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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엔지니어링기법과 CMA 기법을 이용한 메뉴 분석에 관한 연구 - 서울지역 특1급 호텔의 프렌치레스토랑을 중심으로 -
Menu Analysis Using Menu Engineering and Cost/Margin Analysis - French Restaurant of the Tourism Hotel in Seoul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1 no.3, 2006년, pp.270 - 279  

이은정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 ,  이영숙 (세종대학교 조리외식경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 (a) analyze the menus of the French restaurant in tourism hotel using the menu analysis techniques of Kasavana & Smith and Pavesic, (b) compare the characteristics of the two analysis techniques. The calculations for the menu analysis were done using the MS 2000 Excel 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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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많은 메뉴 분석 방법 중 판매량과 수익성을 분석한 메뉴엔지니어링 방법과 이의 단점을 지적하면서 보완한 즉, 원가와 수익중심으로 분석한 CMA 기법을 이용하여 특1급 A호텔 C 레스토랑의 전체메뉴아이템 55개(음료 제외)를 분석하고자 한다. 각각의 분석에 따른 결과를 비교하여 호텔 레스토랑 메뉴의 분석시 각 기법의 특성을 규명하여 실제 레스토랑 운영에 적합한 메뉴 분석 방법인지를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많은 연구자들이 여러가지 척도를 기준으로 메뉴분석 방법을 개발하여 발표하였으나, 각 기법들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레스토랑의 운영에 적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많은 메뉴 분석 방법 중 판매량과 수익성을 분석한 메뉴엔지니어링 방법과 이의 단점을 지적하면서 보완한 즉, 원가와 수익중심으로 분석한 CMA 기법을 이용하여 특1급 A호텔 C 레스토랑의 전체메뉴아이템 55개(음료 제외)를 분석하고자 한다. 각각의 분석에 따른 결과를 비교하여 호텔 레스토랑 메뉴의 분석시 각 기법의 특성을 규명하여 실제 레스토랑 운영에 적합한 메뉴 분석 방법인지를 찾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레스토랑에서 운영되고 있는 메뉴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조사 레스토랑의 메뉴 판매 실적을 각각 두 가지 방법으로 비교 분석·평가하고, 둘째, 그 결과를 바탕으로 메뉴의 가격조절 메뉴의 제거, 메뉴의 위치변경, 새 메뉴의 도입 등의 메뉴 사례를 활용한 후, 셋째, 두 개의 변경된 메뉴를 운영 후, 변경 전후의 판매실적을 정기적으로 비교하여 각 분석 방법의 장·단점을 활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선호도와 수익성을 중심으로 분석한 Kasavana & Smith의 메뉴분석방법인 메뉴엔지니어링과 이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보완하기 위한 Pavesic의 CMA(Cost Margin Analysis)를 이용하여 프렌치 레스토랑의 55개 메뉴 아이템을 예로 하여 기법별로 분석하여 본 후, 각 기법의 특성, 장단점을 규명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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