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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융합인재교육(STEAM)의 연구 동향 분석 -2011~2016을 중심으로-
Analysis of Research Trends on STEAM Education in Korea -Focus on From 2011 To 2016-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0 no.2, 2017년, pp.185 - 198  

최은영 (신암초등학교) ,  문병찬 (광주교육대학교) ,  한광래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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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2011년 이후 6년 동안 국내에서 발표된 연구물을 발표 연도, 내용, 유형, 교육 대상, 중심 영역별로 분류하여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STEAM 연구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STEAM의 국내 연구 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지난 6년 동안의 석 박사학위 논문과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 총 1,000편을 수집하여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도별 분석 결과 STEAM이 시작된 2011년에는 관련된 논문을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지만 2013년부터 급격하게 증가해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연구 내용별 논문 게재 편수를 살펴보면 개발 적용 650편(48.9%), 효과분석 394편(29.6%), 이론 내용 179편(13.5%), 실태 인식 107편(8.0%)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연구 유형별 논문 분석 결과 양적 연구 347편(34.7%), 질적 연구 274편(27.4%), 혼합 연구 379편(37.9%)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별 논문 게재 편수를 살펴보면 초등학교 435편(40.2%), 중학교 209편(19.4%), 고등학교 151편(14.0%, 문헌 150편(13.9%), 교사 88편(8.1%), 유아 19편(1.8%), 예비교사 11편(1.0%), 대학교 9편(0.8%), 일반인 9편(0.8%)순으로 나타났다. STEAM 중심 영역별 추이는 과학을 중심으로 한 연구의 비율이 383편(33.2%)로 가장 높으며, 예술, 기술, 수학을 중심으로 하는 연구 또한 각각 266편(23.0%), 161편(13.9%), 152편(13.2%)로 상당수를 차지한다. 초등 과학에서 STEAM은 전체 동향과 다르게 2014년에 연구물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주로 개발 적용과 효과분석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으며, 혼합 연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researches published in Korea during the six years since 2011, when the STEAM started in earnest, were classified by year, content, type, subject, and center area. in 2011, when STEAM was launched, it was hard to find relevant articles, but it has been increasing rapidly since 20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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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용
    기록물과 같은 문헌을 대상으로 하여 내용 영역과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내 융합인재교육(STEAM) 내용과 STEAM요소 분석이나 문헌에서 이론을 고찰해 내는 경우를 이론.
  • 본 연구에서는 STEAM 관련 국내 연구 논문의 연구 내용 경향, 연구 대상 경향, 연구 유형 경향, 중심 영역 경향을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학술검색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검색된 2011년에서 2016년까지 최근 6년간 STEAM 관련 연구 총 1,000편을 대상으로 분석한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기록물과 같은 문헌을 대상으로 하여 내용 영역과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내 융합인재교육(STEAM) 내용과 STEAM요소 분석이나 문헌에서 이론을 고찰해 내는 경우를 이론.내용으로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이 본격적 으로 시작된 2011년 이후 6년 동안 국내에서 발표된 연구물을 발표 연도, 내용, 유형, 교육 대상, 중심 영역별로 분류하여 연구 동향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STEAM 연구의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개발된 프로그램이나 시스템 등을 적용한 후 산출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연구가 주된 내용이다. 본연구에서는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과 정책 및 전략을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고 그 효과를 확인하는 경우로 보았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STEAM에 관한 학위논문과 학술지 게재 논문들을 선정하여,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관련된 자료를 목록으로 정리하여 제공함으로써, 우리 나라 초등학교에서 STEAM교육의 연구 성과를 뒤돌아보고 앞으로 후속 연구들이 새로운 연구의 방향을 잡는 것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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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의 사회의 특징 및 요구되는 바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동경과 안락하고 새로운 삶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는 인류의 욕망은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말미암아, 우리의 생활환경과 사고방식을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오늘날의 사회는 급변하는 사회, 한 사람 또는 하나의 나라가 해결하지 못하는 복잡한 문제가 있는 사회, 지식 기반 사회에서 창조사회로 변화하는 사회, 최첨단 기술사회, 정보화 시대에서 하이컨셉의 시대로 변화하는 사회 등으로 대변되는데 이러한 사회에서 우리가 적응하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창의성, 감성, 융합적 사고를 강조한 교육으로 개혁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Daniel Pink, 2006; 김왕동, 2012).
인류의 욕망으로 인해 어떤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가?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동경과 안락하고 새로운 삶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있는 인류의 욕망은 정보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말미암아, 우리의 생활환경과 사고방식을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오늘날의 사회는 급변하는 사회, 한 사람 또는 하나의 나라가 해결하지 못하는 복잡한 문제가 있는 사회, 지식 기반 사회에서 창조사회로 변화하는 사회, 최첨단 기술사회, 정보화 시대에서 하이컨셉의 시대로 변화하는 사회 등으로 대변되는데 이러한 사회에서 우리가 적응하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기존의 교육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창의성, 감성, 융합적 사고를 강조한 교육으로 개혁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Daniel Pink, 2006; 김왕동, 2012).
제2차 과학기술인력육성지원 기본계획에서의 STEAM의 목적은? 우리나라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의 2011년 업무계획 보고중 하나인 <제2차 과학기술인력육성지원 기본계획>에서 초·중등 단계 STEAM 교육의 강화를 내세우면서 본격적인 STEAM 교육이 시작되었다.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여 창의적 과학기술인재의 저변을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도입시기부터 국가적 차원에서  STEAM 교육을 강조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STEAM과 관련된 연구 동향에 관한 논문은 수차례 발표되었으나 초등과학 분야에서의 STEAM 연구물에 대한 자세한 분석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안재홍과 권난주, 2012; 한혜숙, 2013; 오현숙, 2013; 김민정 외, 2014; 이지혜, 2014; 안혜란과 유미현, 2015; 윤조희, 2015; 곽혜정, 2015; 이정석과 김용권,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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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곽혜정(2015).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교육과학기술부(2014). 과학과 교육과정 총론, 한국과학창의재단 국정도서편찬위원회 

