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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4, 2017년, pp.698 - 708
전지현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황복희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 이영선 (충남대학교 의류학과)
How consumers perceives Korean heritage is the most essential motivation to purchase traditional products. This study investigates if there is a difference in the value perception of traditional culture on preferences for and the long-term relationship of Hanboks. It also investigates differences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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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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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와 한복에 대하여 우리나라 대중의 일반적인 인식은? | 유명 패션디자이너 칼 라거펠트(Karl Lagerfeld)만의 시각으로 재해석된 한복은 전 세계 패션계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Kim, 2016). 국내의 젊은층을 중심으로 한 관심과 세계 유명 디자이너 및 언론 보도의 뜨거운 반응과 관심에도 불구하고 전통문화와 한복에 대한 우리나라 대중의 일반적인 인식은 한복을 불편하고 관리와 입는 방법이 까다로운 대상이라고 인식하고 있다(Hanbok Advancement Center, 2014). | |
전통문화와 관련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 | 그러나 지금까지의 전통문화와 관련된 연구는 한국전통문화에 대한 본질적인 연구보다는 전통문화상품의 외형적 이미지와 디자인 개발 위주의 단편적인 연구가 주를 이루어왔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역사적, 상징적, 사회적 총합의 산물인 전통문화를 소비자가 어떠한 가치로 인식하고 있는지에 따라 전통문화상품의 소비행동에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Hwang, 2015) 이를 기반으로 한 본질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전통문화상품은 체험을 통해 축적되는 기억으로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기 때문에 소비자의 체험 정도에 따라서 그 선호도 및 향후 소비행동도 달라질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 |
전통문화를 소홀히 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 그러나 전통문화의 중요성은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현대사회에 더욱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국가의 정체성을 표방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적극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분야임이 분명하다. 근래 국내의 전통문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 확대로 인하여 학문적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전통문화를 문화콘텐츠와 연결한 체험프로그램, 한국적 이미지의 재해석을 통한 문화상품 및 콘텐츠 개발 등과 관련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Lee, 2002; Seo, 2009; Son, 2000), 그 필요성이 더욱 중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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