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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수업기반 지구과학 수업모델 개발 및 적용 사례
The Development and Applied Case of Earth Science Class Model Based on Flipped Learning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2, 2017년, pp.91 - 103  

문병찬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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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거꾸로 수업에 기반 한 지구과학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초등 예비 교사의 과학수업에 수업모델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델은 교실수업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내용과 정보를 사전에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거꾸로 수업에서의 선행과제를 대체하였다. 교실수업에서 '지식'내용은 교수에 의한 강의식 설명으로 20분 동안 학생들에게 수행되었으며, 그 후 학생들은 지식과 관련된 심화탐구문제를 토론 협력을 통해 모둠별로 해결하였다. 탐구문제 해결 후, 모둠원 중 발표자로 선정된 한 학생이 모든 학생들 앞에서 모둠에서 수행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14차시 수업 중에 나타난 학생들의 학습과정과 사전에 제공된 학습 자료의 포트폴리오는 기말고사를 대처한 한 학기의 과정평가로 교수에 의해 운영되었다. 수업에 참여한 많은 학생들은 본 수업 모델이 수업에 대한 집중력, 그리고 토론기술과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어서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결론 적으로 본 수업모델은 지구과학수업에서 적용하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developed the earth science class model based on flipped learning and analyzed the effects of that model at the elementary pre-teachers' science classes. The model of this study, the material which was consists of all contents and information about classes was offered to learners be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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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우리나라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거꾸로 수업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김남익 등, 2014)에서 특정 교과를 대상으로 거꾸로 수업에 기반 한 새로운 수업모델개발의 본 연구는 많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핵심역량교육이 새로운 교육과정의 핵심으로 부상한 현 상황에서, 지구과학교육 분야에서도 핵심역량교육에 긍정적 기대를 받고 있는 거꾸로 수업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시대적 요구에 부흥하고, 이후 위와 관련된 후속연구들에 대해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본 연구가 수행되었다.
  • 반면, 교실수업에서 교수/학습을 주도하는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학생 개인별 선행과제에 대한 수행여부와 과제의 성취수준에 대한 적절한 대응에서 어려움이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거꾸로 수업의 선행과제가 추구하는 교수/학습의 본질적 취지를 반영함과 동시에 교사들의 어려움 해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교실수업의 전 과정과 내용에 대해 학생들이 미리 인지하고, 일부 학생들은 자신의 의지에 따라 수업에서의 교수/학습활동에 대해 예습해 올 수 있도록 교수/학습과정과 내용을 제공하는 것으로 거꾸로 수업의 선행과제를 대체하였다. 선행 과제의 형식으로 제공된 강의록은 실제 수업의 각 단계별 교수/학습의 순서 및 내용과 동일하게 구성하여 제시하였다(Table 1).
  • 본 연구에서 총괄평가를 폐지하고,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습행동’을 평가의 중심항목으로 설정 한 것은 학생들의 수업참여도를 높이는데 주요 목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행동을 매 수업에서 평가한 것은 1회의 평가결과로 한 학기 동안의 학업성취도가 측정되는 현재의 문제점을 극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여러 번의 평가기회를 제공하고자 의도하였기 때문이다. 수업의 정리단계에서는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출석체크를 통해 수업에서 획득한 개인별 점수를 출석부에 기재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교교육과 수업여건에서 지구과학 교육이 목적하고 목표하는 교육적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거꾸로 수업기반 지구과학 수업모델을 개발하고, 개발된 수업모델의 적용을 통해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에, 과거 학습목표 수준에서 지식중심의 효과적인 과학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전략들이 핵심역량 신장을 학업성취도로 달성하는데 여전히 그 효과성이 보장되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위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거꾸로 수업에 기반 하여 지구과학 관련 과학수업을 위한 모델을 새롭게 개발하고, 이를 예비초등 교사들의 수업에 적용한 후 수업운영에서 나타난 결과들을 분석해 보았다.
  • 이 연구는 거꾸로 수업에 기반 한 지구과학수업 모델을 개발하고, 초등 예비 교사의 과학수업에 수업모델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모델은 교실수업에 서 이루어지는 모든 내용과 정보를 사전에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거꾸로 수업에서의 선행과제를 대체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수업에서 거꾸로 수업을 운영한 일부 교사들이 제안한 수업운영에서의 어려운 점들을 교수/학습전략을 통해 일부 극복하기 위해서 이에 필요한 수업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현재 우리나라 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거꾸로 수업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김남익 등, 2014)에서 특정 교과를 대상으로 거꾸로 수업에 기반 한 새로운 수업모델개발의 본 연구는 많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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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거꾸로 수업의 학습 효과로 얻을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반면 거꾸로 수업은 전통적으로 교실에서 행해졌던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과제로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고, 학습자의 개별과제로 이루어졌던 것들이 교실의 집단 환경에서 수행됨으로서 교실공간을 개별 학습활동을 기반한 교사 및 동료들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역동적인 학습 환경으로 변형시키는 ‘교육적 접근법’이다(Bergmann & Sams, 2012; FLN, 2014; 박상준, 2015). 즉, 전통적인 수업방법에서 추구했던 단편지식에 대한 학습활동과는 달리, 거꾸로 수업은 집단 환경에서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등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함양이 학습효과로 얻어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현재의 학교교육 패러다임과 긍정적으로 일치하는 효과적인 교수법이다(신영준, 2016; 김동원 등, 2016; 이희숙 등, 2016).
거꾸로 수업이란 무엇인가? 한편, 교실수업에서 적극적으로 제안되는 거꾸로 수업은 기존에 전통적 수업에서 진행한 강의 형태의 지식습득을 사전에 과제형태의 동영상강의로 대체하고, 실제 학교교실 수업에서는 사전에 학습한 지식을 기반으로 학습자는 자기주도적인 맞춤화 학습의 형태로 심화 학습 및 프로젝트 학습, 토론 및 체험학습 등 유의미한 학습 활동을 구성하는 교수 학습 모델로 정의할 수 있다(신영준 등, 2016). 현재 학교현장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강의식 수업은 학생들의 수업 중 행동과 학습과정을 교사가 통제하면서 새로운 정보나 지식을 직접 제공하고, 학습자는 수동적으로 이를 수용하는 교사의 가르침이 중심이 되는 교사주도의 교수/학습활동이다(박상준, 2014; 2015).
교사들이 거꾸로 수업에 대해 자주 언급하는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거꾸로 수업을 실제 운영하고 있는 교사들 중 일부는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지니고 있는 현재의 여건 속에서 학생·학생 그리고 교사·학생 간 토론과 협력기반의 상호작용을 통해 단원별 학습목표 달성 및 핵심역량함양을 교수/학습활동의 성과로 달성하는 것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한다. 교사들이 자주 언급하는 어려움으로는 ‘제한된 수업시간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의 많음과 선행과제로 제공해야 할 동영상 등의 제작 어려움, 선행과제에 대한 학생들의 예습여부와 예습한 학생들 간 차별적인 학습 성취 수준에 따른 교수/학습적 대응, 그리고 교실수업에서 토론과 협력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지 않다는 것’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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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곽영순, 손정우, 김미영, 구자옥(2014). 핵심역량과 융합교육에 초점을 둔 과학과 교육과정 개선방향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3), 321-330. 

