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3 no.5 = no.88, 2017년, pp.92 - 100
엄영호 (수원여자대학교 호텔조리과) , 임영희 (상명대학교 대학원 호텔외식경영학과) , 정주희 (수원여자대학교 호텔조리과) , 이은진 (수원여자대학교 호텔조리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of 30 restaurants targeted for customized-visit consulting. For this process, experts visited restaurants and conducted consulting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of management for restaurants. A frequency analysis was used for general detail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외식이란? | 외식은 인간의 식생활의 여러 가지 생활 현상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민족이나 지역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였다. 오늘날의 식생활은 생존을 위한 수단뿐만이 아니라, 삶의 질과 가치를 높이고, 삶을 윤택하게 하며, 풍요롭게 하고 있다(Woo, Choi, Kim, & Lee, 2003). | |
외식산업의 성공 요인들은? | 이에 외식업체들의 성공적인 경영을 위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 외식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기존 연구를 종합해 보면 외식산업의 성공 요인들은 크게 창업자의 특성 요인, 점포의 선정, 시설 투자, 서비스, 마케팅, 자금관리, 인사관리 등 전반적인 운영관리 요인, 음식의 질과 가격 등의 상품 요인의 3가지 요인으로 대별된다고 볼 수 있다(Hwang, Jung, & Hong, 2013). Lim과 Noh(2016)는 외식업의 창업 지원서비스가 창업역량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Hwang (2011)은 소상공인 외식서비스업체의 경영성과 요인에 관한 연구에서 외식 서비스업체들을 대상으로 경영성공 요인을 분석하였는데, 소상공인외식서비스업체 경영의 성공요인을 경영자의 배경적 특성, 심리적 특성, 경영관리요인, 입지특성요인으로 구분하였다. | |
국내 외식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기존 연구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Jang, Won과 Park(2007)은 국내 유명 외식업체(패밀리 레스토랑)를 대상으로 외식산업체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성공영향요인들의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시설, 서비스 역량, 촉진 활동, 인사 관리 및 품질 지향성이 주요한 성공요인임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유명 외식업체 또는 기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외식산업체를 깊이 있게 다루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전체 외식산업체를 대상으로 한 외식산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
An, S. J., Kim, E. M., & Lee, E. J. (2013). The principle of cookery. Baeksan.
Chae, Y, C., Jo, H. Y., Lee, J. G. (2013). Hotel?culinary managenent. Hyungseul.
Hwang, B. Y. (2011). Determining factors on small service business performance.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6(2), 52-73.
Hwang, J. H., Jung, K. S., & Hong, S. P. (2013). A study on the influencing effects of the business performance in startup company: Focusing on food service industry.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8(1), 52-59.
Jang, R. K., Won, C. S., & Park, H. J. (2007). A study on the effecs of success factors on business performance in food service industry. Journal of Hotel & Resort, 6(2), 163-179.
Kim, T. H. (2002). A study on the semester and block system in education and training of culinary school.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8(2), 59-76.
Kim, D. J., & Yoo, T. Y. (2012). Customers' perception of Korean and foreign foods and their intended payment: A path analysis of the effects of actor-related factors and institutional constraint.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5(2), 7-34.
Kim, K. J., Kim, Y. J., & Park, K. Y. (2008). Research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of the foodservice industry using the transaction-specific model: Focused on fast food restaurant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1(4), 93-114.
Kim, T. E., & Yu, T. Y. (2014). The effects of chef's identity on the restaurants' sale performance: The moderating effects of chef's identity on the roles of chef's education experiences, cooking skills, and marketing activities.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7(3), 151-174.
Kim, Y. K., Lee, J. S., Kim, C. S., Sin, C. J., & Han, J. W. (2004). Start-up of foodservice business.
Hyunhacksa. Lee, J. H. (2012). The realty of the poor company. KDI FOCUS, 20.
Lee, G. H. (2009). An exploratory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small knowledge-based firms.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31, 143-162.
Lee, H. S. (2003). Bilinggual Dictionary. Seoul, Minjungseorim.
Lim, H. C., & Noh, Y. J. (2016). The effect of supporting service for start-up companies on start-up competency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 food service industry. Tourism Research, 41(3), 273-293.
Park, K. Y. (2010). Foodservice operation and management. Daewangsa.
Shin, J. Y., & Park, K. Y. (1999). Introdution to the Korean foodservice industry. Daewangsa.
Sung, K. H., Park, H. J., Chae, K. Y., Choi, M. K., & Choi, Y. S. (2010). Menu management. Kyomunsa.
Yang, C. H., Lee, S. C., Han, D. Y., & Jo, E. Y. (2003). Management of foodservice business. BookKorea.
Woo, M. H, Choi, J. H., Kim, D, Y., & Lee, J. H. (2003). Foodservice industry. Hakmuns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