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demographic variables among groups classified by the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The questionaries are administerd to 493 female and male adults above 20 years old in Seoul, Kyeonggi-do, Daegu and Kyu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demographic variables among groups classified by the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The questionaries are administerd to 493 female and male adults above 20 years old in Seoul, Kyeonggi-do, Daegu and Kyungpook regions. For analysis of data from 478 respondents,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Cronbach's ${\alpha}$, ANOVA, Duncan test and ${\chi}^2$ test were applied. We show the following results: First, factor analysis for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extracted three factors such as self-development, emphasis on the trendy appearance, and sexual appealing motive. Factor analysis fo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extracted four factors such as weight training, surgery/skin care, hair care and clothing selection. Second, three groups of the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were classified into such as the social self-management type, the sexual appealing self-management type, the passive appearance management type. The social self-management groups are more interested in self-development, emphasis on the trendy appearance, and sexual appealing motive. And they are also more involved i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clothing selection is the most pursuing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ird, among the demographic variables, the single and female in 20s and 30s with higher level of education belonged to the social self-management group. In this contribution, we find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demographic variables classified by the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i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demographic variables among groups classified by the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The questionaries are administerd to 493 female and male adults above 20 years old in Seoul, Kyeonggi-do, Daegu and Kyungpook regions. For analysis of data from 478 respondents, descriptive statistics,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Cronbach's ${\alpha}$, ANOVA, Duncan test and ${\chi}^2$ test were applied. We show the following results: First, factor analysis for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extracted three factors such as self-development, emphasis on the trendy appearance, and sexual appealing motive. Factor analysis fo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extracted four factors such as weight training, surgery/skin care, hair care and clothing selection. Second, three groups of the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were classified into such as the social self-management type, the sexual appealing self-management type, the passive appearance management type. The social self-management groups are more interested in self-development, emphasis on the trendy appearance, and sexual appealing motive. And they are also more involved i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clothing selection is the most pursuing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ird, among the demographic variables, the single and female in 20s and 30s with higher level of education belonged to the social self-management group. In this contribution, we find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demographic variables classified by the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현대사회에서 외모는 미적 표현뿐만 아니라, 능력과 경쟁력으로 사회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체적 매력과 이상적 외모에 대한 메시지는 개인의 관심과 동기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그들의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연구 대상이 남녀 따로 하거나 특정 연령층에 국한되어 있으며, 의복뿐만 아니라, 몸매관리, 헤어관리, 성형수술, 피부관리 등 다양한 외모관리행동 간의 차이를 파악하는 연구는 미미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외모관리동기의 구조를 파악하고, 외모관리동기에 의해 분류된 집단별 외모관리행동의 차이와 인구통계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외모관리동기의 각 요인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 외모 관리행동의 유형을 파악해 봄으로써 외모관리동기에 따른 외모 관련 시장의 마케팅전략에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들은 외모관리동기와 외모관리행동으로 구성하였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외모관리동기의 문항은 Ha(2009)의 문항을 사용하여 유행 중시동기 6문항, 자기개발동기 5문항, 개성표현동기 5문항, 성적 매력표현동기 6문항 등 총 22문항을 6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 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수도권 및 대구 및 경북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 1일부터 10월 11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493부가 회수되었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경우를 제외한 총 474부가 자료 분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SPSS 23.
