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입양아동의 학업성취수준과 영향 요인
Factors Affecting the School Achievement of Domestic Adopted Children in Korea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9 no.3, 2017년, pp.141 - 164  

안재진 (가천대학교) ,  최운선 (남서울대학교) ,  변미희 (백석대학교) ,  권지성 (침례신학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공개입양가정에서 성장한 아동들의 학업성취도 수준과 관련 요인들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공개입양가정에서 성장한 아동들의 경우, 그동안 다양한 발달측면에서 관심을 받아왔으나 지금까지 국내입양아동의 학업성취도를 분석한 연구는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입양아동발달에 관한 종단연구"의 제5차 양적자료 중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인 아동들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입양아동들의 학업성취도는 초등학생 때에는 일반아동과 큰 차이가 없으나, 중학교 진학 이후 일반아동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양아동의 전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급과 모의 학력, 연장아 여부, 아동의 자존감과 학교적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목별로 구체적인 영향요인들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입양아동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실천 지침들을 제언하였으며, 앞으로 필요한 후속연구들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school achievement of domestic adopted children in Korea and its related factors. Although the developmental outcomes of domestic adopted children were the focus of research interests, their school achievement has never been fully addressed in Korea.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입양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평가되는가? 입양은 원가정에서 양육될 수 없는 요보호 아동에게 영구적인 가정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요보호아동을 위한 대리보호서비스 중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입양아동은 한부모 가정이나 시설보호, 위탁보호와 같은 다른 형태의 대리보호 아동에 비해 긍정적으로 발달하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Bohman and Sigvardsson, 1980; Fergusson et al., 1995).
국내입양을 활성하기위해서 중요한 것은? 국내입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입양가정에 대한 물질적 지원도 중요하지만 국내입양 아동들이 잘 성장하고 적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직까지도 입양에 대한 편견이 심한 우리 사회에서, 입양을 고려하는 예비입양부모들은 입양아동이 건강하게 잘 성장할 것인가에 대한 막연한 의구심을 버리기 힘들기 때문이다.
공개입양가정에서 성장한 아동들의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무엇인가? 분석결과, 입양아동들의 학업성취도는 초등학생 때에는 일반아동과 큰 차이가 없으나, 중학교 진학 이후 일반아동과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양아동의 전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학교급과 모의 학력, 연장아 여부, 아동의 자존감과 학교적응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과목별로 구체적인 영향요인들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연구결과를 근거로, 입양아동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과 실천 지침들을 제언하였으며, 앞으로 필요한 후속연구들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권지성.안재진.최운선, 2014, "입양부모가 경험한 입양가정 내 형제관계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8: 55-88. 

  2. 김미숙.전진아.하태정.김효진.오미애.정은희.최은진.이봉주.김선숙, 2013, 한국 아동종합실태조사,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3. 김유경.변미희.임성은, 2010, 국내입양실태와 정책방안 연구, 서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4. 김현주.김병훈, 2007, "자녀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가족배경, 사회자본 및 문화자본의 영향", 한국인구학, 30(1): 125-148. 

  5. 박미정, 2009, "국내 공개입양의 입양아동의 심리사회적 적응: 입양모의 양육행동과 입양모 -자녀 간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사회복지연구, 40(3): 69-98. 

  6. 변미희.권지성.안재진.최운선, 2009, "국내입양아동의 자아개념에 관한 종단연구", 한국가족복지학, 14(4): 261-279. 

  7. 변미희.안재진.강지현, 2015, 예비입양부모교육 교재, 서울: 중앙입양원. 

  8. 보건복지부, 2015, "입양 및 가정위탁통계", http://www.mohw.go.kr. 

  9. 안재진, 2013, "국내 공개입양가정의 입양 의사소통 모형 개발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41: 1-38. 

  10. 안재진.권지성.변미희.최운선, 2009, "국내 입양아동의 문제행동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공개입양 아동을 중심으로", 한국아동복지학, 29: 187-219. 

  11. 안재진.권지성.변미희.최운선, 2010, "공개입양가족의 입양 관련 의사소통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아동복지학, 31: 143-171. 

