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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G 신호 및 사물인터넷 기반 실내 환경 제어 시스템
Indoor Environment Control System based EEG Signal and Internet of Things 원문보기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11 no.1, 2017년, pp.45 - 52  

정해성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  이상민 (인하대학교 전자공학과) ,  권장우 (인하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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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G 신호는 신체적으로 불편함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에게서도 동일하게 발생되는 신호로써 차세대 인터페이스로 각광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EEG 신호를 이용하여 감성적인 정보처리와 논리적인 정보처리를 보조하는 실내 환경을 제어하는 사물인터넷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EEG 측정 장치, EEG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실내 환경 제어 장치로 구성된다. 실험 데이터로는 편안한 상태에서 발생되는 감성적인 정보처리에 대한 EEG 신호 데이터와 집중 시에 발생되는 논리적인 정보처리에 대한 EEG 신호 데이터를 사용한다. 측정된 신호에서는 ICA 알고리즘이 적용하여 잡음이 제거되고 베타파만을 추출한다. 이후 SVM을 통한 학습 및 테스트 과정을 거치게 된다. 피험자는 EEG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통해 EEG 신호 정확도 향상 훈련을 거친 결과 평균 82.69%의 정확도를 보였다. EEG 측정 장치로부터 입력되는 EEG 신호는 Serial 통신을 통해 EEG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로 전송되며 감성적인 정보처리와 논리적인 정보처리를 분류하여 제어 명령이 생성된다. 이후 생성된 제어 명령은 Zigbee 통신을 통해 실내 환경 제어 장치로 전달되어 감성적인 정보처리일 경우 은은한 조명과 클래식 음악이 출력되고 논리적인 정보처리일 경우 밝은 조명과 함께 학습용 백색소음이 출력된다. 제안한 시스템은 BCI 기반 소프트웨어 및 디바이스 제어에 응용될 수 있어 몸이 불편한 사용자가 자신의 신체적인 한계를 극복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EG signals that are the same as those that have the same disabled people. So, the EEG signals are becoming the next genera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n internet of things system that controls the indoor environment using EEG signal. The proposed system consists EEG measurement device, EEG sim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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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EEG 신호를 기반으로 하는 사물 인터넷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그와 관련된 연구로 사용자의 EEG 신호 활성도를 강화시키는 훈련을 제공하고 입력된 EEG 신호 데이터에 대한 정확도를 확인하며 제어 명령을 생성하는 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 또한 이러한 강화된 EEG 신호를 통하여 사물인터넷 장치를 제어하고자 하므로 사물인터넷에 대해 소개한다.
  • 그와 관련된 연구로 사용자의 EEG 신호 활성도를 강화시키는 훈련을 제공하고 입력된 EEG 신호 데이터에 대한 정확도를 확인하며 제어 명령을 생성하는 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 또한 이러한 강화된 EEG 신호를 통하여 사물인터넷 장치를 제어하고자 하므로 사물인터넷에 대해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EEG 신호를 기반으로 하는 사물 인터넷 시스템을 제안하고 있다. 그와 관련된 연구로 사용자의 EEG 신호 활성도를 강화시키는 훈련을 제공하고 입력된 EEG 신호 데이터에 대한 정확도를 확인하며 제어 명령을 생성하는 소프트웨어를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EEG 신호를 이용하여 실내 환경을 제어하는 사물인터넷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시스템은 EEG 신호 측정 장치, EEG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실내 환경 제어 장치를 통합하여 구축 되었으며 감성적인 정보처리와 논리적인 정보처리에서의 EEG 신호 차이를 파악하여 조명 및 음향과 같은 실내 환경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진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EEG 신호를 통하여 논리적인 정보처리와 감성적인 정보처리를 구분 하고 이에 따른 결과를 통해서 실내 환경을 조성하는 사물인터넷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사용자가 각성, 집중, 인식과 같은 논리적인 정보처리 시에 증가되는 베타파를 감지하여 주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백색소음과 밝은 조명을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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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CI란 무엇인가? 두뇌와 컴퓨터를 연결해서 서로간의 통신을 가능 하게 하는 것이 바로 BCI(Brain-Computer Interaction)이다. 이는 기존의 마우스와 키보드, 음성 등과 같은 입출력 장치를 거치지 않고 두뇌로부터 발생하는 EEG(뇌전도)를 분석하여 컴퓨터나 주변 기기를 직접 제어하는 것과 같이 사용자의 의도를 반영하여 임의의 장치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기술을 말한다. 또한 신체적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를 위해 자신의 생각만으로 장치를 조정할 수 있도록 활발하게 연구 중이며, 이는 새로운 의사 소통 수단을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1, 2]
BCI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잡음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사용하는 알고리즘은? BCI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뚜렷한 EEG 신호가 필수적인데 이를 위해서는 잡음을 제거해야한다. 이를 위해 일반적으로 주 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PCA), 독립 성분 분석 (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 ICA), CSP(Common Spatial Pattern) 등과 같은 알고리즘을 사용한다[5, 6]
EEG 신호는 무엇과 관련되어 있는가? EEG 신호는 주로 대역 별로 나뉠 수 있는데 베타파(β)는 14-30Hz 대역의 신호를 말하며 두뇌에서 가장 지배적으로 활동하는 신호이다. 특히 이 신호는 각성, 집중, 인식력 등과 같은 논리적인 정보처리와 관련되어 있고 평상시에는 떨어져 있다가 무언가에 집중할 때 베타파는 증가하게 된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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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Lebedev, M. A. "Brain-machine interfaces: past, present and future." Trends Neurosci, 29, pp. 536-546. 2006 

