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9 no.3, 2017년, pp.141 - 164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school achievement of domestic adopted children in Korea and its related factors. Although the developmental outcomes of domestic adopted children were the focus of research interests, their school achievement has never been fully addressed in Korea.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입양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평가되는가? | 입양은 원가정에서 양육될 수 없는 요보호 아동에게 영구적인 가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요보호아동을 위한 대리보호서비스 중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입양아동은 한부모 가정이나 시설보호, 위탁보호와 같은 다른 형태의 대리보호 아동에 비해 긍정적으로 발달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Bohman and Sigvardsson, 1980; Fergusson et al., 1995). | |
국내입양을 활성하기위해서 중요한 것은? | 국내입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입양가정에 대한 물질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국내입양 아동들이 잘 성장하고 적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직까지도 입양에 대한 편견이 심한 우리 사회에서, 입양을 고려하는 예비입양부모들은 입양아동이 건강하게 잘 성장할 것인가에 대한 막연한 의구심을 버리기 힘들기 때문이다. | |
공개입양가정에서 성장한 아동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무엇인가? | 분석결과, 입양아동들의 학업성취도는 초등학생 때에는 일반아동과 큰 차이가 없으나, 중학교 진학 이후 일반아동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양아동의 전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급과 모의 학력, 연장아 여부, 아동의 자존감과 학교적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목별로 구체적인 영향요인들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입양아동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실천 지침들을 제언하였으며, 앞으로 필요한 후속연구들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 |
권지성.안재진.최운선, 2014, "입양부모가 경험한 입양가정 내 형제관계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8: 55-88.
김미숙.전진아.하태정.김효진.오미애.정은희.최은진.이봉주.김선숙, 2013, 한국 아동종합실태조사,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김유경.변미희.임성은, 2010, 국내입양실태와 정책방안 연구,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미정, 2009, "국내 공개입양의 입양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입양모의 양육행동과 입양모 -자녀 간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40(3): 69-98.
변미희.권지성.안재진.최운선, 2009, "국내입양아동의 자아개념에 관한 종단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4(4): 261-279.
변미희.안재진.강지현, 2015, 예비입양부모교육 교재, 서울: 중앙입양원.
보건복지부, 2015, "입양 및 가정위탁통계", http://www.mohw.go.kr.
안재진, 2013, "국내 공개입양가정의 입양 의사소통 모형 개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1: 1-38.
안재진.권지성.변미희.최운선, 2009, "국내 입양아동의 문제행동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공개입양 아동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9: 187-219.
안재진.권지성.변미희.최운선, 2010, "공개입양가족의 입양 관련 의사소통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31: 143-171.
안재진.권지성.변미희.최운선, 2015b, 입양아동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 2015년 5차 양적 조사 결과 보고서-, 서울: 중앙입양원
최운선.안재진.변미희.권지성, 2008, "입양아동의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II : 1차년도 자료의 사회 성발달과 문제행동을 중심으로," 아동과 권리, 12(4): 473-502.
최운선.안재진.변미희.권지성, 2016, "국내입양 아동.청소년의 교우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 및 학교특성 관련변인 탐색", 인간발달연구, 23(4): 181-196.
Ahn, J., Byun, M. H., and Kwon, J. S., 2017, "Trajectory of problem behaviors of Korean adopted children: Using piecewise hierarchical linear growth modelling", Child and Family Social Work, 22: 461-471.
Ahn, J. J., and Lee, B. J., 2012, "The effects of adoption disclosure on the adaptation of Korean adoptive families", Asia Pacific Journal of Social Work and Development, 22(1-2): 90-103.
Bohman, M., and Sigvardsson, S., 1980,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 registered for adoptions: A 15-year follow-up",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61: 339-355.
Brodzinsky, D. M., Radice, C., Huffman, L., and Merkler, K., 1987, "Prevalence of clinically significant symptomatology in a nonclinical sample of adopted and nonadopted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6(6): 350-356.
Brodzinsky, D. M., Smith, D. W. and Brodzinsky, A. B., 1998, Children's Adjustment to Adoption: Developmental and Clinical Issues, Thousand Oaks, CA: Sage.
Brodzinsky, D. M., Schechter, D. E., Braff, A. M., and Singer, L. M., 1984, "Psychological and academic adjustment in adopted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2: 582-590.
Brodzinsky, D. M., Schechter, M. D., and Henign, R. M., 1992, Being Adopted: The Lifelong Search for Self, New York: Anchor Books.
Christoffersen, M. N., 2012, "A study of adopted children, their environment, and development: A systematic review", Adoption Quarterly, 15: 220-237.
Fergusson, D. M., Lynskey, M., and Horwood, L. J., 1995, "The adolescent outcomes of adoption: A 16-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36(4): 597-615.
Howard, J. A., Smith, S. L., and Ryan, S. D., 2004, "A comparative study of child welfare adoption with other types of adopted children and birth children", Adoption Quarterly, 7: 1-30.
Kornilova, T. V., Kornilov, S. A., and Chumakova, M. A., 2009, "Subjective evaluations of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predict academic achievement: Evidence from a selective student population",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 596-608.
Maughan, B., Collishaw, S., and Pickles, A., 1998, "School achievement and adult qualifications among adoptee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39(5): 669-685.
Miller, B. C., Fan, X., Christensen, M., Grovetvant, H. D., and van Dulmen, M., 2000, "Comparisons of adopted and nonadopted adolescents in a large,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Child Development, 71(5): 1458-1473.
van Gulden, H., and Bartels-Rabb, L. M., 1996, Real Parents, Real Children: Parenting the Adopted Child, Newport: Crossroad Publishing
van Ijzendoorn, M. H., and Juffer, F., 2005, "Adoption is a successful natural intervention enhancing adopted children's IQ and school performanc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4(6): 326-330.
van Ijzendoorn, M. H., Juffer, F., and Poelhuis, C. W. K., 2005, "Adoption and cognitive development: A meta-analytic comparison of adopted and nonadopted children's IQ and school performance.", Psychological Bulletin, 131(2): 301-316.
Whitten, K. L., and Weaver, S. R., 2010, "Adoptive family relationships and healthy adolescent development: A risk and resilience analysis", Adoption Quarterly, 13: 209-22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