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 간의 구조적 관계 - 롯데월드 방문객을 대상으로 -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rvicescape of Theme Park, Affective Image and Place Dependence - Focused on Visitors of Lotte World -원문보기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장소애착 중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장소의존성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의 롯데월드를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롯데월드를 방문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심미성과 쾌적성이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요인인 매력성과 편안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적 이미지의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 역시 장소의존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관광계획가나 조경설계가들은 주제공원의 이미지 및 장소애착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들 요인들을 유용한 계획 및 관리요인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장소애착 중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장소의존성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서울의 롯데월드를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롯데월드를 방문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분석결과,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심미성과 쾌적성이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요인인 매력성과 편안함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서적 이미지의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 역시 장소의존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관광계획가나 조경설계가들은 주제공원의 이미지 및 장소애착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들 요인들을 유용한 계획 및 관리요인으로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intend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servicescape of theme park, the affective image and the place dependence of visitor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place attachme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elects Lotte World in Seoul as a study site and conducts a q...
This study intend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servicescape of theme park, the affective image and the place dependence of visitor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place attachme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elects Lotte World in Seoul as a study site and conducts a questionnaire survey focused on visitors who visited the site previously. The results of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ethod show that esthetics and amenity factors among servicescape of theme park affect the attractiveness and comfortableness of the affective image of visitors positively, and two factors of visitors' affective image also affect the their place dependence positively. Tourism planners or landscape designers can consider these useful servicescape elements of theme park as important planning and managing factors in order to improve the images of theme parks and the level of place attachment.
This study intends to analyz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the servicescape of theme park, the affective image and the place dependence of visitor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of place attachment. For this purpose, this study selects Lotte World in Seoul as a study site and conducts a questionnaire survey focused on visitors who visited the site previously. The results of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and structural equation method show that esthetics and amenity factors among servicescape of theme park affect the attractiveness and comfortableness of the affective image of visitors positively, and two factors of visitors' affective image also affect the their place dependence positively. Tourism planners or landscape designers can consider these useful servicescape elements of theme park as important planning and managing factors in order to improve the images of theme parks and the level of place attac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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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러한 장소의존성 역시 이용자들의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충성도 및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Shin and Kim, 2011). 그러나 주제공원의 장소의존성과 정서적 이미지, 그리고 서비스스케이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는 그동안 진행되지 못하였으므로 본 연구는 이를 실증적으로 밝히는 것을 주요 연구내용으로 한다.
본 연구는 주제공원내 물리적 환경의 서비스 수준을 나타내는 서비스스케이프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그리고 장소 의존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 대표 주제공원 중 하나인 롯데월드를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연구대상지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439명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주제공원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와 장소의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물리적 환경수준, 즉 서비스스케이프의 다양한 구성요인들 중 어떠한 요인이 이용자들의 정서적 이미지, 즉 감정적 인지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인간과 공간간의 애착관계 형성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 주제공원 이용자들의 정서적 이미지가 장소의존성과 같은 장소애착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주제공원을 이용하는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와 장소의존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물리적 환경수준, 즉 서비스스케이프의 다양한 구성요인들 중 어떠한 요인이 이용자들의 정서적 이미지, 즉 감정적 인지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H1: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는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는 방문객들의 장소의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주제공원 방문객의 정서적 이미지는 그들의 장소의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및 장소의존성의 모든 문항은 5점 리커트척도로 조사되었다(Table 1 참조). 그 외 응답자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성별, 연령, 거주지, 방문횟수, 체류시간 항목을 선정하였으며, 명목척도로 조사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청결성(cleanness)으로 명명한 요인의 경우, 온·습도, 공기, 소음 관련 세부항목을 포함하므로 청결성보다 쾌적성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용어를 변경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항목은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 응답자 일반현황으로 구분된다. 먼저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측정항목은 Yi and Kim(1998), Lee and Ryu(2007)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편리성(convenience), 심미성(esthetics), 쾌적성(amenity), 접근성(accessibility)의 네 요인으로 구분하고, 18개의 세부 측정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때 이들 연구에서 활용한 미적 매력성 요인은 심미성과, 공간 활용성 요인은 접근성과 유사한 측면이 있어, 각각 심미성과 접근성으로 통합하여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모형 검증결과, 측정모형 적합도 지수들과 비슷하거나 동일한 것으로 나타나, 적합도 기준을 만족하였다(CFI=0.