  2. C. Guger, R. Leeb, D. Friedman, V. Vinayagamoorthy, G. Edlinger, and M. Slater, "Controlling virtual environ- ments by thoughts," Clinical Neurophysiology, vol. 118, no. 4, pp. e36, 2007. 

  3. C. Guger, W. Harkam, C. Hertnaes, and G. Pfurtscheller, "Prosthetic Control by an EEG-based Brain-Computer Interface (BCI)," Proc. 5th European Conference for the Advancement of Assistive Technology, Dusseldorf, Germany, pp. 3-6, 1999. 

  4. J. Philips, J. Millan, G. Vanacker, E. Lew, F. Galan, P. Ferrez, H. Brussel, and M. Nuttin, "Adaptive Shared Control of a Brain-Actuated Simulated Wheelchair," Proc. IEEE 10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ehabilitation Robotics, Noordwijk, The Netherlands, pp. 408-414. 2007. 

  5. Stetson, P. F., "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 of pulse- oximetry signals,"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 Society, IEMBS'04. 26th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IEEE. vol. 1, 2004. 

  6. Xue, Z., Li, J., Li, S. and Wan, B., "Using ICA to Remove Eye Blink and Power Line Artifacts in EEG," Proceedings of the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ve Computing, Information and Control, 2006. 

  7. David Starling, "Temporal Analysis of EEG patterns in a biofeedback based Brain Computer Interface," Tech Report No. CYB/2003/UG/DJS/1. 

  8. Y, Choi and I-S, Eo, "LED sensitive light system development by brain-wave",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1, no.1, pp. 61- 66, 2010. 

  9. Abikoff, H., Countney, M. E., Szeibel, P. J., & Koplewicz, H. S. The effect of auditory simulation on the arithmetic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 DHD and nondisabled children. Journal Of Learing Disabilites, vol. 29, no. 3, pp. 238-246, 1996. 

  10. Petruzzello, S. J., Landers, D. M, Kubitz, K. A and Han, M. W. Brain wave biofeedbacks to improve archery performance, Unpublished manuscript, Arizona State University, Tempe, AZ. 1989. 

  11. H. S. Jeong, S. M. Lee and J. W. Kwon, "Development of Simulation Software for EEG Signal Accuracy Improvement,"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ol. 10, no. 3, pp. 221-228, 2016. 

  12. S. H. Lee, "Study for overseas expansion of the internet of things," DeltaTech International : Korea Communications Policy Research, vol. 14, no. 35, p. 39, 2014. 

  13. J. H. Yu and K. B. Sim, "Robot Control based on Steady-State Visual Evoked Potential using Arduino and Emotiv Epoc",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5, no. 3, pp. 254-25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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