related to the Theory-oriented Design Stage as Important Competency. In Addition, the Group of College Professors was Found to Choose all the Practical and Theoretical Competency Elements that Two Developers Groups Considered Important. Implications of the Study Suggested that the Job Performance Competence and Quality of Education Related to IS Development can be Enhanc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Learning Modules of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 Related to the Information Systems Development Curriculum of 4-year College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Applying NCS to the Curriculum, and to Examine Implications. The Importance of 26 Competency Units in the Applied SW Engineering of NCS was Compared by Area Experts Composed of 14 Information Systems Developers and Professors of 7 Universities who Teach Software Engineering Subjects Through the Hierarchical Analysis Process (AHP). The Results of the Study as Follows. First, the Relative Importance of the Competency Elements was in order of 'Confirming the Requirements', 'Checking the UI Requirements', 'Designing the Physical Data Repository', 'Testing Developer Integration', and 'Fixing Developer Defects'. Second, while the Entry and Intermediate Level Developer Group Determined that the Competency Elements Related to the IS Development Implementation Stage is more Important, the Advanced IS Developer Groups Consider the Competency Elements Related to the Theory-oriented Design Stage as Important Competency. In Addition, the Group of College Professors was Found to Choose all the Practical and Theoretical Competency Elements that Two Developers Groups Considered Important. Implications of the Study Suggested that the Job Performance Competence and Quality of Education Related to IS Development can be Enhanced.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과 사회 전반의 변화와 정부정책에 따른 채용 방식의 변화에 따라 점점 4년제 대학의 교육과정 기존 교육과정에 NCS를 도입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는 상황에 발맞추어, 4년제 대학의 정보시스템개발교육과정에 대한 NCS 도입 가능성과 도입방안을 살펴보기 위하여, 정보시스템개발과 관련성이 높은 NCS의 정보통신(대분류)→정보기술(중분류)→정보기술개발(소분류)→응용SW엔지니어링(세분류)에 속한 7개 능력단위, 26개 능력단위요소들에 대한 중요도를 전문가들을 통해 파악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NCS의 4년제 대학의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의 도입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먼저NCS의 도입배경과 NCS에 기반한 교육과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고, 경영정보학과의 정체성과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구성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응용SW엔지니어링 능력 단위의 4년제 대학 정보시스템개발 교과과정의 도입을 위해 계층화 분석과정(이하 AHP)기법을 활용하여 실무전문가와 교육전문가를 대상으로 응용 SW 엔지니어링분야 NCS의 능력단위요소에 대한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AHP 전문가 조사는 2017년 6월 15일 부터 7월 2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소프트웨어공학관련학회 회원들과 대전지역 SI업체 정보시스템 개발자들에게 이메일로 조사 참여를 요청하였고, 웹 사이트 설문조사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중 교수7명, 실무전문가 14명 (초중급개발자 7명, 고급개발자 7명)으로부터 설문응답을 받았으며, AHP기법에서 요구되는 관련분야의 대표성을 가진 전문가를 확보하였다[24].
NCS에서 분류된 응용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분야 10개의 능력단위들과 35개 능력단위요소, 120개 수행 준거들 중에서 현재 실무현장과 교육현장에서 사용하고 있거나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수행준거들 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경영정보학과교수 3명과 정보시스템개발 실무자 3명을 대상으로 수행준거 수준의 설문을 실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10개의 능력단위 중 상대적으로 실무와 교육에서 실용성이 낮다고 평가된 통합구현, 정보시스템이행, 제품소프트웨어 패키징을 제외한 7개의 능력단위, 26개 능력단위요소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대상 AHP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AHP는 여러 가지 평가기준 하에서 평가기준들의 상대적 중요도에 대한 전문가들의 진정한 선호체계를 최대한 객관적으로 반영하고 수치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인 NCS 응용SW엔지니어링분야의 능력단위요소가다수인 문제 상황에서 여러 가지 능력단위요소들의 상대적인 매력도를 체계적으로 점수화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로 AHP 방법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본 기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AHP는 전문가들로 하여금 객관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주관적인 요소, 정량적 요소뿐만 아니라 정성적 요소도 함께 고려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25], NCS 응용 SW 엔지니어링의 능력단위들의 4년제 정보시스템개발관련 교육과정 도입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매우 적절한 분석방법으로 평가되어 본 연구에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먼저, 각 능력단위에 속한 중요도가 높은 능력단위요소들을 교육과정에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세 전문가 그룹의 중요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요구사항확인하기’(요구사항확인), ‘정적모델상세설계하기’(애플리케이션설계), ‘공통모듈구현하기’(애플리케이션구현), ‘UI요구사항확인하기’(화면구현), ‘논리데이터저장소확인하기’(데이터입출력구현), ‘개발자테스트케이스설계하기’(개발자테스트),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활용하기’(소프트웨어공학활용)가 각 능력단위별로 제일 중요한 능력단위요소로 평가되었다. 특히, ‘요구사항확인하기’와 ‘UI요구사항확인하기’는 세 그룹 모두에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관심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중요도가 높은 능력단위요소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중점교육이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설계가 요구된다.
