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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0 no.8, 2017년, pp.1464 - 1471
박창훈 (Dept. of Digital Media, Dong-Eui University) , 서진석 (College of ICT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One of the important factors in game design is difficulty adjustment. An appropriate level of difficulty makes users have a sense of challenge and interest. However, the adjustment of difficulty takes a lot of time and effort, because of its ambiguity. To solve the problem, we propose a difficulty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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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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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화는 무엇인가? | 퍼지화는 퍼지 집합체의 모든 퍼지 집합에 대하여 소속도를 구하는 것이다. Fig. | |
비행 슈팅 게임 디자이너가 난이도 조절을 위해 취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 비행 슈팅 게임을 디자인하는 게임 디자이너는 난이도 조절을 위해 아이템의 생성 확률을 조정하거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비행기의 개수를 제한한다. 또한, 게임 디자이너는 게임의 난이도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난이도가 서서히 상승되도록 한다. | |
본 연구에 사용되는 시스템에서 사용자의 실력을 수치화하기 위해 측정하는 네가지 항목은 무엇인가? | 시스템은 네 가지 항목을 측정함으로써 사용자의 실력을 수치화한다. 첫 번째 측정 항목은 플레이 경과 시간이다. 플레이 시간이 증가할수록 난이도는 상승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 명중률은 사용자 비행기에서 생성된 발사체가 목표물에 명중하는 비율이며, 모든 슈팅 게임에서 사용하는 판정 기준이다. 세 번째, 적 비행기 파괴 간격은 사용자가 느끼는 긴장감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간격이 짧다는 것은 적 비행기의 수가 사용자에게 긴장감을 주기에 부족하다는 것과 같다. 따라서 시스템은 적 비행기를 더 빠르게 생성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공격력 향상 아이템 사용 비율은 플레이 환경이 적 비행기를 파괴하기에 유리한 상황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데 사용된다.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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