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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소비성향과 디저트카페 만족, 심리적 행복감, 삶의 질 간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Eating Out Consumption Propensity, Dessert Cafe Satisfacti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Quality of Life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4 no.3 = no.94, 2018년, pp.71 - 82  

한지수 (혜전대학교 호텔조리외식계열) ,  이형주 (경기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eating out consumption propensity, dessert $caf{\acute{e}}$ satisfacti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quality of lif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reached by verifying a hypothesis through empirical analysis. Data co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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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카페의 외식소비성향이 디저트카페 만족과 심리적 행복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디저트카페 만족과 심리적 행복감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디저트카페에서의 만족과 심리적 행복감을 증가시키는 외식소비성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디저트카페의 차별화된 전략 방안을 구축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외식소비성향이 디저트카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외식소비성향이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디저트 카페 만족은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디저트 카페 만족은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심리적 행복감은 삶의 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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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행복감이란 무엇인가? 심리적 행복감(psychological well-being)은 여러 가지 다양한 요인들이 통합되어 나타나는 심리적 상태로, 주관적인 삶의 질, 심리적 안녕감, 주관적 행복감 등과 혼용되어 사용되어지고 있다(Song, 2012). 심리적 행복감은 자신의 심리상태 및 감정 등에 대한 주관적이고, 호의적이며, 다차원적인 심리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Song, 2012). 또한 삶의 질은 개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정신적, 사회적, 신체적, 경제적, 영적 등의 측면에서 만족이나 불만족의 느낌이 지각되는 주관적인 안녕 상태이다(Ferrans & Powers, 1985).
외식소비성향 중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둘째, 가설 2의 검증 결과, 외식소비성향 중 분위기추구형, 외식향유형, 경제가치추구형 순으로 심리적 행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식 시 고급스럽고 분위기가 좋은 곳을 중요시 생각하는 분위기 추구형이나 외식 자체의 즐거움을 느끼고 기분전환을 위해 외식을 하는 외식향유형과 정해진 외식비용, 무료 쿠폰, 제휴혜택 등을 통해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외식을 즐기는 경제가치 추구형이 디저트카페 이용 시 경험과 함께 행복감이나 즐거움, 걱정이나 복잡한 문제를 잊어버리게 만드는 상태인 심리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디저트카페를 이용하면서 즐겁고 만족한 정도인 디저트카페 만족과는 달리, 디저트카페를 이용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느끼면서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태도와 감정을 유지하는 심리적 행복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외식소비성향은 분위기추구형이다.
외식소비성향 중 디저트카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인가? 첫째, 가설 1의 검증 결과, 외식소비성향 중 건강추구형과 신속편의추구형만이 디저트카페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디저트카페의 메뉴들이 건강지향적이기 보다는 달콤한 맛을 내는 칼로리 높은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건강추구형 소비자들은 영양정보나 칼로리 등을 중시하며 조금 비싸더라도 건강지향적인 메뉴를 선택함으로써 디저트카페의 만족도가 향상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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