  2. 김동원, 김병수, 김지훈(2016). 거꾸로 교실(Flipped Classroom) 수업 사례를 통한 초임교사의 수업전문성 발달연구. 초등교육연구, 29(4), 1-23. 

  3. 김남익, 전보애, 최정임(2014). 대학에서의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사례 설계 및 효과성 연구: 학습동기와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30(3), 467-492. 

  4. 김순식, 이용섭(2014). 문제뱔견 중심의 과학토론 수업이 초등학생들의 과학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1), 133-143. 

  5. 김진필, 박종률, 박대원(2012). 중등체육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17(1), 31-50. 

  6. 문병찬(2014). 초등과학교육에서 지구시스템 인식강화를 위한 시스템사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3), 313-326. 

  7. 문병찬, 김용택, 이형선(2016). 학교 캠퍼스를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방안 연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1), 39-53. 

  8. 박상준(2014). 사회과 교재연구 및 교수법, 교육과학사 

  9. 박상준(2015). 거꾸로 교실 모형의 개발과 적용 사례의 연구-예비교사 교육에의 적용 결과를 중심으로-. 사회과교육연구, 22(2), 1-21. 

  10. 박윤경, 정종성, 김병수(2016). 초등학교 교사들의 교육과정 관련 인식이 교유과정 재구성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29(2), 105-128. 

  11. 신영준, 하지훈, 홍준의, 전영석, 이수영, 박지선, 지재화, 이수아, 문혜숙, 이혜숙, 이성희(2016). 거꾸로 수업을 지원할 수 있는 과학교과서 모형개발연구. 과학교육연구지, 40(1), 90-102. 

  12. 이민경(2016). 학생 주도 참여 활동(Changemaker)의 교육적 의미: S중학교 '사상최대의 수업프로젝트' 사례 연구. 한국교육학연구, 22(3), 235-264. 

  13. 이희숙, 강신천, 김창석(2016). 플립러닝의 학습효과 관련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9(1), 87-100. 

  14. 최상호, 하정미, 김동중(2016). 학생 중심 동료 멘토링 교수법에서 수학적 과정에 대한 의사소통학적 접근. 학국수학교육학회지, 30(3), 375-392. 

  15. Bergmann, J. & Sams, A.(2012). Flip Your Classroom: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Eugene Oregon: ISTE & ASCD. 

  16. FLN(Flipped Learning Network)(2014). "What is Flipped Learning?", www,flippedlearning.org/definition. 

  17. Mayer, V. J.(1995). Using the earth system for integrating the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9(4), 375-391. 

  18. Mayer, V. J., Brown, S. M., Graham, M. & Jax, D. W.(1992). The role of planet earth in new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0(1), 6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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