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 교육콘텐츠로서의 의미: 교육적 효과에 대한 미국 문헌 분석을 중심으로 Contemplative Education as a Content Area of Education: Through th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in the US원문보기
본 연구는 미국에서 하나의 화두로 떠오르는 명상을 교육적 시각에서 어떻게 연구되어 지고 있는지 연구문헌을 통해 살펴보고, 이에 따른 명상의 교육콘텐츠적 의미를 논하였다. 연구문헌은 1999년부터 2016년까지 발행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술지 논문 중 웹오브사이언스(Web of Science)에서 '알아차림(mindfulness)'과 '교육(education)'으로 검색된 논문들 가운데 23편을 선정해 분석했다. 분석기준은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명상 연구 중 연구 주제, 연구 방법,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교사 명상 연구는 스트레스 감소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았으며 최근 들어 교사 효능감 및 효과성, 교실 운영 등에 대한 양적 연구가 증가되고 있었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명상 연구는 스트레스 감소를 비롯해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관한 양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명상은 교육콘텐츠로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교육콘텐츠로서 사용될 때 명상은 전인교육의 목적을 가지고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사용하여 여러 종류의 명상법을 가르치도록 해야 하며, 이때 명상을 통한 정서적 지지와 긍정적 상호작용이 긍정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미국에서 하나의 화두로 떠오르는 명상을 교육적 시각에서 어떻게 연구되어 지고 있는지 연구문헌을 통해 살펴보고, 이에 따른 명상의 교육콘텐츠적 의미를 논하였다. 연구문헌은 1999년부터 2016년까지 발행된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술지 논문 중 웹오브사이언스(Web of Science)에서 '알아차림(mindfulness)'과 '교육(education)'으로 검색된 논문들 가운데 23편을 선정해 분석했다. 분석기준은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명상 연구 중 연구 주제, 연구 방법,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교사 명상 연구는 스트레스 감소 효과에 대한 연구가 많았으며 최근 들어 교사 효능감 및 효과성, 교실 운영 등에 대한 양적 연구가 증가되고 있었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명상 연구는 스트레스 감소를 비롯해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관한 양적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명상은 교육콘텐츠로서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가진 것으로 보인다. 교육콘텐츠로서 사용될 때 명상은 전인교육의 목적을 가지고 발달에 적합한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사용하여 여러 종류의 명상법을 가르치도록 해야 하며, 이때 명상을 통한 정서적 지지와 긍정적 상호작용이 긍정적인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As contemplative education has been increasingly incorporated in schools in the US, this study aims to review literature on contemplative education for teachers and students in the US and to explore pedagogical meanings of meditation. I focus my analysis on research journals that include teacher and...
As contemplative education has been increasingly incorporated in schools in the US, this study aims to review literature on contemplative education for teachers and students in the US and to explore pedagogical meanings of meditation. I focus my analysis on research journals that include teacher and/or student participants incorporating mindfulness in school settings. I searched "mindfulness" and "education" through Web of Science and explored organizations or associations related to contemplative practices and education. I then analyzed the subjects on research purpose, research methods, and results. In the results, quantitative research on teachers' stress reduction dominated the research on contemplative education and quantitative research on teachers' efficacy and effectiveness with mindfulness followed. Contemplative research for students focused on their stress reduction and cognitiv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Contemplative education should be involved in educational settings as pedagogical contents for improving teaching and learning. Contemplative education for students should aim to conduct whole-person education and should incorporate a variety of teaching skills and materials using different contemplative practices, including mindfulness, concentration, compassion, yoga, etc. Teachers' support for and positive relationships with their students through mindful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 is the most important key to encourage students' learning in education.
As contemplative education has been increasingly incorporated in schools in the US, this study aims to review literature on contemplative education for teachers and students in the US and to explore pedagogical meanings of meditation. I focus my analysis on research journals that include teacher and/or student participants incorporating mindfulness in school settings. I searched "mindfulness" and "education" through Web of Science and explored organizations or associations related to contemplative practices and education. I then analyzed the subjects on research purpose, research methods, and results. In the results, quantitative research on teachers' stress reduction dominated the research on contemplative education and quantitative research on teachers' efficacy and effectiveness with mindfulness followed. Contemplative research for students focused on their stress reduction and cognitiv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Contemplative education should be involved in educational settings as pedagogical contents for improving teaching and learning. Contemplative education for students should aim to conduct whole-person education and should incorporate a variety of teaching skills and materials using different contemplative practices, including mindfulness, concentration, compassion, yoga, etc. Teachers' support for and positive relationships with their students through mindfulness and compassion meditation is the most important key to encourage students' learning in educ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특히, 미국의 명상교육과 관련된 초기와 최근의 움직임을 소개하는 것은 한국에서 명상교육을 실제적으로 도입하고 활발하게 연구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명상 교육 관련 연구의 세계화의 흐름을 살펴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명상관련 연구를 살펴보고, 교육적 실현을 위해 어떤 점이 중요한지를 연구된 문헌을 통해 논의하고자 한다.