본 연구의 측정항목은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 응답자 일반현황으로 구분된다. 먼저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측정항목은 Yi and Kim(1998), Lee and Ryu(2007)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편리성(convenience), 심미성(esthetics), 쾌적성(amenity), 접근성(accessibility)의 네 요인으로 구분하고, 18개의 세부 측정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측정항목은 Yi and Kim(1998), Lee and Ryu(2007)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편리성(convenience), 심미성(esthetics), 쾌적성(amenity), 접근성(accessibility)의 네 요인으로 구분하고, 18개의 세부 측정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이 때 이들 연구에서 활용한 미적 매력성 요인은 심미성과, 공간 활용성 요인은 접근성과 유사한 측면이 있어, 각각 심미성과 접근성으로 통합하여 활용하였다. 또한 기존 연구에서 청결성(cleanness)으로 명명한 요인의 경우, 온·습도, 공기, 소음 관련 세부항목을 포함하므로 청결성보다 쾌적성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용어를 변경하였다.
장소애착 중 장소의존성과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서는 Shin and Kim(2011)의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 2와 가설 3을 설정하였다. 이상의 가설 설정에 기초하여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 간의 세부요인별 세부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5년 5월 2일부터 5월 10일까지 총 8일에 걸쳐 롯데월드 출구 부분에서 진행되었다. 조사 시 연구대상지를 비교적 최근에 경험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설문지를 배포하기 전에 당일 혹은 최근 3개월 이내 롯데월드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지 확인하고, 방문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만 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45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하고 최종 439명(97.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5년 5월 2일부터 5월 10일까지 총 8일에 걸쳐 롯데월드 출구 부분에서 진행되었다. 조사 시 연구대상지를 비교적 최근에 경험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설문지를 배포하기 전에 당일 혹은 최근 3개월 이내 롯데월드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지 확인하고, 방문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만 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주제공원내 물리적 환경의 서비스 수준을 나타내는 서비스스케이프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그리고 장소 의존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 대표 주제공원 중 하나인 롯데월드를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으며, 연구대상지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439명의 유효표본을 확보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 식모형을 이용한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주제공원은 특정 주제 혹은 연속된 주제의 성격에 따라 매우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며, 놀이시설과 다양한 매력물을 제공하는 위락공원(amusement park)이 가장 대표적이다(Lyon, 1993). 이에 본 연구에서는 주제공원의 대표 유형인 위락공원 중 서울에 위치한 롯데월드를 연구대상지로 선정하였다. 롯데월드는 서울 도심에 위치한 도심형 주제공원으로 국내외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관광목적지 중 하나이다.
조사 시 연구대상지를 비교적 최근에 경험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설문지를 배포하기 전에 당일 혹은 최근 3개월 이내 롯데월드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지 확인하고, 방문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만 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45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으며,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하고 최종 439명(97.6%)을 유효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1.
데이터처리
먼저 응답자 일반현황에 대해서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별 세부요인에 대해 요인별 타당도과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신뢰도 검증(reliability test)을 실시하였다. 또한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된 요인들의 타당도를 재확인하기 위해 AMOS 17.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설정된 연구모형의 종합적인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응답자 일반현황에 대해서는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별 세부요인에 대해 요인별 타당도과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FA: Exploratory Factor Analysis)과 신뢰도 검증(reliability test)을 실시하였다. 또한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된 요인들의 타당도를 재확인하기 위해 AMOS 17.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 관련 요인들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EFA)과 확인적 요인분석(CFA)을 진행하였다.
이론/모형
주제공원의 정서적 이미지(affective image)는 관광목적지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 측정항목에 기초하여 선정하였으며, Kim and Kim(2014), Min(2014)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매력성(attractiveness)과 편안함(comfortable)의 두 요인으로 구분하고, 9개의 세부 측정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장소의존성은 Shin and Kim(2011)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7개의 측정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및 장소의존성의 모든 문항은 5점 리커트척도로 조사되었다(Table 1 참조).
또한 기존 연구에서 청결성(cleanness)으로 명명한 요인의 경우, 온·습도, 공기, 소음 관련 세부항목을 포함하므로 청결성보다 쾌적성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하여 용어를 변경하였다. 주제공원의 정서적 이미지(affective image)는 관광목적지에 대한 정서적 이미지 측정항목에 기초하여 선정하였으며, Kim and Kim(2014), Min(2014)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매력성(attractiveness)과 편안함(comfortable)의 두 요인으로 구분하고, 9개의 세부 측정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장소의존성은 Shin and Kim(2011)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7개의 측정문항으로 구성하였다.