후속연구
예를 들면, 경상계열에 속한 경영정보학과는 인문계열 배경과 공학계열 배경을 가진 두 그룹의 교수자들로 구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AHP에 참여한 교수자의 다양한 학문적 배경과 경험을 포함할 수 있는 분석방법에 대한 방안을 고려하여 후속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평가된다.
후속연구에서는 이러한 중요도의 차이점에 대한 시스템분석과 설계에 대한 이론들을 통해 설명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요도가 낮은 능력단위요소에 대한 이해와 교육과정에서 이를 어떻게 다뤄야 할지에 대한 정확한 해석이 필요하다. 중요도가 낮기 때문에 교육과정에서 배제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중요도가 높은 능력단위요소들과 연결하여 실제 교육과정을 설계할 것이지는 후속연구에서 실제적인 사례연구를 통해 이루어져야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의 응용SW엔지니어링 분야에 속한 능력단위의 개수는?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의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과 연관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에서 제시된 학습모듈을 파악하고 정보시스템개발 교육과정에 대한 NCS의 활용가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두 전문가 그룹인 대학교수와 정보시스템개발자를 대상으로 NCS의 응용SW엔지니어링 분야에 속한 26개 능력단위의 중요도를 계층화분석과정을 통해 능력단위별로 쌍대비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능력단위별 능력단위요소들에 상대적 중요도는 요구사항 확인하기, UI요구사항확인하기, 물리데이터저장소설계하기, 개발자통합테스트하기와 개발자결함조치하기로 나타났다.
컴퓨터공학이나 경영정보학과 같이 교과 내용이 정보기술과 직결된 학문분야들이 갖는 특징은?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터넷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산업간 융합화가 급속도로 진전되는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와 기존 산업의 4차 산업혁명에 의한 변화는 필연적으로 기존의 기술과 지식의 가치를 현격히 떨어뜨리고, 인간이 수행하던 여러 직무를 소프트웨어가 대신 수행하게 됨으로써 기존 직무의 실업률을 높이는 동시에 새롭게생기는 직무에 맞는 적절한 기술과 교육수준을 갖춘 인력을 필요로 한다. 컴퓨터공학이나 경영정보학과 같이 교과내용이 정보기술과 직결된 학문분야들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Technology)를 활용한 비즈니스 문제 해결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역량을 중시하는 학문들로서ICT와 소프트웨어 산업의 빠른 기술 변화와 산업과 기술의 융복합화가 가속화 되는 경영환경 속에서 빠르게 변하는 산업체의 수요에 따라 교육과정이 빠르게 변화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중요도가 높은 능력단위요소들 중 모든 그룹에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난 요소는?