따라서 명상이 유아교육계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고등교육에서의 명상이 유아교육계에서의 명상과는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명상이 어떤 기제로 각 연령대에 있는 학생들의 정서를 조절하게 하고 행동을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지와 긍정적 정서 발달, 즉 친절함, 공감, 자비심 등의 형성과 발달에 있어서 명상의 역할과 그 기제에 대해서도 고찰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심리검사와 더불어 질적데이터를 정량적 데이터로 수량화하여 양적연구 방법으로 사용한 교사의 스트레스 감소와 교사 효능감, 효과성에 대한 연구이다. 마지막으로 교실 관찰 및 교사 인터뷰 등의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명상의 교육적 효과 연구와 교육적 활용 가능성에 대한 연구이다.
학교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명상연구는 학생들의 스트레스, 정서 조절, 사회정서발달, 인지수행능력 등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룬다. 본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명상 수행이 어떤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조사한 연구문헌을 살펴볼 것이다. 이를 통해 일반적으로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명상수행연구가 초등학교 이후의 고등교육기관 연구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많이 수행되지 않고 있음을 살펴볼 것이다.
본 연구에 대한 논의는 명상 연구논문의 시대적 흐름, 교사와 학생에 대한 명상의 효과, 명상연구문헌의 연구 방법에 대해서 정리 및 제언하고, 마지막으로 교육계에서의 명상교육 연구와 적용에 대한 제언을 덧붙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에서 진행된 명상 관련 연구물 중 교사와 학생들에게 있어서 명상의 효과를 검증한 논문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명상이 교육콘텐츠, 즉 교육 내용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는 것의 의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미국의 명상 교육 연구의 문헌 분석을 실시 한 이유는 미국 내에서 명상 효과에 대한 연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명상이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효과를 나타내면서 미국 사회에서 하나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에서의 명상 교육에 관한 연구 문헌을 살펴보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고 더욱 더 많은 연구 논문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연구 동향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사의 명상수행이 가져오는 효과에 대한 연구는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심리검사와 양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교사의 스트레스 감소에 대한 연구이다. 둘째, 심리검사와 더불어 질적데이터를 정량적 데이터로 수량화하여 양적연구 방법으로 사용한 교사의 스트레스 감소와 교사 효능감, 효과성에 대한 연구이다.
제안 방법
Flook 외 연구자들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스트레스와 교육적 효과성과 연관된 정서적지지, 교실 운영, 교육적 지지에 명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했다[19]. 18명의 교사가 8주간 교사를 위해 새롭게 변형된 마음 챙김 명상 프로그램(mMBSR)에 참여했고, 스트레스 검사, 피로감 검사, 알아차림 검사, 자신에 대한 자비심 검사, 신경심리학적 검사, 그리고 집중력 검사에 참여했다. 스트레스 지수를 임상적으로 검사하기 위해 침(Saliva) 샘플도 함께 수집되었다.
논문의 출판 기간은 1999년 이후부터 2016년 12월까지로 선정했다. 검색된 논문을 읽어본 후 연구방법과 주제에 있어서 중복되는 연구가 있는 경우에는 샘플수가 크고 연구기간이 더 긴 논문을 선택했고, 또한 다양한 명상방법, 즉 집중 명상(Flow Meditation), 초월 명상(Transcendental Meditation), 알아차림 명상(Mindfulness) 등이 포함되도록 선정했다. 또한 아동기 혹은 청년기를 대상으로 하되 병원이나 임상적인 실험을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물은 교육현장에서 일어난 명상 교육이 아니므로 본 연구문헌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Broderick과 Metz는 120명의 고등학교 고학년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점심시간을 활용해 브리드(BRETHE)라는 명상 프로그램을 진행했다[34]. 그리고 부정적 정서와 긍정적 정서, 정서 조절, 우울증, 신체화 증상(Somatization) 등을 검사했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정서조절, 차분함, 이완, 자기허용 등의 향상이 나타났으며, 부정적 감정, 피곤함, 통증 등의 감소가 진행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구자는 35명의 유치원 교사를 비디오로 녹화해 유치원 교실평가시스템(Pre-KCLASS)을 통해 교사의 행동을 관찰하고 코딩했다. 또한 교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그 결과 교사의 알아차림이나 효능감이 높을수록, 그리고 교사 자신에 대한 자비심이 높거나 긍정적 정서를 많이 가지고 있을수록 유아들의 생각과 의견을 더 잘 이해하고 받아들인다고 보고했다.
