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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 간의 구조적 관계 - 롯데월드 방문객을 대상으로 -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rvicescape of Theme Park, Affective Image and Place Dependence - Focused on Visitors of Lotte World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45 no.4, 2017년, pp.35 - 44  

이우산 (강원대학교 일반대학원) ,  윤희정 (강원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신상현 (신구대학교 환경조경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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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장소애착 중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장소의존성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의 롯데월드를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롯데월드를 방문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심미성과 쾌적성이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요인인 매력성과 편안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적 이미지의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 역시 장소의존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관광계획가나 조경설계가들은 주제공원의 이미지 및 장소애착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들 요인들을 유용한 계획 및 관리요인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servicescape of theme park, the affective image and the place dependence of visitor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place attachme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elects Lotte World in Seoul as a study site and conducts a q...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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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장소의존성 역시 이용자들의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충성도 및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hin and Kim, 2011). 그러나 주제공원의 장소의존성과 정서적 이미지, 그리고 서비스스케이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진행되지 못하였으므로 본 연구는 이를 실증적으로 밝히는 것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주제공원내 물리적 환경의 서비스 수준을 나타내는 서비스스케이프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그리고 장소 의존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 대표 주제공원 중 하나인 롯데월드를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연구대상지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439명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주제공원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와 장소의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물리적 환경수준, 즉 서비스스케이프의 다양한 구성요인들 중 어떠한 요인이 이용자들의 정서적 이미지, 즉 감정적 인지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인간과 공간간의 애착관계 형성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 주제공원 이용자들의 정서적 이미지가 장소의존성과 같은 장소애착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주제공원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와 장소의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물리적 환경수준, 즉 서비스스케이프의 다양한 구성요인들 중 어떠한 요인이 이용자들의 정서적 이미지, 즉 감정적 인지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H1: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는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는 방문객들의 장소의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주제공원 방문객의 정서적 이미지는 그들의 장소의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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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제공원이란 무엇인가? 주제공원(theme park)은 특정한 메인 주제(theme) 혹은 연속적인 다수의 주제를 설정하여, 그 주제에 따라 공간배치 및 시설이 통일적 또는 배타적으로 운영되는 탈일상적인 공간을 의미한다(Lyon, 1993). 대부분의 주제공원은 인위적으로 조성되며, 다양한 연출방식을 통해 특정 물리적 환경에 주제를 구현하고, 이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탈일상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서비스스케이프가 주목을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관련하여 Bitner(1992)는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에 대해 ‘서비스스케이프 (servicescape)’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무형의 서비스뿐 아니라, 물리적 환경 역시 서비스의 대상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즉, 서비스스케이프는 서비스 공급자가 통제할 수 있는 객관적·물리적 요인이며, 자연적·사회적 환경과 달 리 서비스의 수행 및 소비를 용이하게 하는 인공적 유형재라고 할 수 있다(Choi and Choi, 2012).
주제공원의 서비스 품질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주제공원은 전형적인 소비자 지향형 공간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SERVQUAL: Service Quality)이 그들의 만족도, 재방문 혹은 소비금액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Um, 1994). 주제공원의 서비스 품질은 공원의 비물리적인 관리운영체계뿐 아니라, 공원의 공간특성을 전달하는 물리적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즉, 주제공원 내 물리적 환경의 서비스 수준이 공간의 이미지와 장소적 특성, 방문객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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