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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2, 2017년, pp.91 - 103
This study has developed the earth science class model based on flipped learning and analyzed the effects of that model at the elementary pre-teachers' science classes. The model of this study, the material which was consists of all contents and information about classes was offered to learners be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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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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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수업의 학습 효과로 얻을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 반면 거꾸로 수업은 전통적으로 교실에서 행해졌던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과제로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고, 학습자의 개별과제로 이루어졌던 것들이 교실의 집단 환경에서 수행됨으로서 교실공간을 개별 학습활동을 기반한 교사 및 동료들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학습 환경으로 변형시키는 ‘교육적 접근법’이다(Bergmann & Sams, 2012; FLN, 2014; 박상준, 2015). 즉, 전통적인 수업방법에서 추구했던 단편지식에 대한 학습활동과는 달리, 거꾸로 수업은 집단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등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함양이 학습효과로 얻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현재의 학교교육 패러다임과 긍정적으로 일치하는 효과적인 교수법이다(신영준, 2016; 김동원 등, 2016; 이희숙 등, 2016). | |
거꾸로 수업이란 무엇인가? | 한편, 교실수업에서 적극적으로 제안되는 거꾸로 수업은 기존에 전통적 수업에서 진행한 강의 형태의 지식습득을 사전에 과제형태의 동영상강의로 대체하고, 실제 학교교실 수업에서는 사전에 학습한 지식을 기반으로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인 맞춤화 학습의 형태로 심화 학습 및 프로젝트 학습, 토론 및 체험학습 등 유의미한 학습 활동을 구성하는 교수 학습 모델로 정의할 수 있다(신영준 등, 2016). 현재 학교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강의식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 중 행동과 학습과정을 교사가 통제하면서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직접 제공하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이를 수용하는 교사의 가르침이 중심이 되는 교사주도의 교수/학습활동이다(박상준, 2014; 2015). | |
교사들이 거꾸로 수업에 대해 자주 언급하는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 거꾸로 수업을 실제 운영하고 있는 교사들 중 일부는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지니고 있는 현재의 여건 속에서 학생·학생 그리고 교사·학생 간 토론과 협력기반의 상호작용을 통해 단원별 학습목표 달성 및 핵심역량함양을 교수/학습활동의 성과로 달성하는 것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한다. 교사들이 자주 언급하는 어려움으로는 ‘제한된 수업시간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의 많음과 선행과제로 제공해야 할 동영상 등의 제작 어려움, 선행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예습여부와 예습한 학생들 간 차별적인 학습 성취 수준에 따른 교수/학습적 대응, 그리고 교실수업에서 토론과 협력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지 않다는 것’ 등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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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익, 전보애, 최정임(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학습동기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0(3), 467-4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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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윤경, 정종성, 김병수(2016).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육과정 관련 인식이 교유과정 재구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29(2), 105-128.
신영준, 하지훈, 홍준의, 전영석, 이수영, 박지선, 지재화, 이수아, 문혜숙, 이혜숙, 이성희(2016). 거꾸로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과학교과서 모형개발연구. 과학교육연구지, 40(1), 9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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