데이터처리
0을 사용하였으며 외모관리동기의 하위차원을 알아보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문항의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Cronbach의 α값이 산출되었다. 외모관리동기와 외모관리행동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외모관리동기의 3가지 변인(외모중시유행, 자기개발, 성적매력표현)에대한 평균값과 외모관리행동의 4가지 변인(몸매관리, 성형/피부 관리, 헤어관리, 의복선택)에 대한 평균값을 산출하였으며, 외모관리동기 집단별 외모관리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분산분석과 Duncan test를 실시하였고, 외모관리동기 집단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χ2 검증을 실시하 였다. 조사대상자들의 분포는 상대적으로 남자와 기혼자가 많으며, 고등학교 졸업이하의 학력자, 200만원대 평균소득자와 20만원대 외모관리 월평균지출자의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결과는 Table 1과 같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수도권 및 대구 및 경북지역에 거주하는 20-50대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 1일부터 10월 11일까지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493부가 회수되었고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을 한 경우를 제외한 총 474부가 자료 분석을 위해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을 위해서는 SPSS 23.0을 사용하였으며 외모관리동기의 하위차원을 알아보기 위해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측정문항의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Cronbach의 α값이 산출되었다. 외모관리동기와 외모관리행동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외모관리동기의 3가지 변인(외모중시유행, 자기개발, 성적매력표현)에대한 평균값과 외모관리행동의 4가지 변인(몸매관리, 성형/피부 관리, 헤어관리, 의복선택)에 대한 평균값을 산출하였으며, 외모관리동기 집단별 외모관리행동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분산분석과 Duncan test를 실시하였고, 외모관리동기 집단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χ2 검증을 실시하 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들은 외모관리동기와 외모관리행동으로 구성하였고,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수정·보완하였다. 외모관리동기의 문항은 Ha(2009)의 문항을 사용하여 유행 중시동기 6문항, 자기개발동기 5문항, 개성표현동기 5문항, 성적 매력표현동기 6문항 등 총 22문항을 6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 였다.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문항은 Lee and Yoo(2011)와 Lee(2008)가 사용한 문항으로 몸매관리 3문항, 피부관리 5문항, 의복선택 5문항, 성형수술 4문항, 헤어 4문항 등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6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의 외모를 향상시키기 위해 성형수술, 몸매관리를 위한 운동, 일상적으로 행하는 피부관리, 헤어관리 그리고 유행 및 체형보정을 위한 의복선택 및 착용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외모관리동기의 문항은 Ha(2009)의 문항을 사용하여 유행 중시동기 6문항, 자기개발동기 5문항, 개성표현동기 5문항, 성적 매력표현동기 6문항 등 총 22문항을 6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 였다.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문항은 Lee and Yoo(2011)와 Lee(2008)가 사용한 문항으로 몸매관리 3문항, 피부관리 5문항, 의복선택 5문항, 성형수술 4문항, 헤어 4문항 등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6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자신의 외모를 향상시키기 위해 성형수술, 몸매관리를 위한 운동, 일상적으로 행하는 피부관리, 헤어관리 그리고 유행 및 체형보정을 위한 의복선택 및 착용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을 의미한다. 몸매관리 문항은 ‘운동(요가, 헬스, 수영, 달리기, 걷기등)을 한다’, ‘몸무게가 변하면 신경이 쓰인다’ 등으로, 피부관리 문항은 ‘피부에 맞는 세안제품을 사용한다’, ‘전문피부관리실을 이용한다’ 등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월평균 지출액은 고루 분포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은 20대와 30대에 분포되어 있었다. 남성보다 여성이, 기혼자보다는 미혼자가, 연령이 낮을수록, 사회 계층이 높을수록 원활한 사회활동을 위해서는 좋은 외모를 갖는 것의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고 있으며, 사회가 추구하고 있는 외모의 가치와 이점이 적극적인 외모관리행동을 하게 하는 원인임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외모관리동기 집단에 따른 외모관리행동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매력표현 자기관리형 집단과 소극적 외모관리형 집단 내에서 상대적으로 몸매관리와 헤어관리의 점수가 높았다.
셋째, 외모관리동기 집단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소극적 외모관리형 집단은 교육수준은 상대적으로 낮고, 월평균 지출액은 10만원 이하의 빈도가 높은 편이며, 연령은 40대 이후의 빈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매력표현 자기관리형 집단은 남성과 기혼의 빈도가 높고, 연령은 30대의빈도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첫째, 외모관리동기를 요인 분석한 결과로는 자기개발 동기, 외모중시유행 동기, 성적매력표현 동기의 3개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외모관리동기의 요인별 평균값을 비교하면, 자기개발 동기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성적매력표현, 외모중시유행 동기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성을 추구하며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외모를 통한 사회적 인정을 받는 것이 주요 동기인 것을 나타내고 있다.