  12. 안재진.권지성.변미희.최운선, 2015b, 입양아동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 2015년 5차 양적 조사 결과 보고서-, 서울: 중앙입양원 

  13. 안재진.변미희.권지성.최운선, 2015a, "입양모의 결혼만족도와 우울이 양육역량을 매개로 입양아동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6(3): 19-34. 

  14. 최운선.안재진.변미희.권지성, 2008, "입양아동의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II : 1차년도 자료의 사회 성발달과 문제행동을 중심으로," 아동과 권리, 12(4): 473-502. 

  15. 최운선.안재진.변미희.권지성, 2016, "국내입양 아동.청소년의 교우관계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가족 및 학교특성 관련변인 탐색", 인간발달연구, 23(4): 181-196. 

  16. Ahn, J., Byun, M. H., and Kwon, J. S., 2017, "Trajectory of problem behaviors of Korean adopted children: Using piecewise hierarchical linear growth modelling", Child and Family Social Work, 22: 461-471. 

  17. Ahn, J. J., and Lee, B. J., 2012, "The effects of adoption disclosure on the adaptation of Korean adoptive families", Asia Pacific Journal of Social Work and Development, 22(1-2): 90-103. 

  18. Bohman, M., and Sigvardsson, S., 1980, "A prospective,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 registered for adoptions: A 15-year follow-up",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61: 339-355. 

  19. Brodzinsky, D. M., Radice, C., Huffman, L., and Merkler, K., 1987, "Prevalence of clinically significant symptomatology in a nonclinical sample of adopted and nonadopted children",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6(6): 350-356. 

  20. Brodzinsky, D. M., Smith, D. W. and Brodzinsky, A. B., 1998, Children's Adjustment to Adoption: Developmental and Clinical Issues, Thousand Oaks, CA: Sage. 

  21. Brodzinsky, D. M., Schechter, D. E., Braff, A. M., and Singer, L. M., 1984, "Psychological and academic adjustment in adopted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2: 582-590. 

  22. Brodzinsky, D. M., Schechter, M. D., and Henign, R. M., 1992, Being Adopted: The Lifelong Search for Self, New York: Anchor Books. 

  23. Christoffersen, M. N., 2012, "A study of adopted children, their environment, and development: A systematic review", Adoption Quarterly, 15: 220-237. 

  24. Fergusson, D. M., Lynskey, M., and Horwood, L. J., 1995, "The adolescent outcomes of adoption: A 16-year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36(4): 597-615. 

  25. Howard, J. A., Smith, S. L., and Ryan, S. D., 2004, "A comparative study of child welfare adoption with other types of adopted children and birth children", Adoption Quarterly, 7: 1-30. 

  26. Kornilova, T. V., Kornilov, S. A., and Chumakova, M. A., 2009, "Subjective evaluations of intelligence and academic self-concept predict academic achievement: Evidence from a selective student population",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9: 596-608. 

  27. Maughan, B., Collishaw, S., and Pickles, A., 1998, "School achievement and adult qualifications among adoptee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39(5): 669-685. 

  28. Miller, B. C., Fan, X., Christensen, M., Grovetvant, H. D., and van Dulmen, M., 2000, "Comparisons of adopted and nonadopted adolescents in a large,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Child Development, 71(5): 1458-1473. 

  29. van Gulden, H., and Bartels-Rabb, L. M., 1996, Real Parents, Real Children: Parenting the Adopted Child, Newport: Crossroad Publishing 

  30. van Ijzendoorn, M. H., and Juffer, F., 2005, "Adoption is a successful natural intervention enhancing adopted children's IQ and school performance",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4(6): 326-330. 

  31. van Ijzendoorn, M. H., Juffer, F., and Poelhuis, C. W. K., 2005, "Adoption and cognitive development: A meta-analytic comparison of adopted and nonadopted children's IQ and school performance.", Psychological Bulletin, 131(2): 301-316. 

  32. Whitten, K. L., and Weaver, S. R., 2010, "Adoptive family relationships and healthy adolescent development: A risk and resilience analysis", Adoption Quarterly, 13: 209-2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