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연구 -인천지역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ubjectivity with Curriculum in Food·Cooking Area Based on NCS -Focusing on Graduates of Hotel Cooking Department in Incheon Reg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주관적 구조를 유형화 하며,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하여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형분석 결과, 총 4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7) : 기초실무 수업 추구형 (Seeking Basic Practical Classes type), 제 2유형(N=5) : 국내 취업 선호형(Prefer domestic employment type), 제 3유형(N=5) : 유명 셰프초청 수업 추구형(Pursuit of famous chef inviting class type), 제 4유형(N=3) : 현장실무 맞춤수업 추구형 (Seeking tailor-made lessons typ) 으로, 각각의 유형마다 다양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NCS기반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에서는 많은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으로 수정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다 구체적이며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고자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주관적 구조를 유형화 하며,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을 기술하고 분석하여 향후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유형분석 결과, 총 4가지로 도출되었다. 제 1유형(N=7) : 기초실무 수업 추구형 (Seeking Basic Practical Classes type), 제 2유형(N=5) : 국내 취업 선호형(Prefer domestic employment type), 제 3유형(N=5) : 유명 셰프초청 수업 추구형(Pursuit of famous chef inviting class type), 제 4유형(N=3) : 현장실무 맞춤수업 추구형 (Seeking tailor-made lessons typ) 으로, 각각의 유형마다 다양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향후 NCS기반 음식 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에서는 많은 문헌과 실증연구를 바탕으로 보다 세밀한 Q방법론적인 질문과 분석기법으로 수정 보완하여, 응답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보다 구체적이며 객관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relations of the subjectivity of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in food cooking area based on NCS by applying Q methodology, targeting graduates of hotel cooking department in college. This paper largely suggests two research questions like following. Research Questio...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relations of the subjectivity of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in food cooking area based on NCS by applying Q methodology, targeting graduates of hotel cooking department in college. This paper largely suggests two research questions like following. Research Question 1: What are the acceptance types of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in food cooking area based on NCS? Research Question 2: What are the homogeneous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each type? In the results of typological analysis based on such research questions, total four types were drawn like following: Type1(N=7): Basic Practical Classes Pursuit-type, Type2(N=5): Domestic Employment Preference-type, Type3(N=5): Famous Chef Inviting Class Pursuit-type, and Type4(N=3): Tailor-Made Lessons Pursuit-type. Each type showed its own distinctive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the graduates' perception in a specific cooking department would be used as a basis for follow-up researches. In the future, it would be necessary to have researches to establish the customized-curriculum system such as planning/operating student-centered teaching/learning guidelines and also conducting mentoring programs. Also, it is expected to have continuous follow-up researches to complement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 relations of the subjectivity of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in food cooking area based on NCS by applying Q methodology, targeting graduates of hotel cooking department in college. This paper largely suggests two research questions like following. Research Question 1: What are the acceptance types of satisfaction with curriculum in food cooking area based on NCS? Research Question 2: What are the homogeneous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each type? In the results of typological analysis based on such research questions, total four types were drawn like following: Type1(N=7): Basic Practical Classes Pursuit-type, Type2(N=5): Domestic Employment Preference-type, Type3(N=5): Famous Chef Inviting Class Pursuit-type, and Type4(N=3): Tailor-Made Lessons Pursuit-type. Each type showed its own distinctive characteristics. In this study, the graduates' perception in a specific cooking department would be used as a basis for follow-up researches. In the future, it would be necessary to have researches to establish the customized-curriculum system such as planning/operating student-centered teaching/learning guidelines and also conducting mentoring programs. Also, it is expected to have continuous follow-up researches to complement the limitations of this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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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연구 대상의 개념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검토하여 유형별로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 사용하였다. NCS 교육과정을 이수한 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Q방법론적 분석을 통해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주제와 관련된 Q방법론적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층적이며 다각적인 규명을 실시하는 주관성 연구 분석 방법을 활용하며, 향후 대학의 NCS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NCS의 도입 목적은 학력중심의 사회에서 능력중심의 사회로 변화되면서 산업현장의 직무내용을 학교와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그 특수성과 학습 수준에 필요한 요소를 도출함으로서[3],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 능력을 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해 효율성 있게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4].