연구자는 수집된 연구물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읽어보고 본 연구에서 사용할 연구물을 선택한 후 분석 기준을 수립한 뒤 문헌을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기준은 주제, 연구방법,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하였다. 가장 기본이 되는 분석 기준은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명상연구와 학교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명상연구이다.
연구에는 68명의 중·고등학교 교사가 참여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10주 동안 실험집단에 집중 명상(Flow Meditation)을 수행하도록 했다. 비교집단은 10주간 정신운동 치유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스트레스 검사 결과(SCL-90-R) 10주 동안 명상에 참여한 그룹의 스트레스가 비교집단의 스트레스 감소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감소되었음을 밝혔다.
연구자들은 알아차림 능력과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해 명상이 중심이 된 교사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교육했다. 실험에 참여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전략, 교실관리, 학생의 수업 참여도 등을 포함하는 교사 효능감 검사를 진행하고, 교사의 삶의 질, 정서조절, 스트레스, 알아차림 수준을 검사했다. 결과적으로 교사의 효능감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명상이 도움을 주었으며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알아차림 수준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명상연구는 연구방법과 연구 결과를 기준으로 다시 나누었다. 연구방법의 기준은 여러 심리 검사나 생물학적 검사를 사용하여 통계적으로 분석한 양적 연구와 인터뷰와 관찰이 중심이 된 질적 연구로 나누었다. 연구방법에 관찰이 사용되었더라도 양적인 방법으로 분석된 연구는 양적연구물로 분류했다.
연구에는 68명의 중·고등학교 교사가 참여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어 10주 동안 실험집단에 집중 명상(Flow Meditation)을 수행하도록 했다.
또한 알아차림 능력과 교사의 효능감은 유아의 행동에 좀 더 예민하게 반응하게 하며 아이들의 생각을 좀 더 잘 관찰하도록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연구자는 35명의 유치원 교사를 비디오로 녹화해 유치원 교실평가시스템(Pre-KCLASS)을 통해 교사의 행동을 관찰하고 코딩했다. 또한 교사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연구자는 수집된 연구물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읽어보고 본 연구에서 사용할 연구물을 선택한 후 분석 기준을 수립한 뒤 문헌을 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기준은 주제, 연구방법,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하였다.
이 논문에서 조사한 바에 의하면 유아들을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은 존재하지 않았다. 이 논문들은 학생의 집중능력(attention), 작동기억(working memory), 정서 조절(emotional regulation), 사회적 관계(socialreltaionships), 스트레스 감소(stress reduction) 등에 대한 명상의 효과를 검증했다.
스트레스 지수를 임상적으로 검사하기 위해 침(Saliva) 샘플도 함께 수집되었다. 이와 더불어 교사의 효과성을 검사하기 위해 교실평가시스템(CLASS, 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을 이용해 교실에서 교사의 행동을 관찰하고 양적으로 코딩했다. 연구 결과, 명상에 참여한 교사는 교육의 효과성을 드러내는 한 척도인 교실 운영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자신에 대한 자비심(Self-compassion), 집중력 등이 증가되고,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감소되었음이 밝혀졌다.
첫 번째 연구 문헌 그룹은 심리검사를 이용해 양적 연구 방법을 통해 분석한 명상이 교사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몇 편의 연구를 예로 들어 연구 방법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스트레스 감소는 교사가 동료나 학생, 부모와 더 나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우며 우울감이나 심리적 피로감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매우 중요한 도구이다[15].
