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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3, 2010년, pp.37 - 45
This study examines the characteristics of screen image of 3D first-person shooting games and the newly created subjectivity by that image. 3D first-person shooting games create immersion by remediating the visual experience in the real world. The construction of subjective perspectives and compar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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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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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1인칭 슈팅 게임에서의 시각적 요소와 구체에 관해 논의하기 위한 두 가지 문제는? | 이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문제를 고찰할 것이다. 첫째, 3D 1인칭 슈팅 게임에서 영상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는가? 둘째 3D 1인칭 슈팅 게임에서 구성되는 게이머의 주체성은 어떻게 설명될 수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먼저 3D 게임 영상의 시각적 요소를 정리하고, 영상의 서술 구조에서 이루어지는 주체 구성의 문제를 논의할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3D 1인칭 슈팅 게임에서 영상을 본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이어서 3D 1인칭 슈팅 게임에서 구성되는 주체성은 무엇인지 설명하고자 한다. | |
영상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 영상은 크게 관습적 영상, 광학적 영상, 디지털 영상으로 분류된다[3]. 그림의 경우 그림과 대상 사이의 관계가 필연적이라기보다는 사회문화적 관습에 의해 결정되는 대표적인 관습적 영상이다. | |
인터랙티브 3D 영상에서 현실에서 시야를 확보하는 것과 같은 시각 경험을 할 수 있는 이유는? | 그러나 영화는 공간에 대한 일관된 인식을 창조하기 위해 편집과 같은 프레임의 연결을 통해 단절된 공간까지 포섭하는 공간감을 창조한다. 그러나 인터랙티브 3D 영상에서는 보는 사람의 시각의 범위를 제한하는 프레임이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마치 현실에서 시야를 확보하는 것과 같은 시각 경험을 할 수 있다. 관객으로 하여금 프레임 밖에서 영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영상 안에 존재한다는 인식을 형성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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