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11 no.2, 2017년, pp.107 - 114
염동문 (창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Results of the analysis have revealed that the students were basically divided into three groups depending on goodness-of-fit index and latent class division factor. Type 1 was regarded as a low dependence group (50.1%) with all low indexes while Type 2 was classified as a high dependence group (10....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2014년 청소년 스마트폰중독은 2011년에 비해 몇 배 정도 증가했는가? | 그 결과 2014년 청소년 스마트폰중독은 3명 중 1명인 29.2%로 2011년에 비해 무려 3배 가량 급증한 수준이다[1].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은 1일 스마트폰 이용횟수가 22. | |
청소년 스마트폰 사용의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는 무엇인가? | 청소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90% 이상으로 단순히 통화수단을 넘어서 청소년의 일상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도구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하여 스트레스 해소와 친구사이의 관계가 더 돈독해지는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오히려 마땅한 놀이나 시간부족으로 스마트폰 사용이 늘어나 결국 스마트폰 의존으로 이어지고 있다. | |
스마트폰중독에 있어서 초등학생 시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초등학생 시기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또래관계를 통해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학교생활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기술 등을 배우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해 목, 어깨, 허리, 다리, 손목 등의 통증인 신체적 증상이 초등학생에게서 나타났는데, 이는 중고등생보다 현저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일 1회 이용시간이 중고등생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심각성에 대한 인지는 낮으며, 상담 및 치료경험도 0.1%로 다른 대상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1]. 이는 초등학생 스마트폰 과다사용으로 인한 문제가 더욱 심각화 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Survey on internet addiction in 2014, 2015.
Shin, S. C. & Lee, K. Y., "Control Effects of Protective Elements on Dangerous Elements of Teenagers who Excessively use Smart phones -Mostly referring to Resilience" The Journal of Chile Education, vol. 24, no. 4, pp. 221-236, 2015.
Kang, H. Y. & Par, C. H.,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Smartphone Addiction Inventory"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31, no. 2, pp. 563-580, 2012.
Lim, I. T. & Lee, S. M., "The Influence of Smart-phone Literac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others upon Children's Smart -Phone Overuse" The Journal of Chile Education, vol. 24, no. 1, pp. 285-302, 2015.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Internet.smartphone usage habits diagnosis investigation, 2016.
Jang, S. H. & Park, Y. J., "Effects of Teenagers' Ego-Identity, School Life Adaptation, and Stress on Internet Addiction" The Journal of Humanities, vol. 15, no. 2, pp. 195-226. 2010.
Lee, A. R. & Lee, K. Y., "The effects of parental factors, friend's factors, and psychological factors on the addictive mobile phone use of children" The Journal of Chile Education, vol. 21, no. 2, pp. 27-39, 2012.
Yoon, H. S., Kyoun, S. Y., Lee, E. Y. & Lee, H. G., "A Study on Recovering Process from Internet Game Addiction in Adolescents:"Escaping from Confusions and Struggl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9, no. 10, pp. 73-99, 2012.
Jang, H. R., "A study on the recovering process of adolescents with internet game addiction". Korea University Doctoral Thesis, 2015.
Oh, J. "A Study on the Major Factors to Teenagers' Addiction to Smart-Phone" The Journal of Public Welfare Administration, vol. 24, no. 1, pp. 47-76, 2014.
Choi, H. S. & Go, J, C. "The Phenomeno logical study of the Elementary senior years' communication using Mobile Social Network Service". Journal of Learner-Cen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4, no. 12, pp. 579-605, 2014.
Kim, D. M. & Lee, C. H., "Phenomenological Approach of Overindulgence Smartphones Experience in Elementary Student" Journal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vol. 28, no. 2, pp. 65-90, 2015.
Yoon, H. J. & Kwon, K. I., "Characteristics of Youths Addicted to Mobile Phone and Facilitating Factors for Addiction Proces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2, no. 2, pp. 577-598, 2011.
Kim, H. Y., Jeon, K. S. & Ham, M. Y., "The impact of Internet Addiction on School Adjust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2, nol. 4, pp. 441-456, 2005.
Rosenberg, M.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Armsden, G. C., & Greenberg M. T.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vol. 16, no. 5, pp. 427-454. 1987.
Iwamoto, D. K., Corbin, W., & Fromme, K. Trajectory classes of heavy episodic drinking among Asian American college students, Society for the Study of Addiction 105: pp. 1912-1920. 2010.
Jung, T. & Wickrama, K. A. S. An introduction to latent class growth analysis and growth mixture modeling, Soc Pers Psychol Compass 2: pp. 302-307. 2008.
Oh, I. S. & Kim, H. H., "Counseling Model for Elementary Children's Internert Addict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5 no. 1, pp. 177-189, 2004.
Lim, M. R. & Goh, B. O., "A Study on Actual state and Influencing Factors of Internet Addiction in Upper Clas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 10, no. 1, pp. 801-811, 2006.
Lee, J. K., Jung, K. Y. & Kim, Y. S., "Ecological systems approach based on risk factors and protective factors effect of on the Adolescent Internet Addiction" Korean Juvenile Protection Review, vol. 18, pp. 55-83, 2012.
Suk, M. S. & Koo, Y. K., "The effects of domestic violence on smartphone addiction of the adolescent: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control"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9, no. 4, pp. 905-928, 201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