  3. 김민정, 조형숙, 김대욱(2014). 국내 초등학교 STEAM 교육 연구 현황 분석을 통한 유아교육에서의 방향 탐색, 유아교육연구, 34(4), 139-161. 

  4. 김왕동(2012).창의적 융합인재에 관한 개념틀 정립; 과학기술과 예술융합관점, 영재와 영재교육, 11(1), 97-119. 

  5. 김진수(2007). 기술교육의 새로운 통합교육 방법인 STEM 교육의 탐색, 한국기술교육학회지, 7(3), 1-29. 

  6. 미래창조과학부(2011). 창의적 과학기술인재대국을 위한 제2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1-'15), 교육부. 

  7. 안재홍, 권난주(2012).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265-278. 

  8. 안혜란, 유미현(2015). 영재교육에서의 융합인재교육(STEAM) 연구 동향 분석, 영재교육연구, 25(3), 401-420. 

  9. 오현숙(2013). 융합 및 통합 교육 연구 분석을 통한 중등학교 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략,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윤조희(2015). 융합인재교육(STEAM) 관련 미술교육 국내 연구동향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이정석, 김용권(2016). KERIS를 활용한 과학영재교육에서의 STEAM 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2), 152-162. 

  12. 이정재(2016). 제3차 과학기술인재 육성.지원 기본계획('16-'20)수립 연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13. 이지혜(2014). 수학 중심STEAM 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임청환, 오보정(2015). 융합인재교육에 대한 초등예비교사와 현직교사의 인식과 요구,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8(1), 1-11. 

  15. 채동현, 문병찬, 김은정(2014). 초등과학교육에서 차시대체형 STEAM 수업 개발 및 적용,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7(3), 327-337. 

  16.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융합인재교육(STEAM) 총론 및 수업모델 개발 등 개발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17. 한혜숙(2013).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동향 분석 및 수학교과 중심의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7(4), 523-545. 

  18. Daniel Pink(2008). 새로운 미래가 온다, 김명철(역), 학국경제신문사. 

  19. Domestic Policy Council(2006). American Competitiveness Initiative(미국 경쟁력 강화 계획), 한국과학기술 기획평가원(역), 조사자료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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