세 전문가 그룹의 중요도를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요구사항확인하기’(요구사항확인), ‘정적모델상세설계하기’(애플리케이션설계), ‘공통모듈구현하기’(애플리케이션구현), ‘UI요구사항확인하기’(화면구현), ‘논리데이터저장소확인하기’(데이터입출력구현), ‘개발자테스트케이스설계하기’(개발자테스트),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활용하기’(소프트웨어공학활용)가 각 능력단위별로 제일 중요한 능력단위요소로 평가되었다. 특히, ‘요구사항확인하기’와 ‘UI요구사항확인하기’는 세 그룹 모두에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으므로 관심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중요도가 높은 능력단위요소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정이 마련되고, 중점교육이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설계가 요구된다. 이와 더불어,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능력단위요소 전체중요도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26)
Ministry of Education, "Guidelines for NCS-based Curriculum Development, Operation and Evaluation, Quality Management," Report, 2015.
Paik, J.M. and Park, Y.K., "An Exploring Study on the Possibility of Utilizing the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 for University Education,"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No. 2, pp.1-19, 2012.
Kim, K.J. and Moon, I.S., "Research on the Implementation of NCS-based Curriculum," Communication Design Research, Vol. 5, No. 2, pp.33-40, 2014.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http://www.ncs.go.kr, Accessed on June, 11, 2016.
Oh, M.D. and Lee, S.H., , "Redesign of A College Educational Curriculum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nal of Contents, Vol. 14, No. 9, pp.651-662, 2014.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Reserved, Labor Market Research Report, 2013
Kim, J.W., "Economics of Employment, MoneyWeek, No. 376, pp.20-21, 2015.
Chang, Y.H., "A Study on the MIS Curriculum Directions and Courses based on the MIS Identity and IS Core Competen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1, pp.253-270, 2012.
Kang, S.C., "A Modeling Based MIS Education,"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and Management, Vol. 19, No. 4, pp.153-169, 2012.
McKenney, J.L. and Tonge, F.M., "The State of Computer Oriented Curricula in Business School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14, No. 7, pp.443-448, 1971.
Ashenhurst, R.L., "A Report of the ACM Curriculum Committee on Computer Education for Management,"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15, No. 5, pp.363-398, 1972.
Bullen, C.V., Abraham, T., Gallagher, K., Simon, J.C., and Zwieg, P., "IT Workforce Trends: Implications for Curriculum and Hiring," Communication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1, pp.130-140, 2009.
Firth, D., "Addressing the Credibility Crisis in IS," Communication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28, No. 1, pp.199-212, 2011.
Granger, M.J., Dick, G., Luftman, J., Slyke, C.V., Watson, R., "Information Systems Enrollments: Can They Be Increased?"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20, No. 1, pp.649-659, 2007.
Ho, S.Y. and Frampton, K., "A Competency Model for the Information Technology Workforce: Implications for Training and Selection," Communication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27, No. 1, pp.64-79, 2010.
Lee, K.H., Kim, S., Lee, J. Kim, Y. and Lee, H., "MIS Curriculum: The Current State of the Art and a Proposed Future Model," Information System Review, Vol. 9, No. 3, pp.219-239, 2007.
Lee, J.M. and Park, K.W., "A Study on Development of Market Oriented MIS Curriculum," Information System Review, Vol. 10, No. 3, pp.207-222, 2008.
Rosenthal, Paul, Dhariwal, K., Proposed IS 2015 Model Curriculum Reflecting the Emerging IS Profession, The Business Forum Journal, http://www.bizforum.org/Journal/www_journalPHR2015.htm, accessed at November, 2, 2015.
Stevens, D., Totaro, M., and Zhu, Z., "Assessing IT Critical Skills and Revising the MIS Curriculum," Journal of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Spring, pp.85-96. 2011
Topi, H., Valacich, J.S., Wright, R.T., Kaiser, K.M., Nuanmaker, J.F., Sipior, J.C., and de Vreede, G.J., "Curriculum Guidelines for Undergraduate Degree Programs in Information Systems,"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and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2010
Yew, Bee K, "A Perspective on a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MIS) Program Review,"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Vol. 7, pp.69-81, 2008.
Kim, H.Y., "A Study of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Curriculum Development in the Field of Information Technology,"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 15, No. 4, pp.85-99, 2015.
Oh, C.G., Lee, H.G., and Kim, S.H., "A Study on Design and Operation of MIS Oriented Curriculum,"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 24, No. 4, pp.117-138, 2015.
Saaty, T.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New York: McGraw-Hill, 198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