NCS 교육과정을 이수한 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Q방법론적 분석을 통해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논문주제와 관련된 Q방법론적 논의를 전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층적이며 다각적인 규명을 실시하는 주관성 연구 분석 방법을 활용하며, 향후 대학의 NCS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특정 조리학과 졸업생들의 인식은 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 개발과 지속적인 성장에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에서 실행하고 있는 NCS교육 과정이 취업 후 업무수행의 필요성과 기업에서의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의 필요성이며 목적이다. 또한 연구 대상의 개념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검토하여 유형별로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NCS기반 음식·조리분야의 교육과정에 대한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과 그 속에 나타나는 공통된 구조를 파악하는 것에 있다.
연구문제 1 :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주관적 구조 유형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에 관한 유형들 간의 특성과 그 함의는 무엇인가?
제안 방법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해 Q 방법론을 적용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각 유형별 특성들을 종합 하여 분석하면 각 4개의 유형으로 분석되며, 해당하는 진술문별 ±1.00이상의 표준점수를 보인 진술문을 중심으로 각 유형의 네이밍(naming)과 그 의미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Q표본은 현재 인천지역 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취업 설명회 및 멘토링(mentoring) 프로그램 기간 중 수용 유형에 관한 가치체계(value system)로 구성된 진술문이며, 응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생각, 태도, 경험, 직업관, 의견 등을 종합하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와 관련된 교육 만족도 리서치, 학술서적, 전문서적, 문헌 연구 등을 포함하여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약 35개의 Q-모집단(concourse)을 추출하였다. 또한 Q-Concourse에 포함된 진술문중 연구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크고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Q표본의 데이터 수집에서 정상 분포 곡선에 따라 각 점수에 할당된 카드의 수를 미리 정해두고 진행되는 강제 분류법(Forced sorting)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주제의 관점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연구 중점 주제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NCS 교육과정을 경험한 외식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Q 심층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4월1일부터 15일 까지 자료 수집하였고, 위의 [그림 2]와 같이 Q분류의 절차로는 응답자가 Q표본으로 선정된 진술문이 적힌 카드를 순서대로 읽은 후 가장이라고 생각되는 항목은(+), 중립(0), 가장 부정이라고 생각되는 항목은(-)으로 총3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고 긍정적인 진술문 중 가장 긍정하는 것을 순서대로 골라서 바깥에서부터(+3), 가운데는 중립, 가장 부정하는 것을 (-3)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표 2]. 이때 양끝에 입력된 진술문에 대해서 가장 긍정적이라고 생각되는 진술문과 가장 부정적이라고 생각되는 진술문 각각의 의견(심층인터뷰)을 따로 받아 두도록 한다.
본 연구는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관한 주관성 인식 연구로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영향 관계를 분석 하였다.
연구자는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인 인식에 관한 사항을 심도 있는 측정을 위해 Q방법론적으로 접근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22]. 연구자는 진술문 작성에 필요한 종사자들의 사전인터뷰를 통해 Q모집단(concourse)의 요소들을 구성하고, 최종적으로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하였다. 또한 P표본에 수집된 25명의 자료는 PC QUANL Program을 이용하여, 질문문항과 변수 혹은 대상자의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Q요인분석(Q-factor analysis)을 통해 이들 사이에 구조를 파악하여 분석하였다[26][27].
연구자는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인 인식에 관한 사항을 심도 있는 측정을 위해 Q방법론적으로 접근하여 연구를 시도하였다[22].