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CF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을 진행하였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설정된 연구모형의 종합적인 영향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SEM: 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주제공원의 쾌적성 역시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일상생활 환경과 마찬가지로 주제공원의 쾌적성 역시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편리성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접근성은 정서적 이미지 중 편안함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편리성과 쾌적성만이 장소 의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편리성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접근성은 정서적 이미지 중 편안함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편리성과 쾌적성만이 장소 의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요인인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은 모두 장소의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적 이미지가 방문객들의 감정적 측면에 각인된 이미지이기 때문에, 서비스스케이프의 심미성, 즉 쾌락적 요인에 더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또한 주제공원의 쾌적성 역시 정서적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일상생활 환경과 마찬가지로 주제공원의 쾌적성 역시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형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편리성은 정서적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접근성은 정서적 이미지 중 편안함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접근성 요인은 매력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편안함 요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β=230). 또한 편리성 요인은 방문객들의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에 모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방문객들의 편리성 혹은 접근성과 같은 기능적 요인보다, 심미성이나 쾌적성 요인이 정서적 이미지에 강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주제공원내 물리적 환경의 심미성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주지만, 장소의존성과 같은 장소애착에는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주제공원을 방문한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요인 중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은 모두 장소의존성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편안함이 상대적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장소의존성과 같은 장소애착의 경우, 주제공원의 방문횟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서비스스케이프의 쾌적성, 정서적 이미지의 편안함과 같은 기능적 요인에 더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또한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편리성과 쾌적성만이 장소 의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요인인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은 모두 장소의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장소 의존성이 편안함과 같은 기능적 요인과 쾌적성과 같은 환경적 요인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 식모형을 이용한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주요 요인인 편리성, 심미성, 쾌적성, 접근성 중 심미성과 쾌적성은 정서적 이미지의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심미성이 매력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정서적 이미지가 방문객들의 감정적 측면에 각인된 이미지이기 때문에, 서비스스케이프의 심미성, 즉 쾌락적 요인에 더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먼저,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Table 2와 같다. 모형별 Bartlett의 구형성 검정결과, 모두 유의확률 0.01% 이내에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요인간 상관성 여부를 나타내는 KMO 측도는 0.896(서비스스케이프), 0.910(정서적 이미지), 0.898(장소의존성)로, 통계적으로 매우 양호한 결과를 보였다. 모형별 신뢰도를 의미하는 Cronbach's α값은 서비스스케이프의 경우, 0.
그러나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편리성은 정서적 이미지와의 영향관계가 성립되지 않았으며, 접근성의 경우도 제한적인 영향관계를 보여주었다. 반면,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심미성 요인은 장소의존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제공원내 물리적 환경의 심미성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에 매우 긍정적 영향을 주지만, 장소의존성과 같은 장소애착에는 직접적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접근성 요인은 매력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편안함 요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β=230).
, 2006). 본 연구모형의 AVE 값은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편리성 요인이 0.498로 0.5에 거의 근접하게 나타났고, 나머지 요인들은 모두 0.5를 상회하였다. CR값 역시 모두 0.
본 연구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적합도는 χ2=1,261.726, df=475 (p<0.001), CMIN/DF=2.656, NFI=0.860, CFI=0.907, IFI=0.908, RFI=0.835, RMSEA=0.059로 나타났다(Table 2 참조).
본 연구에서는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온도 및 습도, 공기, 소음 등을 포함하는 쾌적성 요인 역시 정서적 이미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는 탈일상성을 전제로 하는 유희적 특성의 주제공원 역시 일상생활 공간과 마찬가지로 쾌적성 요인에 따라 정서적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음을 밝혀낸 의미있는 연구결과이다.
분석결과,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심미성과 쾌적성은 모두 정서적 이미지의 매력성(β=.540, β =.300)과 편안함(β=.210, β=.300)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정서적 이미지의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은 모두 장소의존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β=.190, β=.280), 편안함이 매력성보다 상대적으로 더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스케이프 중 편리성과 쾌적성은 장소의 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β=—.190, β=.230), 방향성이 다소 문제가 있고, 영향력 정도를 나타내는 계수값 역시 다소 낮게 나타났다.