후속연구
첫째, 외모관리행동을 추정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외모관리행동 문항의 경우 신뢰도와 타당도가 충분히 검증된 측정도구가 개발되어 있지 않기에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측정도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이용할 경우 보다 확고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있어서는 현대인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다양한 직업을 포함하여 대상을 확대하여 포괄적인 외모관리동기와 외모관리행동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외모관리동기에 있어서 트렌드 추구와 남들의 시선을 고려하는 타인 중심의 동기에서 개성표현과 만족감 같은 내적동기에 의하여 외모관리행동을 함으로 동기의 내면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자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있어서는 현대인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다양한 직업을 포함하여 대상을 확대하여 포괄적인 외모관리동기와 외모관리행동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외모관리동기에 있어서 트렌드 추구와 남들의 시선을 고려하는 타인 중심의 동기에서 개성표현과 만족감 같은 내적동기에 의하여 외모관리행동을 함으로 동기의 내면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자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조사대상자가 지역적으로 수도권과 대구 경북으로 한정 되어 있기에 연구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외모관리동기에 있어서 트렌드 추구와 남들의 시선을 고려하는 타인 중심의 동기에서 개성표현과 만족감 같은 내적동기에 의하여 외모관리행동을 함으로 동기의 내면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자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조사대상자가 지역적으로 수도권과 대구 경북으로 한정 되어 있기에 연구결과를 해석하는데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할 것으로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지역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조사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과 그에 따른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외모관리행동을 추정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외모관리행동 문항의 경우 신뢰도와 타당도가 충분히 검증된 측정도구가 개발되어 있지 않기에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측정도구가 개발되어야 할 것이며 이를 이용할 경우 보다 확고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있어서는 현대인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짐에 따라, 다양한 직업을 포함하여 대상을 확대하여 포괄적인 외모관리동기와 외모관리행동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인들에게 외모는 어떻게 인식되는가?
현대인들에게 외모는 개인의 삶과 사회적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어지면서, 신체와 외모에 대한 관심의 강도는 다를지라도 아름답고 매력적인 외모가 자기만족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으며, 사회 속에서 자신만의 경쟁력을 높이는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아름다운 외모, 성적매력, 건강함과 유머, 옷, 헤어스타일, 향수를 표현한 사회적 표현력, 그리고 섹슈얼리티의 요소가 결합된 매력자본이 강력한 경제자본으로 인식되면서, 사람을 평가하는데 있어서도 능력이나 개인적 성품 등으로 판단 하는 것이 아니라 외모만으로 판단하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Kim, 2016).
외모가 임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아름다운 외모, 성적매력, 건강함과 유머, 옷, 헤어스타일, 향수를 표현한 사회적 표현력, 그리고 섹슈얼리티의 요소가 결합된 매력자본이 강력한 경제자본으로 인식되면서, 사람을 평가하는데 있어서도 능력이나 개인적 성품 등으로 판단 하는 것이 아니라 외모만으로 판단하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Kim, 2016). Hamermesh(2011)는 실제로 외모가 임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연구결과에서 ‘외모가 평균보다 못생긴 남자는 잘 생긴 남자에 비해 급여가 17% 낮고, 여성도 평균보다 예쁘지 않은 여성이 평균 이상인 여성보다 12% 낮다’ 는 것을 보였다. 남녀 모두에게 ‘외모 프리미엄’이 있으며, 외모는 돈이며 실력으로써, 개인이 외모에 투자하는 것은 자신의 발달을 위해 매우 타당한 선택임을 뒷받침하고 있다.
사회에서 경쟁적으로 외모를 관리하는 이유는?
남녀 모두에게 ‘외모 프리미엄’이 있으며, 외모는 돈이며 실력으로써, 개인이 외모에 투자하는 것은 자신의 발달을 위해 매우 타당한 선택임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는 외모가 취업, 승진 등 사회생활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외모중심의 고용증대로 인해 외모 가꾸기가 남보다 더 좋은 조건을 가지려는 경쟁사회의 한 현상이 됨을 볼 수 있다. 이에 남녀모두 사회에서 경쟁적으로 외모를 관리하고자 하는 의지가 나타나면서 외모관리차원이 보다 다각도로 이루어지면서,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데 시간과 비용을 적극적으로 투자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38)
Cash, T. F. (1985). Physical appearance and mental health. In J. A. Graham & A. Kligman (Eds.), Psychology of cosmetic treatments (pp.196-216). New York: Praeger Scientific.
Goffman, E. (1965). Identity kits. In M. E. Roach & J. B. Eicher (Eds.), Dress, adornment and the social order. New York: John Wiley & Sons.
Ha, J. K. (2009). Clothing and make-up behavior by appearance management motive. Korean Journal Community Living Science, 20(3), 385-396.
Hamermesh, D. S. (2011). Beauty pays: Why attractive people are more successful.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Hwang, Y. J. (2007).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and toward appearance, self-esteem, and physical attractiveness perceptiveness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aegu Catholic University, Daegu.
Jeon, H. J., & Chung, M. S. (2010).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and objectified body consciousness on the behavior of 20-30's women for appearance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6(2), 590-601.
