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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3 no.5, 2017년, pp.16 - 24
이규홍 (밀양~울산간 고속도로 9공구 (주)한화건설) , 김경남 (밀양~울산간 고속도로 9공구 (주)한화건설) , 전병암 (한국도로공사 밀양울산건설사업단) , 최광수 (한국도로공사 밀양울산건설사업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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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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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반암 조기출현의 경우 말뚝의 추가 시공 등의 보강 대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한편 기반암 조기출현으로 인하여 계획했던 말뚝길이에 비해 현저하게 짧은 말뚝으로 시공하게 될 경우 수평방향 지지력 감소 등 구조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말뚝의 추가 시공 등의 보강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 |
인버트 공법이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는 수치적 근거는 무엇인가? | 말뚝에 작용하는 수평하중은 31.74kN(고정 시), 61.42kN(힌지 시)으로 설치 전 125.5kN에 비해 약 75% 의 수평하중이 감소되는 것으로 검토되어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특히 짧은말뚝으로 변경되어 감소된 횡방향지지력 106.17kN에 비해 작용하중이 최대 57.9% 이하로 구조적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것으로 검토되었다. | |
프리캐스트 아치교는 무엇인가? | 프리캐스트 아치교는 공장 제작되는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아치 세그먼트를 이용하여 현장에서 조립 및 시공하는 공법으로써 고성토, 장지간 지중구조물에서도 교량의 안전성 확보가 용이한 형식이다. 또한 최적 아치형 단면을 적용하여 시각적 개방감을 개선하는 동시에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미관이 수려한 장점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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