이 연구의 Q표본은 현재 인천지역 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취업 설명회 및 멘토링(mentoring) 프로그램 기간 중 수용 유형에 관한 가치체계(value system)로 구성된 진술문이며, 응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전반적인 생각, 태도, 경험, 직업관, 의견 등을 종합하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본 연구와 관련된 교육 만족도 리서치, 학술서적, 전문서적, 문헌 연구 등을 포함하여 심층 인터뷰를 통하여 약 35개의 Q-모집단(concourse)을 추출하였다. 또한 Q-Concourse에 포함된 진술문중 연구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크고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Q 표본 구성을 위해 Q모집단에서 의미가 비슷하거나 중복되는 문항은 삭제하고 현재 NCS교육과정을 경험하여 조리과를 졸업 한 후 산업체에 종사하는 취업생의 의견을 수렴하여 최종적으로 25개의 진술문 표본을 선정하였으며, [표 1]과 같이 진술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Q방법론의 특징은 개인 간의 차이가 아닌 개인 내의 중요성의 차이를 다르다는 것으로 P샘플의 수는 제한을 받지 않는다, 또한 표본의 특성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P표본의 선정은 확률적 표집방법을 따르지 않는다. 연구의 대상인 P 표본은 인천지역 호텔외식조리과 졸업생 중 현재 취업 및 이직을 하였거나,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에서 연구의 목적 및 절차를 설명 한 후, 조사 작업에 동의한 응답자를 중심으로 최종 20명을 선정하였다. 또한 설문과 면담의 내용들은 대학의 교학팀과 학과 교수님과의 오해의 여지가 될 수 있는 질문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자료가 공개 공개되지 않을 것이며, 연구 목적 이외의 사용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였다.
조사방법은 [그림 1]과 같이 코딩과 리쿠르팅 분석이 설계 되었으며, 위에 열거한 항목들은 확정이 아닌 제안서 단계이며, 최초 4회 정도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조사 기간은 2017년 05월1일부터 2017년 05월 30일까지 인천지역 호텔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진술문을 정리하여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자는 진술문 작성에 필요한 종사자들의 사전인터뷰를 통해 Q모집단(concourse)의 요소들을 구성하고, 최종적으로 진술문(Q-statement)을 작성하였다. 또한 P표본에 수집된 25명의 자료는 PC QUANL Program을 이용하여, 질문문항과 변수 혹은 대상자의 상호관계를 분석하는 Q요인분석(Q-factor analysis)을 통해 이들 사이에 구조를 파악하여 분석하였다[26][27].
이론/모형
Q심층 조사 분석은 진술 대상자의 경험과 생각에 따라 새로운 방식으로 진행되는 비 구조적 인터뷰로서 Grand Tour Technique 방식을 실시하였다[26]. 또한 NCS 교육과정에 관련한 연구들은 R방법론적으로 적용하여 연구된 논문은 있으나 Q방법론에 관한 연구는 전무하여 연구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인터뷰를 진행해 나갔으며, 추가적인 연구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진화적 설계 방식의 특성을 살려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27].
본 연구에서는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에서 실행하고 있는 NCS교육 과정이 취업 후 업무수행의 필요성과 기업에서의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적절한 교육이 진행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의 필요성이며 목적이다. 또한 연구 대상의 개념에 대한 주관적인 의견이나 인식 구조를 검토하여 유형별로 추출이 가능한 Q방법론 사용하였다. NCS 교육과정을 이수한 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Q방법론적 분석을 통해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Q-Concourse에 포함된 진술문중 연구 주제에 관한 대표성이 크고 의미 있다고 판단되는 진술문을 임의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Q표본의 데이터 수집에서 정상 분포 곡선에 따라 각 점수에 할당된 카드의 수를 미리 정해두고 진행되는 강제 분류법(Forced sorting)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특정한 경험이나 사회적 위치(성, 연령, 직업 등)에 따라서 표본을 선정하는 방법인 편의 표집(conveniencet Sampling)방법을 선택하였다. Q방법론의 특징은 개인 간의 차이가 아닌 개인 내의 중요성의 차이를 다르다는 것으로 P샘플의 수는 제한을 받지 않는다, 또한 표본의 특성으로부터 모집단의 특성을 추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P표본의 선정은 확률적 표집방법을 따르지 않는다.
9178 등으로 나타났다. 이 프로그램의 분석방법으로 주인자 분석법(principal components factor matrix)을 시행하고, 회전은 사각회전법(oblique rotation)을 시행하여 분석 하였다[표 4].
