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저트카페의 선택속성이 경험가치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ection Attributes of Dessert Cafes on Experience Value and Revisit Intention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5 = no.88, 2017년, pp.77 - 86  

라채일 (초당대학교 호텔조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selection attributes of dessert cafes on experience value and revisit intention. A survey was conducted from June 3, 2017 to the June 27th, 2017 with dessert cafe users. Out of 200 responses collected, a total of 157 responses was included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저트카페의 선택속성이 경험가치에 미치는 영향력과 경험가치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디저트 카페에서의 경험가치를 증가시키는 속성을 파악함으로써 디저트카페의 차별화 전략 방안을 구축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경험가치는 소비자들이 디저트카페를 재방문하는데 핵심적인 마케팅 도구로 삼아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디저트카페의 선택속성은 경험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디저트카페에 대한 경험가치는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저트카페에서의 경험가치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 수 있는 결과는 무엇인가? 둘째, 디저트카페에서의 경험가치가 재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로 볼 때, 디저트카페에서의 새롭고, 즐겁고, 행복한 경험은 다른 어떤 디저트카페보다도 우선적으로 이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재방문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디저트카페를 적극 추천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경험가치는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기업성과인 매출액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디저트카페를 이용하는 고객이 재방문할 수 있도록 고객의 경험가치를 향상시킬수 있도록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축해야 할 것이며, 경험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디저트카페의 고유한 메뉴 개발에 힘써야 할 것이다.
디저트카페란 무엇인가? 커피 관련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 것은 커피가 오랜 세월을 거쳐 다양한 국가에서 중요한 기호 식픔으로 자리잡으면서 카페(cafe)는 역사적으로 축정된 공간이자 전 세계에 존재하고 있는 소통의 장으로 자리매김한 것이다(Ha, 2012). 따라서 디저트카페는 커피, 베이커리, 아이스크림, 차 등 다양한 종류의 디저트를 주 메뉴로 구성하여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카페를 의미한다(Kim, 2013).
경험가치가 커피 전문점의 중요한 마케팅 요소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성능이나 기능의 물리적 가치가 아니라, 상품과 서비스의 이용과정 경험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감정적 가치를 경험가치라고 한다(Tanakazo, 2010). 최근 커피전문점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단순히 커피를 마시기 위해 상품으로써 커피를 구매하는 것 외에도 타인과의 만남, 스터디 공간 이용, 인터넷 사용, 혼자만의 시간 즐기기 등의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어, 경험가치라는 부분은 중요한 마케팅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Yu & Fang, 2009). 기존의 경험가치에 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커피전문점 VMD 중요도, 경험가치, 구매의도(Song & Jung, 2016), 커피전문점 선택요인과 지각(경험)가치, 만족 및 브랜드충성도(Zang & Kim, 2015), 중국 커피전문점 경험가치와 브랜드이미지, 감정반응, 재방문의도(Wan, 2017), 베이커리카페 이용객 라이프스타일, 경험가치, 만족 및 충성도(Kim, 2016), 중국관광객 레스토랑 경험가치와 만족(Ma, 2014) 등의 연구들이 주를 이루었으나, 디저트카페의 선택속성과 경험가치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Chang, E. (2001). Hedonic shopping value as a determinant of brand loyalty in apparel shopping.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Culture, 4(3), 203-216. 

  2. Chang, T. Z., & Wildt, A. R. (1994). Price, product information, and purchase intention: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1), 16-27. 

  3.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4. Ha, J. M. (2012).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space of cafe in Korea (Master's thesis), Dong Eui University. 

  5. Holbrook, M. B. (1994). The nature of customer value. Newbury Park, CA: Sage. 

  6. Jang, S. M. (2011). The effect of participants in local festival on city brand equity and revisit intention (Master's thesis). Chung Ang University. 

  7. Jeon, Y. C., & Kim, S. W. (2009). A study on space design process and strategy as experiential marketing tool-focused on Tokyo Prada by Herzog De Moron.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Journal, 18(4), 51-60. 

  8. Jung, G. S. (2016). The study of an impact of dessert cafe menu quality, depending on the personal values, on the selection properties and the purchase behavior-focused on dessert cafe customers- (Master's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9. Kim, H. J. (2015). Importance of selection attribute for colored rice-Influence on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Master's thesis). Chongbuk National University. 

  10. Kim, K. A. (2013). A study on relations among small business persons'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entrepreneurship, entrepreneurial satisfaction, a entrepreneurial recommendation intention: Focusing on entrepreneurs of dessert cafes (Doctoral dissertation). Kyungsung University. 

