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재 학생들의 공학 설계 기반 통합적 STEM 연구 활동이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 및 공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Engineering Design Based STEM Research Experience on Gifted Students' Creative Engineering Problem Solving Propensity and Attitudes Toward Engineering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4, 2017년, pp.719 - 730  

강주원 (부산대학교) ,  남윤경 (부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공학 설계에 기반을 둔 연구 프로그램, 팀 프로젝트 활동 등의 통합적 STEM 연구 활동이 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과 공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본 것이다. 이를 위해 Kang & Nam (2016)이 개발한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 검사 도구와 Moon (2009)이 사용한 공학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를 본 연구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통합적 STEM 활동의 사전과 사후에 측정 하였고,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 학생들의 공학 설계에 기반한 통합적 STEM 연구 활동은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 변화과 공학에 대한 태도 변화에 긍정적 효과를 나타냈다.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 검사지는 동기, 공학 설계, 공학적 사고 습관, 공학과 공학자, 소통 및 협업 능력 5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p<.05).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은 대부분의 요인에서 진로 희망 직업 계열과 성별 차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공학 설계' 요인에서는 남학생보다 여학생에게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공학에 대한 태도 검사지는 공학에 대한 흥미, 공학의 난이도, 공학의 영향, 공학과 관련된 학교 교육과정, 공학과 직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는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지만(p<.05), 진로 희망 직업 계열과 성별 차이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w engineering design-based STEM research experience affects gifted students' creative engineering problem-solving propensity and attitude toward engineering. The students' creative engineering problem-solving propensity and attitude toward engineering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공학 설계에 기반한 통합적 STEM 연구 활동이 영재 학생들의 진로 희망 직업 계열(N=84)과 성별(N=89)에 따른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과 공학에 대한 태도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공학 계열과 자연 계열로 진로를 희망하는 집단 사이와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 간의 사후 점수의 차이가 사전 점수의 영향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공학 설계에 기반한 통합적 STEM 연구 활동의 효과인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자는 89명 중 남학생은 63명, 여학생은 26명이었고,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에서 진로 희망을 기타 직업 계열로 선택한 학생이 각각 3명과 2명이 있어 이 5명의 학생들은 제외하여 공학 계열을 희망한 학생은 60명, 자연 계열을 희망한 학생은 24명이었다.
  • 계획 및 실행 단계에서 학생들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여러 가능한 해결안을 발전시키고 각 장단점을 평가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여러 제한점들과 서로 대립되는 요소 간 균형의 중요성을 평가한다. 이 단계는 시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학 설계에 기반한 통합적 STEM 연구 활동이 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과 공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연구 활동이 진로 직업 계열과 성별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과 통합적 STEM 교육과 과학 공학 융합 교육에서 추구하는 바와 거의 유사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교과서에서 제시된 실험은 대부분 답이 존재하고 주어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보다 이미 배운 내용을 다시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또한 실험 과정 역시 자세하게 나와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문제해결 과정을 설계해 볼 기회가 부족하다(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MEST] &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KOFAC], 201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은 어떤 학문 분야인가? 과학과 공학은 엄밀히 말하면 다른 학문 분야이므로 이를 교육과정상에서 융합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과학은 자연 현상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학문 분야지만 공학은 과학을 통해 발견하고 이해하게 된 자연 원리를 인간을 위해 응용하는 학문 분야이다(Lee et al., 2014).
공학적 설계란 어떤 과정인가? , 2014). 과학적 탐구는 자연 현상에 대한 질문을 풀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으로 진행되는 반면 공학적 설계는 인간 사회(넓은 의미의 소비자)의 필요에 의해 시작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산출물을 제작하고 최적화하는 과정이다(Nam, Lee, & Paik., 2016).
과학 교육과정에 공학을 융합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에는 어떤 배경이 있었는가? 특히 미국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STEM 분야에 흥미를 갖도록 과학 교육과정에 공학을 융합하자고자 적극적인 노력이 있어왔다(National Research Council[NRC], 2009; 2012;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NGSS]; NGSS Lead States, 2013). 이러한 노력의 배경에는 지난 10여 년간 미국공학학회(National Academy of Engineering[NAE])의 지원 하에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과학, 수학 및 여러 교과목에 공학적 내용을 접목한 교유과정의 개발 및 연구와 미국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NSF])이 통합적 STEM 교육에 중점적으로 연구비를 지원하는 STEM 교육 정책이 큰 역할을 하였다(NSF,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ycation of Korea[ABEEK] (2015). KEC2015. 

