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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셈 계산 원리의 연결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nections about Addition Principle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4, 2018년, pp.331 - 368  

노은환 (진주교육대학교) ,  김선유 (진주교육대학교) ,  김정훈 (경상대학교 대학원)

초록

연구자는 원리를 모른 채 덧셈 계산을 수행하는 한 학생을 관찰하며 연구동기를 얻었다. 이 학생의 반응이 어디에 기인한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자연수, 소수, 분수의 덧셈 계산 원리에 관한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동기의 객관화와 연구자가 제안할 지도방안에 반영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서로 다른 두 개의 초등학교 6학년 46명을 연구대상으로 검사지를 투입하였다. 그 결과 덧셈 계산 원리와 그 연결이 다수의 문제임을 확인함과 동시에 지도방안 제안의 여지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세 가지 수의 덧셈 계산 원리와 그 연결을 강화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지도방안의 결론은 자연수와 소수 그리고 분수의 덧셈 계산원리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수의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원리의 적용 과정에 미묘한 차이가 있어 이를 감안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derived from a student who can add without knowing the addition principle. To understand where the student's response come from, we came to analyse the curriculum contents of natural numbers, decimals and fractions addition principle. At the same time, we surveyed two different schoo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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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문제 1: 자연수·소수·분수의 덧셈 계산 원리와 그 연결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 연구문제 2: 덧셈 계산 원리와 그 연결성 강화를 위해 적절한 지도방안은 무엇인가?
  • 또한, 만약 다수의 학생이 덧셈 계산 원리와 그 연결에 어려움을 겪는다면 이를 강화할 수 있는 지도방안도 함께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덧셈 계산 원리 관련 교육과정 내용과 학생의 반응을 살펴, 덧셈 계산 원리의 연결성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A: 일의 자리는 일의 자리끼리 십의 자리는 십의 자리끼리 그런 식으로 계속 더하고 받아올림을 해야 하면 그다음 수로 하는 것이에요.
  • T: 분수 덧셈의 계산 원리는 무엇이니?
  • T: 자연수 덧셈의 계산 원리는 무엇이니?
  • T: 자연수 덧셈의 계산 원리는 분수 덧셈의 계산 원리와 관계가 있니?
  • T: 자연수 덧셈의 계산 원리를 아는 것은 분수 덧셈 계산 원리를 아는 것에 도움이 되니?
  • 이는 자연수의 덧셈 계산 원리와 분수의 덧셈 계산 원리가 분절적이라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학생의 이러한 반응으로부터 ‘이러한 현상은 개인의 문제일까? 다른 학생들은 자연수 덧셈 계산 원리를 무엇이라 생각할까?’, ‘자연수의 덧셈 계산 원리가 분수와 소수에 연결될 수 있을까?’, ‘만약 어려움을 겪는다면 어떤 지도방안을 적용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갖게 되었고 이 연구는 여기에서 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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