  11. Kim, J. S., & Ha, K. S. (2011). Selection attributes and pursuit benefits of processed fishery products. Korean Journal Food Culture, 25(5), 516-524. 

  12. Kim, Y. K., & Woo, M. H. (2013), Study on the effect of physical environment of coffee shop on customers' relationship qu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27(3), 371-383. 

  13. Kim, Y. K. (2015). The effects attributes of dessert cage selection on relationship quality and behavioral intentions.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1(6), 38-38. 

  14. Kim, T. S. (2016). The structural relations of bakery cage customer's life style, experience valuem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Doctoral dissertation). Youngsan University. 

  15. Kim, H. M., Kim, H. B., & Cha, S. B. (2015). The effect of coffee shop selection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behavior intention-Moderating effect of preferred type of coffee shop-.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0(2), 115-132. 

  16. Ko, B. H. (2016). The effects of attributes of brunchcafe selection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17. Ko, B. S., & Lee, S. J. (2012). The effect of servicescap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in a coffee shop's: Focused on Daegu area. Foodservice Industry Journal, 8(2), 63-91. 

  18. Lee, H. (2017). The effects of coffee shop side menu's selection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Master's dissertation). Chungwoon University. 

  19. Lee, J. Y. (2009).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customer behavior hybrid cafe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20. Lee, S. L., Nam, K. Y., & Yoon, H. H.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perceived calue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Focused on the differences of involvement level-. Culinary Society of Korea, 19(3), 18-32. 

  21. Lee, S. K. (2016). The influences of servicescape to customer experience, emotional response and value co-creation in dessert cage of Korean dishes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22. Ma, S. C. (2014). The restaurants experience values of Chinese tourists who visit Korea and their effect on tourism satisfaction: Focused on comparison between individual tourists and group tourists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3. Martins, M., & Monroe, K. B. (1994). Perceived price fairness: A new look at an old construct.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1(1), 75-78. 

  24.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6. 11. 9). Domestic and Foreign Dessert Food Market Research in 2016. 

  25. Mitchell, A. (2003). Rethink brand experience: Brand experiences are narcissistic unless marketers make the consumer the lead producer in the process. Brand Strategy, 174, 40. 

  26. Moon, G. Y., & Lyu, H. C. (2013). A study on the spatial presentation strategies for cafe as 'The third space'- Focused on the cafes located in regions where 'Street culture' was formed-.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22(5), 68-77. 

  27. Oh, J. H., & Ko, H. S. (2009), A study on satisfaction with choice attributes of a family restaurant and customer loyalty using importance-satisfaction index.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2(4), 193-216. 

  28. Park, H. B., Yang, D. H., & Lee, S. M. (2017). A study of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relationship quality, and loyalty by applying the third-order factor model: Focusing on 'S' dessert cafe. Journal of Tourism Sciences, 41(4), 115-129. 

  29. Park, H. Y. (2017). Effects of LOHAS consumption propensity on choice attributes and purchasing behavior for dessert (Master's thesis).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30. Pine, B. J., & Gilmore, J. H. (1999). The experience economy: Work is theater and every business a stage. Harvard Business Press. 

  31. Poulsson, S. H. G., & Kale, S. H. (2004). The experience economy and commercial experiences. The Marketing Review, 4, 267-277. 

  32. Son, S. I. (2014). The effect of menu quality of a dessert cafe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s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33. Son, Y. J. (2010). The effect of conusmer choice attributes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and word-of-mouth intention in a coffee shop.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6(4), 76-93. 

  34. Song, B. H., & Jung, Y. K. (2016). Study of VMD importance, experience value, and purchasing intention based on VMD involvement. Journal of Tourism & Leasure Research, 28(6), 61-78. 

  35. Song, E. J. (2012). The effects of food menu quality of specialty coffee store on value perception and behavior intention of consumer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36. Tanakazo (2010). To improve the customer experience value, -Experience technology to creative the emotion-. IT Solution frontier, 1. 

  37. Wan, Y. S. (2017). A study of the effect of experience value and brand image on revisit intentions in coffee shop of China: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response. (Master's thesis). Mokpo National University. 

  38. Woodruff, R. B. (1997). Customer value: The next source for competitive advantage.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5(2), 139-153. 

  39. Yu, H., & Fang, W. (2009). Relative impacts from product quality, service quality, and experience quality on customer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to shop for the coffee shop market. Total Quality Management, 20(11), 1273-1285. 

  40. Zhang, M., & Kim, M. S. (2015). Customer's choice of coffee shops in China: Determinants of brand loyalty. Journal of International Trade & Commerce, 11(1), 493-51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