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에 관한 잠재프로파일분석
Latent Profile Analysis on Smart Phone Dependenc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11 no.2, 2017년, pp.107 - 114  

염동문 (창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 프로파일을 탐색하고, 프로파일에 나타난 집단별 특성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의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orea Chil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의 초등학생 5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1,585명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의존도에 대한 잠재프로파일분석으로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적합도 지수와 잠재계층 분류율에 따라 3개 계층 유형이 선택되었다. 유형 1은 모든 지표에서 낮게 나타나 저의존집단(50.1%)으로, 유형 2는 모두 지표에서 높게 나타나 고의존집단(10.7%)으로, 유형3은 모든 지표에서 중간 수준으로 나타나 중의존집단(39.2%)으로 명명하였다. 스마트폰 의존도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 다항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고의존집단을 기준으로 중의존집단과 비교했을 때,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또래애착이 낮을수록 중의존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저의존집단과 비교한 결과에서는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친구교제시간이 적을수록, 방임의 정도가 낮을수록, 또래애착이 낮을수록 저의존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 제한점, 후속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ults of the analysis have revealed that the students were basically divided into three groups depending on goodness-of-fit index and latent class division factor. Type 1 was regarded as a low dependence group (50.1%) with all low indexes while Type 2 was classified as a high dependence group (10....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의존도 프로파일을 탐색하고, 프로파일에 나타난 집단별 특성을 살펴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분석프로그램은 Mplus 5.
  • 이에 본 연구는 관련 선행연구들을 통해 논의되어 왔던 초등학생의 스마트폰의존 요인들을 추출하여 초등학생의 스마트폰의존 유형을 탐색하고, 스마트폰의존 유형에 나타난 집단별 특성과 그 특성변인의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초등학생의 스마트폰의존이 동일한 모집단으로 구성된 하나의 유형이 아니라 다양한 프로파일의 이질적인 집단으로 규명된다면, 초등학생을 위한 지도와 상담, 스마트폰의존에 대한 중재전략 및 프로그램 등의 아동복지에 대한 적절한 실천적 개입방향을 제시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추천하는 3가지 준거를 사용할 것이며, 첫째, 정보적합도중에서 우수하다고 밝혀진 BIC(Bayesian Information Criterion)와 SSABIC(Sample-Size Adjusted Bayesian Information Criterion)을 이용하여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계층의 수를 확인할 것이다[18]. BIC와 SSABIC는 지수가 낮을수록 적합도가 좋다. 둘째, 대립가설(k개 잠재집단)과 영가설(k-1개 잠재집단)간의 통계검증을 실시하는 LMR(Lo-Mendell Rubin)과 BLRT(bootstrap likelihood ratio test)를 활용할 것이며, LMR과 BLRT는 p<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청소년 스마트폰중독은 2011년에 비해 몇 배 정도 증가했는가? 그 결과 2014년 청소년 스마트폰중독은 3명 중 1명인 29.2%로 2011년에 비해 무려 3배 가량 급증한 수준이다[1].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은 1일 스마트폰 이용횟수가 22.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의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는 무엇인가? 청소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90% 이상으로 단순히 통화수단을 넘어서 청소년의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친구사이의 관계가 더 돈독해지는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오히려 마땅한 놀이나 시간부족으로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 결국 스마트폰 의존으로 이어지고 있다.
스마트폰중독에 있어서 초등학생 시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초등학생 시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또래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학교생활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기술 등을 배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해 목, 어깨, 허리, 다리, 손목 등의 통증인 신체적 증상이 초등학생에게서 나타났는데, 이는 중고등생보다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일 1회 이용시간이 중고등생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심각성에 대한 인지는 낮으며, 상담 및 치료경험도 0.1%로 다른 대상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1]. 이는 초등학생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가 더욱 심각화 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Survey on internet addiction in 2014, 2015. 

  2. Shin, S. C. & Lee, K. Y., "Control Effects of Protective Elements on Dangerous Elements of Teenagers who Excessively use Smart phones -Mostly referring to Resilience" The Journal of Chile Education, vol. 24, no. 4, pp. 221-236, 2015. 

