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평생교육에서 학습자의 직무능력개발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Learners' Job Competency Development on the Improvement of Their Vocational Key Competencies in Lifelong Education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8 no.2, 2017년, pp.130 - 141  

남기영 (공주대학교 지역사회개발) ,  윤준상 (공주대학교 지역사회개발) ,  임귀희 (공주대학교 지역사회개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 평생교육에서 학습자의 직무능력개발이 직업기초능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밝혀내는데 목적을 갖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의사소통능력 4개 단위로 구분한 직업기초능력에 직무능력개발이 미치는 각각의 영향력을 검증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평생교육 학습자들의 교육환경의 외부적 영향을 감안하기 위해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표본조사를 위해 서울에 소재중인 평생교육 기관의 학습자 480명을 대상으로 실증 조사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1의 검증결과 직무능력개발요인은 단일 차원에서는 수리능력에 모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2의 검증 결과, 직무능력개발요인 중 교육체계(F=3.021, p<.05)와 교육과정(F=6.684, p<.05)은 단일 차원에서 수리능력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3의 검증 결과, 직무능력개발요인 중 교육과정(F=5.865, p<.05)만 단일차원에서 자원관리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설 4의 검증 결과, 직무능력개발요인은 단일 차원에서는 의사소통에 모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직무능력개발요인은 교수상호작용과 평생교육지원이 병행되는 과정에서, 교육체계와 교육과정이 조화되거나 혹은 교육체계, 교육과정, 평가관리 모두가 적절히 조화를 이루었을 때, 의사소통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평가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learners' job competency development on their vocational key competency improvement in lifelong education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A survey was empirically carried out to 480 learners of lifelong education institutions in Seoul and the results wer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에서의 NCS에 기반으로 한 대학에서의 평생교육의 연계 운영에 대한 기초조사를 통해 산업적, 학제적 시사점과 발전적인 제안에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가설 설정

  • 가설1: 평생교육에서 직무능력개발요인은 수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평생교육에서 직무능력개발요인은 문제해결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평생교육에서 직무능력개발요인은 자원 관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평생교육에서 직무능력개발요인은 의사소통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무엇인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한 근로자가 자신의 직업에서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시킨 것’을 말한다. 이는 한 개인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표준화된 능력과 이러한 능력의 성취 여부를 판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된 준거로 특징을 가진다[14]
2013 평생교육통계조사 결과 우리나라 평생교육 학습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우리나라 평생교육 학습자는 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2013 평생교육통계조사 결과 대체로 여성의 참여율이 남성보다 높으며, 연령별로는 30∼50대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직업형태에 의한 조사에서는 가정주부의 비율이 가장 높고, 직장인, 노인 순이다.
국가의 직무능력표준의 목표는 무엇인가? 이 같은 국가의 직무능력표준(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한 개인이 산업현장에서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직무능력(지식·기술·태도)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출하여 표준화 한 것으로 이러한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는 급속하게 변하는 산업현장의 요구에 가장 적합한 인력을즉각적이고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것을 우선과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일과 평생교육훈련 기본 자격을 연계하고 평생교육훈련과 자격체제를 기존의 학벌중심에서 능력중심으로 전환하여 인적자원개발의 실효성을 제고하고, 인적 자원 발전체계를 내실화하고자하는 것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다[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Ministry of Education.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ocational High School Curriculum Based on NCS. Internal Data. 45-46, 2014. 

  2. Ministry of Education.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Facts and Figures on Lifelong Education, 16-22, 2013. 

  3.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dvanced Plans for High School Vocational Education. Internal Data. 22-27, 2009. 

  4.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dvanced Plans for High School Vocational Education. Press Release, 26-31, 2010. 

  5. Ministry of Education.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the Ministry of Employment and Labor go into full-scale service for the establishment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to make a competency-oriented Society, not an educational background-oriented society. Ministry of Education, Press Release, 16-28, 2013. 

  6. H. R. Kim, I. H. Lee, "The Effects of Academic Achievement for 'Beautician(Skin) Education and Training Course' Suggested by 'NCS' on Profession and Practice Suitability,"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5(6), 3512-3523. 2014. DOI: https://doi.org/10.5762/KAIS.2014.15.6.3512 

  7. G. J. Gang, S. U. Lee, K. N. Kim, "The NCS-based Curriculum Development Project for Training Practical and Creative Talent in Gwangju Technical High Schoo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65-75, 2013. 

  8. D. Y. Kim, J. S. Kim, "A Study on the Trend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Development in Korea,"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13(3), 22-46. 2013. 

  9. J. W. Kim, G. J. Gang, S. J. Choi, G. N. Gwak, "The NCS-based Curriculum Development Project for Training Practical and Creative Talent in Yangyoung Digital High Schoo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12-15, 2013. 

  10. M. H. Jang, D. Y. Park, "A Study on the Introduction and Task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based Voc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2014 Spring Symposium in Korean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51-88. 2014. 

  11. Y. J. Heo, D. S. Choi, D. Y. Park, S. K. Jang, J. O. Goo, "The NCS-based Curriculum Development Project for Training Practical and Creative Talent in Chungnam Mechanical Technical High School,"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44-46, 2013. 

  12. D. Y. Park, E. S. Seo, S. H. Lee, "The Basic Learning Ability of Vocational &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and Its Related Variables,"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3-45, 2013. 

  13. M. S. Jin, Y. M. Son, D. H. Kim, "Career Education Policy of Major Countrie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16-33, 2012. 

  14. B. W. Son, "The Cooperation Method of National Occupational Standards?Vocational Training Standard s?National Technical Qualification Standards,"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67-72, 2008. 

  15.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2014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Development Manual. Competency Standards Institute a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Internal Data. 12-13, 2014a. 

  16. G. H. Hwang, "The 2013 National Curriculum Forum and Development Strategies of National Curriculum," The Presentation Source Book of the 4th National Curriculum Forum, 1-24. 2014. 

  17.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The 2013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Development Manual. Competency Standards Institute a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Internal Data. 11-15, 2013a. 

  18. P. W. Kim, G. W. Lee, H. P. Kim, S. J. Kim, W. S. Im, "The Understanding and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 Paju: Yangseowon. 55-56, 2010. 

  19. G. H. So, "Curriculum Design for Competence -Based Education: Application of Process-Inquiry Model," Education Course Research, 30(1), 59-79. 2012. 

  20. M. G. Lee, S. B. Won, The Evaluation of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Seoul: Kyoyook Book. 45-67, 2000. 

  21.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he 2014 Version of Training Course Organization Manual Using Training Standards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Competency Standards Institute a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Internal Data. 10-12, 2014b. 

  22.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The 2013 Training Course Organization Manual Using Training Standards Based on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Competency Standards Institute at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rvice of Korea, Internal Data. 11-13, 2013b. 

  23. H. J. Jung, "Tasks and Strategies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The HRD Review, 16(3), 8-25. 2013. 

  24. J. S. Lee, E. Jung, J. Han, "A Study on the Direction of High School Vocational Education with Restructuring the Education System,"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67-75,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