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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437 - 448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qualitative case study for examining what transformed primary concepts and transformed schemas were formed for the addition of decimals and how they were formed, and how the relational understanding of the addition of decimals was in three 3rd grade elementary school c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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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적 개념은 무엇인가? | 개념들의 결합으로 만들어지지 않은 단독으로 형성된 개념. 즉, 그 개념이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의미를 뜻한다[1]. | |
Skemp가 말하는 스키마는 무엇인가? | Skemp[9]가 말하는 스키마는 개념과 개념들의 결합 으로 이루어진 개념의 구성체를 말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 변형된 스키마라 함은 변형된 1차적 개념을 다른 1차적 개념이나 다른 변형된 1차적 개념과 연결하여 형성한 기존에 나와 있지 않은 새로운 형태의 스키마를 의미한다(변형된 스키마 또한 큰 의미에서 스키마에 포함됨)[2]. | |
학생들이 소수를 개념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선수학습인 범자연수와 분수 지식을 과대 일반화하는 것을 해결하기위해선 어떻게 해야하는가? | Hiebert[13], Resnick 등[14], Drexel[15]에 의하면 “학생들은 소수를 개념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선수학습인 범자연수(즉, 0과 자연수)와 분수 지식을 과대 일반화한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소수의 덧셈을 관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의 수학적인 1차적 개념과 각각의 1차적 개념에서 의미는 변하지 않으면서 새로운 모양으로 뻗어져 나오는 변형된 1차적 개념들을 찾아내고 그들을 여러 형태로 연결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스키마를 형성하여야 한다. 즉,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고,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1차적 개념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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