  3. Kang, H. Y. & Par, C. 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martphone Addiction Inventory"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31, no. 2, pp. 563-580, 2012. 

  4. Lim, I. T. & Lee, S. M., "The Influence of Smart-phone Literac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thers upon Children's Smart -Phone Overuse" The Journal of Chile Education, vol. 24, no. 1, pp. 285-302, 2015. 

  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Internet.smartphone usage habits diagnosis investigation, 2016. 

  6. Jang, S. H. & Park, Y. J., "Effects of Teenagers' Ego-Identity, School Life Adaptation, and Stress on Internet Addic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vol. 15, no. 2, pp. 195-226. 2010. 

  7. Lee, A. R. & Lee, K. Y., "The effects of parental factors, friend's factors, and psychological factors on the addictive mobile phone use of children" The Journal of Chile Education, vol. 21, no. 2, pp. 27-39, 2012. 

  8. Lee, S. J., "Analysis of Smartphone Addiction Status and Risk among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8, no. 2, pp. 203-212, 2014. 

  9. Yoon, H. S., Kyoun, S. Y., Lee, E. Y. & Lee, H. G., "A Study on Recovering Process from Internet Game Addiction in Adolescents:"Escaping from Confusions and Struggl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10, pp. 73-99, 2012. 

  10. Jang, H. R., "A study on the recovering process of adolescents with internet game addiction". Korea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5. 

  11. Oh, J. "A Study on the Major Factors to Teenagers' Addiction to Smart-Phone" The Journal of 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vol. 24, no. 1, pp. 47-76, 2014. 

  12. Choi, H. S. & Go, J, C. "The Phenomeno logical study of the Elementary senior years' communication using 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Journal of Learner-Cen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4, no. 12, pp. 579-605, 2014. 

  13. Kim, D. M. & Lee, C. H., "Phenomenological Approach of Overindulgence Smartphones Experience in Elementary Studen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8, no. 2, pp. 65-90, 2015. 

  14. Yoon, H. J. & Kwon, K. I., "Characteristics of Youths Addicted to Mobile Phone and Facilitating Factors for Addiction Proces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2, no. 2, pp. 577-598, 2011. 

  15. Kim, H. Y., Jeon, K. S. & Ham, M. Y., "The impact of Internet Addiction on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2, nol. 4, pp. 441-456, 2005. 

  16.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17. Armsden, G. C., & Greenberg M. T.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16, no. 5, pp. 427-454. 1987. 

  18. Iwamoto, D. K., Corbin, W., & Fromme, K. Trajectory classes of heavy episodic drinking among Asian American college students, Society for the Study of Addiction 105: pp. 1912-1920. 2010. 

  19. Jung, T. & Wickrama, K. A. S. An introduction to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Soc Pers Psychol Compass 2: pp. 302-307. 2008. 

  20. Oh, I. S. & Kim, H. H., "Counseling Model for Elementary Children's Internert Addict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5 no. 1, pp. 177-189, 2004. 

  21. Ryu, S. I. & Cho, I. S., "Factors affecting Smartphone Addiction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9, pp. 6180-6189, 2015. 

  22. Lim, M. R. & Goh, B. O., "A Study on Actual state and Influencing Factors of Internet Addiction in Upper Clas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0, no. 1, pp. 801-811, 2006. 

  23. Choi, S. W. & Kim, S. H., "Influence of Adolescent Attachment to Parents on Addiction to Smart phone : Mediation Effect brought in by Self-esteem"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 12, no. 3, pp. 365-383, 2015. 

  24. Park, J. Y., Kim, G. A. & Hong, C. H., "The Relationships between Adolescents' Cellular Phone Use Motivation, Peer Relationships, Emotional Factors and Cellular Phone Addictive Us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31, no. 1, pp. 151-169, 2012. 

  25. Lee, J. K., Jung, K. Y. & Kim, Y. S., "Ecological systems approach based on risk factors and protective factors effect of on the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Korean Juvenile Protection Review, vol. 18, pp. 55-83, 2012. 

  26. Suk, M. S. & Koo, Y. K., "The effects of domestic violence on smartphone addiction of the adolescent: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control"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9, no. 4, pp. 905-928, 2014.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