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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중인 지하구조물의 누수처리를 위한 유도배수공법의 개선
Improvement of existing drainage system for leakage treatment in exiting underground structure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9 no.4, 2017년, pp.669 - 683  

김동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  임민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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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부분적으로 발생하는 누수를 처리하기 위하여 기존에 제안된 전단면 유도배수시스템을 수정하여 제안하는 것이다. 누수된 부분에만 유도배수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하여 누수된 지하수를 유도배수시스템내에서 집수 지점으로 유도하는 기술과 집수된 지하수를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의 배수 시설로 이동시키기 위한 기술을 추가 제안하였다. 유도배수시스템내로 누수된 지하수를 집수 지점으로 유도하기 위한 4가지 방수 재료들, 즉, 다공질의 고무 재료인 Durkflex, 초강력 접착력을 가진 KE-45 실리콘 접착제, 폴리머 계열 재료인 Hotty-gel 및 일반 실리콘 접착제에 대한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방수 재료 Hotty-gel만 완벽한 방수 성능을 보였고 나머지 3가지 방수 재료들에서는 누수가 발생하였다. 선정된 방수 재료 Hotty-gel과 집수 지점에서 배수시설로 누수된 지하수를 이동시키기 위한 배수관 및 고정 새들(saddle)을 추가한 유도배수시스템을 콘크리트 옹벽에서 시험 시공하였다. 재령 7일, 14일, 21일, 28일, 2개월, 및 3개월에 수정된 유도배수시스템 배면에 1,000 ml의 물을 주입하여 방수 성능과 유도배수 성능을 평가하였다. 재령 3개월까지 방수 성능 및 유도배수 성능에는 전혀 이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수정된 유도배수시스템의 총 공사 기간 및 공사비에 대한 평가를 위하여 표면 정리 단계, 누수 처리 단계 및 단면 복구 단계별로 기존 누수 보수 공법과 비교하였다. 작업 내용, 보수 재료, 시공 장비, 작업 시간, 작업 인원 등을 고려한 개략적인 총 공사 시간 및 공사비에 대하여 비교하였다. 각 시공 단계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 수정된 유도배수시스템은 기존의 누수 처리 공법보다 총 공사 기간 및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modification of the previously proposed drainage system for catching the partial leakage of underground concrete structures. Two techniques were proposed for applying the drainage system only to the leaking parts. One was for conveying leaking groundwat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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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누수가 발생하는 범위에만 유도배수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누수처리를 위한 총 공사 기간 및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유도배수시스템 내부로 누수된 지하수를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의 배수시설로 이동시키기 위한 방안도 제시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부분적으로 발생하는 누수를 처리하기 위하여 기존에 제안된 전단면 유도배수시스템을 수정하여 제안하였다. 누수된 부분에만 유도배수시스템을 적용하여 누수된 지하수를 유도배수시스템내에서 유도 집수하는 기술과 집수된 지하수를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의 배수 시설로 이동시키기 위한 기술을 추가 제안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부분적인 누수가 발생할 경우 기존 유도배수시스템을 수정하여 누수되는 범위에만 유도배수시스템을 시공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누수가 발생하는 범위에만 유도배수시스템을 적용할 경우 누수처리를 위한 총 공사 기간 및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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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외부의 환경은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 어떤 결과를 초래하나? 사용 목적에 따라 구조물 내부 표면은 배기가스, 하수등 유해한 물질들에 노출된다. 이러한 내외부의 환경은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 균열, 누수, 박리, 박락 등의 변상 및 열화 현상들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변상 및 열화 현상 중에 균열과 누수가 가장 빈번하게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현상이다(Choo et al.
지하에 건설되어 운영 중인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이 받는 영향은? 지하에 건설되어 운영 중인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은 토압, 수압, 인접구조물의 영향을 받고 다양한 유해성분들을 가진 지하수와 접촉한다. 사용 목적에 따라 구조물 내부 표면은 배기가스, 하수등 유해한 물질들에 노출된다.
운송이 목적인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는 교통흐름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고 누수에 대한 보수작업을 수행이 요구되기에 초래할 수 있는 문제는? 그러나 도로 터널, 철도 터널, 지하철 등 같이 운송이 목적인 지하 콘크리트 구조물에서는 교통흐름을 최대한 방해하지 않고 누수에 대한 보수작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누수 처리를 위한 유도배수 또는 방수처리를 위한 보수 작업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품질 및 장기 내구성에 문제를 발생 시키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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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o, J.H., Park, S.W., Kim, H.T., Jee, K.H., Yoon, T.G. (2011), "Analysis and cause of occurrence of lining cracks on NATM tunnel based on the precise inspection for safety and diagnosis - Part I",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3, No. 3, pp. 199-214. 

  2.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 Federal Transit Administration, (2004), Highway and Rail Transit tunnel maintenance and rehabilitation manual, pp. 4-1-4-19. 

  3.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2015), Tunnel Operations maintenance inspection Evaluation (TOMIE) manual, pp. 3-1-3-20. 

  4. Kim, D.G., Baek, Y., Shin, H.Y., Jung, H.S. (2009), Development of Safety Maintenance and Disaster Prevention Technology(VI), KICT 2009-069,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pp. 181-188. 

  5. Kim, D.G., Yim, M.J, (2017), "Development and performance verification of induced drainage method for leakage treatment in existing underground structures",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9, No. 3, pp. 533-549. 

  6. Kim, D.G., Jung, H.S., Bae, G.J., Shin, H.S. (2009), "Characterization of deterioration of concrete lining in tunnel structures",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4, pp. 387-391. 

  7. Kim, H.T., Han, M.Y., Son, E.J., Han, R.H., Jung, J.M. (2008), "A study on the state of the art on the construction and the new technology of the underground structure (underpass, underground passageways)", Proceedings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 20, No. 2, pp. 891-894. 

  8.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6), http://kr.or.kr/sub/info.do?m05020202. 

  9. Lee, Y.S., Park, S.W., Whang, I.B., Shin, Y.S., Kim, S.G. (2009), "Analysis of cause and deterioration about using 3-Arch tunnel", Journal of Korean Tunne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1, No. 1, pp. 97-105. 

  10.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6), Yearbook of road bridge and tunnel 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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