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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를 통한 양생기공학 강의평가 분석
Assessment Analysis of Yang-Seng Gi-Gong Lecture through Questionnaire 원문보기

大韓醫療氣功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Medical Gi-Gong, v.17 no.1, 2017년, pp.1 - 23  

나삼식 (대한의료기공학회) ,  안훈모 (대한의료기공학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paper was written to develop clinically useful education system of 'Yang-Seng Gi-Gong' based on the principles of Korean medicine by analyzing the lecture evaluation through the questionnaire Methods : We surveyed 55 students who took 'Yang-Seng Gi-Gong' lectures at Wonkwang Univ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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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만족도에 대한 설문지 분석은 양생기공학 강의 전체에 대한 평가, 이론 강의 부분에 대한 평가와 실습에 대한 평가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는 안18)의 것을 참고하여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의 교육 내용에 맞게 수정한 것으로 학생들이 생각하는 강의와 실습에 대한 만족도, 유익성, 선호도 등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학생들의 성별, 나이 등 기본항목을 질문하고, 교육의 학습목표 반영도, 내용구성 만족도, 학습 난이도, 실습의 적절성, 학생의 수업 참여도에 대한 질문에 선호도 조사를 위해 10점 만점 기준으로 순위를 적도록 구성하였다.
  • 이론 강의에 있어서 전체 강의의 전반부는 양생기공학의 개요와 역사를 공부하고 이후 기초 이론과 기본 공법, 氣功病의 이해로 구성하였고 후반부는 각 공법의 이해를 위하여 개요와 주안점으로 구성하였다. 실습은 양생의 근본인 몸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하여 학생 본인이 스스로 양생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진행하였다. 관절과 척추의 올바른 움직임을 익히고 강화하며 각 공법을 충분히 몸에 숙달할 수 있도록 여러 번 반복하도록 하였으며 최소 2회 이상 시행하도록 진행하였다.
  • 원광대학교에서는 주로 예과 2학년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양생기공학 강좌를 통해 기공공법지도를 위한 기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대한 강의평가를 분석함으로써 기공교육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이에 따라 양생기공학의 강의 내용이나 형식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가 필요하며 양생기공학 강의 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경험했던 교과과정, 교육자, 강의 및 실습, 시설 환경에 대한 반응결과 및 바람직한 기대방향을 파악하여 기공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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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양생기공학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공보건을 포함한 의료 전반에서 양생기공의 활용도가 커짐에 따라 양생기공학의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의 5대 필수 사업은 무엇인가? 공공보건을 위한 보건당국의 추진사업을 살펴보면 지역주민의 만성질환 예방과 건강관리를 도모하고자 2005년부터 한의약건강증진 Hub보건소사업을 실시하여 2012년에는 85개소를 Hub보건소로 지정하여 한의약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기공체조교실, 중풍예방교육, 사상체질교실, 한방육아교실, 한방가정방문을 5대 필수사업으로 실시하였다1)2).
한방기공공법지도가 신의료기술로 결정되면서 바뀐점은 무엇인가? 한편, 2005년 한방기공공법지도가 신의료기술로 결정되어 비급여 대상에 포함됨으로써 한방의료 행위 내에 한방물리요법 중 운동요법으로 지정되었다. 따라서 적절한 과정을 거쳐서 법정비급여 대상으로 치료비를 환자에게 청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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