  2. Burghardt, M. D., & Hacker, M. (2004). Informed design: A contemporary approach to design pedagogy as the core process in technology, Technology Teacher, 64(1), 6-8. 

  3. Cho, S., Jang, Y., & Jung, T. (2003). Development of creative problem solving Test.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30(1), 259-296. 

  4. Harms, H. R., & Janosz, D. A. (2012). Pre-Engineering. New York: McGraw Hill 

  5. Hong, H., Song, S., & Park, S. (2012). Introduction to creative engineering design(2nd ed.) Seoul: GS intervision. 

  6. Hirsch, L. S., Gibbons, S. J., Kimmel, H., Rockland, R., & Bloom, J. (2003).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 and knowledge about engineering. In Frontiers in Education, 2003. FIE 2003 33rd Annual (Vol. 2, pp. F2A7-12). IEEE. 

  7. Hjalmarson, M., & Lesh, R. (2008). Engineering and design research: Intersections for education research and design. Handbook of design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Innovations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learning and teaching, 96-110. 

  8. Jang, J., Chung, Y., Choi, Y., & Kim, S. (2013). Exploring the characteristics of science gifted students' task commit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3(1), 1-16. 

  9. Kang, J. & Nam, Y. (2016). The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Measuring the Creative Engineering Problems Solving Propensity for STEA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9(3), 276-291. 

  10. Kim, Y., Kang, J., & Heo, N. (2015). An analysis on scientifically gifted students' image and perception of the engineering.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5(1), 95-117. 

  11.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KOFAC]. (2012). Teacher training program for STEAM education. Seoul, Korea: Author. 

  12.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KISTEP]. (2014). Issue analysis and plan establishment of creative S&T human resource, Seoul: Korea Institute of S&T Evaluation and Planning. 

  13. Koszalka, T., Wu, Y., & Davidson, B. (2007). Instructional design issues in a cross-institutional collaboration within a distributed engineering educational environment. In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learning in corporate, government, healthcare, and higher education (pp. 1650-1657). 

  14. Lee, C. S. (2008). Development of technology attitude scale for korean pupils. The Journal of Korean Pratical Arts Education, 14(2), 157-174. 

  15. Lee, G. H. (2006). Effects of future city construction project instruction using CPS on creativity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hychology, 20(2), 487-506. 

  16. Lee, H., Kwon, H., Park, K., & Oh, H.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ive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education model based on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2), 63-78. 

  17. Lee, H., Park, K., Kwon, H., & Seo, B. (2013).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engineering design and scientific inquiry-based STEM education program.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9(3), 293-318. 

  18. Lee, S. G. (2015). The effect of the design based STEAM program utilizing smart device for interest in science and STEAM liter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8(3), 240-250. 

  19. Lee, S. J. (2015). The Impact of a science & engineering integrated curriculum on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science attitud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 Ministry of Education[MOE]. (2015). 2015 revised curriculum general remarks and particulars defined published. Ministry of Education. 

  21. Moon, D. Y. (2008). The Development of pre-engineering educational program model based on STEM integration approach.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11(2), 90-101. 

  22. Moon, D. Y. (2009). A case study on elementary' attitudes engineering and engineering problems solving: Through applyng the education program of STEM Integration approach.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Practical Arts Education, 22(4), 51-66. 

  23. Moore, T. J., Glancy, A. W., Tank, K. M., Kersten, J. A., Smith, K. A., & Stohlmann, M. S. (2014). A framework for quality K-12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J-PEER), 4(1), 2. 

  24. Moore, T. J., Tank, K. M., Glancy, A. W., & Kersten, J. A. (2015). NGSS and the landscape of engineering in K-12 state science standard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2(3), 296-318. 

  25. Nam, Y., Lee, S. J., & Paik, S. H. (2016). The impact of engineering integrated science (EIS) curricula on first-year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perceptions of engineering.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2(7), 1881-1907. 

  26. National Science Foundation. (2010). Preparing the next generation of STEM Innovators: Identifying and developing our nation's human capital. National Science Board. 

  27.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8.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0). Inquiry and the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 guide for teaching and learning.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29.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9). Engineering in K-12education: Under standing the status and improving the prospect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30.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1). Successful K-12 STEM Education: Identifying effective approach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31.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32. Sanders, M. (2009). STEM, STEM education, STEM mania. The Technology Teacher, 68(4), 20-26. 

  33. Seong, e., & Na, S. (2012). The Effects of the integrated STEM education on science and technology subject self-efficacy and attitude toward engineering in high school student. Journal of Korean Technology Education Association, 12(1), 255-27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