920으로 나타나, 요인별 신뢰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설명된 총 분산의 경우,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63.389%, 정서적 이미지 69.074%, 장소의존성이 71.949%로 나타나, 충분한 설명력을 보여주었으며, 고유값인 Eigen value는 모두 1 이상으로 나타났다. 모형별 요인적재량을 살펴보면,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의 경우, 기존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된 편리성, 심미성, 쾌적성, 접근성 요인이 대부분 0.
본 연구에서 제안된 연구모형은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모형 검증결과, 측정모형 적합도 지수들과 비슷하거나 동일한 것으로 나타나, 적합도 기준을 만족하였다(CFI=0.907, IFI=0.908, RMSEA= 0.059). 구체적인 가설검증 결과는 Figure 2, Table 3과 같다.
응답자 일반현황에 대한 빈도분석 결과, 성별은 여성이 58.5%, 남성이 41.5%로 여성의 비율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연령의 경우, 20대가 49.
059로 나타났다(Table 2 참조). 이 중 RFI와 NFI는 0.9보다 다소 낮게 나타났으나,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기준이고, 나머지 적합도 지표들은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장소의존성과 같은 장소애착의 경우, 주제공원의 방문횟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서비스스케이프의 쾌적성, 정서적 이미지의 편안함과 같은 기능적 요인에 더 영향을 받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심미성 요인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에, 쾌적성 등의 기능적 요인들은 방문객들의 장소의존성에 더 강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냈다.
이상의 가설 검증결과를 종합해 보면,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심미성은 정서적 이미지의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쾌적성 역시 정서적 이미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중 편리성은 정서적 이미지와의 영향관계가 성립되지 않았으며, 접근성의 경우도 제한적인 영향관계를 보여주었다.
Lin(2004)은 게슈탈트 (Gestalt) 심리학의 기본개념을 바탕으로 서비스스케이프의 구성요소를 시각적, 청각적, 후각적 단서로 구분하기도 하였다. 이상의 서비스스케이프 속성들은 공간의 크기와 속성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당연하며, 물리적 환경이라는 고정적 요소 외에 소리, 향기, 조명, 주위 배경 등과 같은 일시적이고 가변적인 요소들, 안락성과 용이성과 같은 주관적이고 정서적 속성들도 포괄한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
이상의 서비스스케이프의 다양한 속성들은 공간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공간 만족도와 이미지, 태도와 행동, 감정반응 등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Wakefield and Blodgett(1994)은 서비스스케이프의 중요성을 서비스의 종류와 체류시간과의 함수로 제시하였으며, 체류시간과 서비스스케이프의 질에는 유의한 양적 상관성이 있음을 입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결과는 Kim and Moon(2008), Reimer and Kuehn(2005) 등의 연구결과를 일부 지지한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주제공원내 서비스스케이프 요인 중 물리적 환경의 심미성, 즉 얼마나 아름다운가와 관련된 요인이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낸 의미 있는 연구결과라고 판단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그리고 장소의존성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특히, 주제공원의 물리적 환경의 수준을 의미하는 서비스스케이프가 정서적 이미지와 장소의존성에 일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내어, 조경계획 및 설계 시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증명하였다.
6 이상으로 나타났다(Table 2 참조). 이상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정서적 이미지, 장소의존성 관련 요인들의 신뢰도와 타당도는 모두 확보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Kim and Kim(2014), Lee(2014), Kim and Moon(2008), Min(2014), Noh and Lee(2014), Yi and Kim(1998), Reimer and Kuehn(2005) 의 연구결과를 지지한다.
579로 다소 낮게 나타났다. 정서적 이미지의 경우, 매력성과 편안함 요인이 모두 0.6 이상으로, 장소의존성의 경우 한 개 요인에 대하여 요인적 재량이 0.8 이상으로 높게 나타났다.
2% 순으로 나타나, 응답자들은 대부분 서울 혹은 인접한 광역시·도에서 방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조사 시의 방문을 포함하여 조사시점 기준 과거 1년 간 롯데월드의 총 방문횟수에 대한 분석결과, 1회 방문, 즉 조사시점의 방문이 첫 방문인 경우는 전체 응답자의 52.8%에 달하였고, 2회 26.0%, 3회 8.9%, 5회 이상 7.5% 순으로 분석되었다. 롯데월드에 체류한 총 시간의 경우, 4시간 이상 60.