Jung, H. J., & Lee, Y. R. (2011). The expected values of appearance management of 20s-30s and 40s-50s male consumers on their men's suit buying behavi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5(2), 125-135. doi:10.5850/JKSCT.2011.35.2.125
Kaiser, S. B. (1990). The social psychology of clothing. New York: Macmillan.
Kim, E. H. (2006). A study on professional unmarried men's clothing purchas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self-respect.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im, H. K. (2013). (A) study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information search of males workers in 20s and 30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Kim, I. S. (2016). Difference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mong clothing consumption value. Fashion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18(5), 606-616. doi:10.5805/SFTI.2016.18.5.606
Kim, J. H., & Park, O. L. (2010). Effects of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of man and woman university students on pursued fashion image and information searching activ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6(2), 531-541.
Kim, K. B., & Cha, Y. R. (2006). Sociocultural meaning of makeup and beauty of Korean women's self-concept. Korean Journal of Woman Psychology, 11(1), 107-123.
Kim, K. K., Lee, K. S., & Jung, M. S. (2001). The effects of multiple body image on cloth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5(2), 358-365.
Kim, S. N., & Lee, K. S. (2007). A research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in 20-40's women according to degree of appearance concern.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1(4), 29-41.
Kim, Y. S., & Park, J. Y. (2009). The analysis on appearance management of male college students: Focused on management of hair, skin, cosmetic surgery, fashion and body shape.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1), 259-273.
Ko, H. J. (2016). A study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appearance satisfaction according to socio-cultural background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Gwangju.
Ku, Y. S., Lee, Y. J., & Choo, T. G. (2010). A study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male consumers(I) - Focusing on the age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2(4), 459-466.
Ku, Y. S., Lee, Y. J., & Choo, T. G. (2011). A study o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male consumers(II) - Examination appearance management motives and body image perception between the groups according to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3(1), 91-99.
Lee, H. O. (2008). A structural study on the interpersonal appearance factors influencing on cosmeceuticals usage intens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Lee, H. O., & Ku, Y. S. (2006). A study on the motives of women's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 - Focusing on plastic surgery and obesity treatment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8(1), 113-122.
Lee, M. H., & Yoo, H. S. (2011). Relationship between shangri-la syndrome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3(2), 194-204.
Lee, M. S. (2014). The effects of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onmael consumers' apparel buying behavior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6(3), 15-31.
Lee, S. K., & Koh, A. R. (2006). A qualitative approach of appearance-enhancement seeking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0(1), 59-70.
Lee, Y. J. (2007). Male consumers' motive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 Focused on their sex role identities and benefit sought in cloth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1(4), 551-562.
Moon, H. J. (2016). Research paper : The influence of the sexual objectifcation experiences and attitude toward appearances, body monitoring clothing, weight control, skin care behavior by mediating through body sham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22(1), 11-20.
Na, H. J. (2014). A study on the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adult mal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angwon National University, Changwon.
Noh, S. O. (2011). A study on hair style behavior and make-up motivation associated with interpersonal relation and life satisfaction - Focusing on women in their 20s, 30s, and 40s -.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Park, K. H. (2012). Correlations among cognitive age, sociocultural attitudes toward appearance,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6(7), 756-766.
Park, K. H., & Kim, I. S. (2013). Differences of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s and life satisfaction among lifestyle groups. Fashion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15(4), 554-564. doi:10.5805/SFTI.2013.15.4.554
Park, M. R. (2014). Appearance management and purchase behavior of men's fashion community members in their 20s and 30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Seoul.
Park, S. J., & Park, K. S. (2008). Male attitude and recognition for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6(3), 533-546.
Ryu, E. J., & Kim, Y. H. (2008).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motives by body image of college m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Association, 46(1), 63-72.
Shin, E. K. (2016). The relationship among cosmetic motivation, young face image make-up,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subjective happiness of adult wo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Shin, Y. W. (2006). A study on influencing variables of man's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onsei University, Seoul.
Woo, J. Y. (2005). Metro-sexual trend and appearance control behavior by lifestyle of twenties-thirties m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Yoo, C. J., & Jung, H. E. (2002). Exploratory research of consumers' beauty seeking behavior ; Men's decoration behavior & women's makeup, cosmetic surgery, and fitness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3(1), 211-232.
Yoo, H. (2017). Differences in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ccording to occupational characteristics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work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67(2), 17-35. doi:10.7233/jksc.2017.67.2.01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