성능/효과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호텔조리학과 졸업생들의 생각을 주관성유형을 살펴보기 위해 Q요인분석을 한 결과 총 4개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서술한 논의를 바탕으로 Q방법론을 적용하여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에 관하여 보다 객관적으로 측정하여, 향후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서 학생들의 의견을 추가·반영하여 보다 활용성 높은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다고 판단된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유형별 결과를 분석한 결과, 제 1유형에 속한 응답자들은 “기초실무 수업 추구형”으로 NCS의 교육과정의 목적은 높은 수준의 수업방식 보다는 졸업 후 국내 취업을 할 경우 업무에 관한 적응력높일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목적으로 기초적인 수업과정이 많다. 또한 인자가중치가 가장 높은 6번의 응답자는 처음 호텔조리과에 취업 후 요리를 처음 접하거나 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진술 하였다.
이러한 연구문제에 기초하여 유형분석을 한 결과 총 4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우선 제 1유형(N=7) : 기초 실무 수업 추구형 (Seeking Basic Practical Classes type), 제 2유형(N=5) : 국내 취업 선호형(Prefer domestic employment type), 제 3유형(N=5) : 유명 셰프초청 수업 추구형(Pursuit of famous chef inviting class type), 제 4유형(N=3) : 현장실무 맞춤수업 추구형(Seeking tailor-made lessons typ) 으로서, 각 유형마다 독특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연구에서 도출된 4개의 유형{제 1유형(N=7) : 기초실무 수업 추구형(Seeking Basic Practical Classes type), 제 2유형(N=5) : 국내 취업 선호형 (Prefer domestic employment type), 제 3유형(N=5) : 유명 셰프초청 수업 추구형(Pursuit of famous chef inviting class type) 그리고 제 4유형(N=3) : 현장 실무 맞춤 수업 추구형 (Seeking tailor-made lessons type), 이 비슷하게 동의한 Q진술문은 총 1개 항목으로 긍정적 항목 1개로 나타났다. 특히, 위 [표 10]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체적으로 피 응답자들은 15번(긍정적 일치)의 진술문에 대체적으로 의견 동의를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문제에 기초하여 유형분석을 한 결과 총 4가지의 유형이 도출되었다. 우선 제 1유형(N=7) : 기초 실무 수업 추구형 (Seeking Basic Practical Classes type), 제 2유형(N=5) : 국내 취업 선호형(Prefer domestic employment type), 제 3유형(N=5) : 유명 셰프초청 수업 추구형(Pursuit of famous chef inviting class type), 제 4유형(N=3) : 현장실무 맞춤수업 추구형(Seeking tailor-made lessons typ) 으로서, 각 유형마다 독특한 특징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유형별 결과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과거의 대학마다 특징을 살린 교육과정 보다는 취업에 관심이 높으며, 그에 맞은 수업을 선호하다보니 NCS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에 다양한 의견표출을 보여주었다. 또한 NCS 교육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수업에 대해 파악하고, 수업이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검토하여 수업의 집중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제 2 유형에 속한 응답자들 “국내취업 선호형” 으로 NCS의 교육과정 중 방학기간 의무적으로 외식업체에 산학실습을 통해 미리 경험을 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된다고 진술 하였고, 이론 수업의 비중 보다는 실무를 많이 습득하여 국내 취업 시 많은 도움이 될 것 이라는 진술 하였다.
후속연구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에 관한 주관적 인식의 수용효과에 관하여 외식조리학과 졸업생을 대상으로 조사되었으며, 관련하여 객관적 가치분석이 가능한 문헌분석을 참고하였다, 대학에서의 NCS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 개선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하는데 기여 할 수 있다고 사료된다.