이상의 연구결과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방문객들의 정서적 이미지, 그리고 장소의존성 간의 구조적 관계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가 있다. 특히, 주제공원의 물리적 환경의 수준을 의미하는 서비스스케이프가 정서적 이미지와 장소의존성에 일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밝혀내어, 조경계획 및 설계 시 서비스스케이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증명하였다. 또한 주제공원 서비스스케이프의 여러 요인 중 심미성이 정서적 이미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장소의존성과 같은 장소애착의 경우, 심미적 특성보다 쾌적성이나 편안함과 같은 복합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밝혀냈다는 점에서도 학문적 의의가 있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연구결과는 다양한 주제공원의 유형 중 위락공원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 서비스스케이프의 다양한 요인 중 편리성, 심미성, 쾌적성, 접근성과 같은 일반적인 요인만을 적용하였다는 점, 편리성과 장소의존성 간에 음의 인과관계가 나타났고, 이에 대한 해석이 모호한 점, 방문빈도가 낮은 응답자들을 포함하여 장소의존성에 대해 측정한 점 등에 있어서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이상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다양한 주제공원과 다양한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물리적 환경의 수준이 방문객들의 이미지와 장소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종합적으로 밝혀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 요인들 중 쾌적성과 편리성만이 장소의존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나머지 요인들은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화장실, 안내센터, 식음료시설 등 주제공원의 기반시설과 관련된 편리성 요인의 경우, 장소의존성에 음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추후 이에 대한 추가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본 연구결과는 다양한 주제공원의 유형 중 위락공원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 서비스스케이프의 다양한 요인 중 편리성, 심미성, 쾌적성, 접근성과 같은 일반적인 요인만을 적용하였다는 점, 편리성과 장소의존성 간에 음의 인과관계가 나타났고, 이에 대한 해석이 모호한 점, 방문빈도가 낮은 응답자들을 포함하여 장소의존성에 대해 측정한 점 등에 있어서 한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이상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다양한 주제공원과 다양한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물리적 환경의 수준이 방문객들의 이미지와 장소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종합적으로 밝혀낼 필요가 있다. 또한 주제공원내 음악과 향기 등 일시적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인과 방문객들의 인지 및 태도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그러나 이들 연구들은 소규모 실내 공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주제공원과 같이 공간스케일이 크고 다양한 물리적 요인이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는 공간에 적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또한 서비스스케이프의 속성은 공간의 특성과 업종에 따라 영향력과 중요도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와 이용자들의 인지적 특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이상의 한계점을 보완하여 다양한 주제공원과 다양한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물리적 환경의 수준이 방문객들의 이미지와 장소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종합적으로 밝혀낼 필요가 있다. 또한 주제공원내 음악과 향기 등 일시적 서비스스케이프의 요인과 방문객들의 인지 및 태도 간의 관계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주제공원의 물리적 환경수준, 즉 서비스스케이프의 다양한 구성요인들 중 어떠한 요인이 이용자들의 정서적 이미지, 즉 감정적 인지구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주제공원의 서비스스케이프가 인간과 공간간의 애착관계 형성에 어느 정도 기여하는지, 주제공원 이용자들의 정서적 이미지가 장소의존성과 같은 장소애착 요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제공원이란 무엇인가?
주제공원(theme park)은 특정한 메인 주제(theme) 혹은 연속적인 다수의 주제를 설정하여, 그 주제에 따라 공간배치 및 시설이 통일적 또는 배타적으로 운영되는 탈일상적인 공간을 의미한다(Lyon, 1993). 대부분의 주제공원은 인위적으로 조성되며, 다양한 연출방식을 통해 특정 물리적 환경에 주제를 구현하고, 이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탈일상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서비스스케이프가 주목을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
관련하여 Bitner(1992)는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공간에 대해 ‘서비스스케이프 (servicescape)’이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무형의 서비스뿐 아니라, 물리적 환경 역시 서비스의 대상으로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즉, 서비스스케이프는 서비스 공급자가 통제할 수 있는 객관적·물리적 요인이며, 자연적·사회적 환경과 달 리 서비스의 수행 및 소비를 용이하게 하는 인공적 유형재라고 할 수 있다(Choi and Choi, 2012).
주제공원의 서비스 품질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주제공원은 전형적인 소비자 지향형 공간으로, 소비자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품질(SERVQUAL: Service Quality)이 그들의 만족도, 재방문 혹은 소비금액에 밀접한 영향을 미친다(Um, 1994). 주제공원의 서비스 품질은 공원의 비물리적인 관리운영체계뿐 아니라, 공원의 공간특성을 전달하는 물리적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즉, 주제공원 내 물리적 환경의 서비스 수준이 공간의 이미지와 장소적 특성, 방문객들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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