제 4의 유형에 속한 응답자들은 “현장 실무 맞춤 수업 추구형”으로 본인이 취업을 희망하는 업체에 관한 직무 교육을 해당하는 업체와 협력하여 1주일에 하루 정도 이론 및 실무 수업을 진행을 원한다고 질술 하였다. 대학과 산업체가 협력하여 정규 수업이 끝난 방과 후 취업을 희망하는 산업체의 특강을 통해 회사가 원하는 인재를 육성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와 같은 네 가지 유형별 결과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응답자들은 과거의 대학마다 특징을 살린 교육과정 보다는 취업에 관심이 높으며, 그에 맞은 수업을 선호하다보니 NCS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에 다양한 의견표출을 보여주었다. 또한 NCS 교육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수업에 대해 파악하고, 수업이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검토하여 수업의 집중력을 높여야 할 것이다. 특히 취업에 관련하여 산학실습 뿐 아니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개발·활용되어야 한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NCS기반 음식·조리분야의 교육과정에 대한 수용자의 주관적 인식과 그 속에 나타나는 공통된 구조를 파악하는 것에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최근 조리학과 교육과정 선호도와의 관계성을 고찰하는 것은 앞으로 대학의 조리학과에서 요리 트랜드에 맞게 변화하는 수용자의 교육 만족도의 유형을 연구하는데 보다 확장된 논의를 가져 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 NCS를 기반으로 한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의 주관적 인식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의 해답을 얻기 위해 Q 방법론을 적용하여 다각적인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특정 조리학과 졸업생들의 인식은 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 개발과 지속적인 성장에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후속 연구를 위한 토대로서 활용하고 이에 추후 발전된 연구 방향은 학생중심의 교수학습 지침을 계획·운영하고,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의 맞춤형 교육과정 체계를 구축을 위해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NCS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에서 정부에서 실행중인 일 병행 학습제, 사회맞춤형 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비교·분석 할 필요가 있은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세밀한 Q방법론의 질문항목과 분석방법을 개발하여 응답자들의 다각화와 객관화 된 분석을 점진적으로 시도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특정 조리학과 졸업생들의 인식은 NCS기반 음식·조리분야 교육과정 개발과 지속적인 성장에 근거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향후 연구에서는 NCS를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에서 정부에서 실행중인 일 병행 학습제, 사회맞춤형 교육 등 새로운 교육방법을 비교·분석 할 필요가 있은 것으로 사료된다.
노동부 산하 전문학교에서는 호텔 조리과 과정을 호텔외식계열 중에서 호텔조리학과 과정, 서양조리학과 과정, 마스터 셰프학과 과정등으로 세분화 하여 각 과정마다 차별화된 수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자신이 희망하는 분야에 대해 보다 전문적인 수업이 진행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 요리 트렌드에 맞는 파인다이닝 레스토랑 메뉴, 분자요리수업, 스타 셰프를 초청하는 등 새로운 커리큘럼 개발 및 연구가 이루어지면 대학 및 전문학교에서 기존 수업방식 보다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변화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란?
NCS란 국가직무능력표준을 의미하며,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양성을 위해 직무 수행에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의 내용을 직무 분야별, 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이다.
최근 대학의 교육환경을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중심의 교육으로 변화시키는 이유는?
특히 NCS 즉,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으로 직무 수행을 위해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고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을 체계화 하여 실무중심의 교육으로 변화시켜 능력중심사회를 구현하고자 하고 있다[1]. 경기침체의 장기불황, 취업 준비생들의 높은 눈높이, 시장의 과포화, 자동화에 따른 고용창출의 한계, 무한 경쟁사회 등 새로운 일자리 창출은 한계점에 도달하였으며[2], 대학에서는 등록금 문제, 청년 실업난 특히 고학력 청년실업률 증가로 청년 불만이 고조화 되고 있다[3].
NCS의 도입목적은?
NCS의 도입 목적은 학력중심의 사회에서 능력중심의 사회로 변화되면서 산업현장의 직무내용을 학교와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그 특수성과 학습 수준에 필요한 요소를 도출함으로서[3],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직무 능력을 대학의 교육과정을 통해 효율성 있게 운영하고 관리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4].
J. Dryzek, Discursive Democrac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0.
S. Brown, Political Subjectivity: Applications of Q Methodology,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p.46, 1980.
S. Brown, D. During, and S. Selden, "Q Methodology, In G. Miller and M. Whicker, eds., Handbook of Research Methods in Public Administration," New York: Marcel Dekker, 1999.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제11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7, 1991.
김흥규, "주관성 연구를 위한 Q방법론의 해," 간호학 논문집, 제6권, 제1호, pp.1-11, 1992.
P. M. Patterson, T. J. Burkink, R. S. Lipsey, J. Lipsey, and R. W. Roth, "Targeting tourists with state branding programs Agribusiness," Vol.19, No.4, pp.525-53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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