첫 번째로 분류한 연구 문헌이 심리검사를 사용해 교사의 스트레스 감소에 대해 양적인 방법으로 연구를 했다면, 두 번째로 분류한 연구 문헌 그룹은 심리검사를 이용해 교사의 스트레스 감소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을 뿐 아니라, 더불어 양적화 된 질적 데이터를 사용하고 교사의 효능감과 교사가 느낀 교육효과성에 명상이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Flook 외 연구자들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교사의 스트레스와 교육적 효과성과 연관된 정서적지지, 교실 운영, 교육적 지지에 명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조사했다[19].
Anderson 외 연구자들도 위의 연구들에 앞서 2009년도에 교사의 스트레스와 불안감, 피로감에 명상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했다[18].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교사 91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했으며, 5주간 명상의 한 종류인 초월 명상(TrascendentalMeditation)을 수행하도록 했다. 스트레스 검사(The Teachers Stress Inventory, TSI), 불안검사(The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Adults, STAIA), 그리고 피로감 검사(The Maslach Burnout Inventory,MBI)결과, 명상을 수행한 교사의 스트레스와 불안감,피로감이 명상에 참여하지 않은 교사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했음을 밝혔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 연구, 교사의 효능감과 효과성 연구, 그리고 명상 교육의 질적 효과 및 가능성 연구로 분류되었다. 학생을 위한 명상 연구는 연령대별로 나뉘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을 기준으로 분류했고 그 뒤 연구방법과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연구물이 최근에야 등장한 유아교육계 연구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명상교육이 언급된 논문을 선정해 유아명상교육의 가능성에 대해 논하고 명상교육의 효과에 대한 이해를 더했다.
대상 데이터
또한 아동기 혹은 청년기를 대상으로 하되 병원이나 임상적인 실험을 목적으로 수행된 연구물은 교육현장에서 일어난 명상 교육이 아니므로 본 연구문헌 대상에서 제외시켰다. 결과적으로 교사를 위한 명상 효과 연구는 총 10편이 선정되었고 학생을 위한 명상 효과 연구는 총 13편이 선정되었다.
논문 데이터베이스 중 학술논문분석기능이 있는 웹오브사이언스(Web of Science)를 선택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명상 용어인 '알아차림(Mindfulness)'과 '교육(Education)'을 검색어로 선택해 검색한 후, 검색된 연구물들 중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했다.
명상은 메디테이션(Meditation)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미국의 문화 특성상 메디테이션이라는 용어가 종교적인 의미를 내포한다는 인식이 있어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라는 용어로 많이 사용하고 있고, 대다수의 명상 관련 프로그램이 마인드풀니스 명상(Mindfulness Meditation)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져 시행되고 있으므로 ‘마인드풀니스’를 검색어로 선정했다. 논문의 출판 기간은 1999년 이후부터 2016년 12월까지로 선정했다. 검색된 논문을 읽어본 후 연구방법과 주제에 있어서 중복되는 연구가 있는 경우에는 샘플수가 크고 연구기간이 더 긴 논문을 선택했고, 또한 다양한 명상방법, 즉 집중 명상(Flow Meditation), 초월 명상(Transcendental Meditation), 알아차림 명상(Mindfulness) 등이 포함되도록 선정했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들을 위해 수행된 명상 관련 연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논문 데이터베이스 중 학술논문분석기능이 있는 웹오브사이언스(Web of Science)를 선택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명상 용어인 '알아차림(Mindfulness)'과 '교육(Education)'을 검색어로 선택해 검색한 후, 검색된 연구물들 중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한 논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했다.
18명의 교사가 8주간 교사를 위해 새롭게 변형된 마음 챙김 명상 프로그램(mMBSR)에 참여했고, 스트레스 검사, 피로감 검사, 알아차림 검사, 자신에 대한 자비심 검사, 신경심리학적 검사, 그리고 집중력 검사에 참여했다. 스트레스 지수를 임상적으로 검사하기 위해 침(Saliva) 샘플도 함께 수집되었다. 이와 더불어 교사의 효과성을 검사하기 위해 교실평가시스템(CLASS, 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을 이용해 교실에서 교사의 행동을 관찰하고 양적으로 코딩했다.
미국에서 2014년은 특히 명상 혁명의 해(Mindful Revolution) 라고 불릴 정도로 마인드풀니스 명상 관련 학회와 모임이 많이 열렸고 미디어의 관심도 높아졌다. 실례로 미국의 타임지는 2014년의 1월 표지모델을 명상을 하고 있는 젊은 백인 여성의 모습을 실었으며 명상에 대한 주제를 내용으로 다루었다.
이론/모형
이러한 스트레스 감소를 위해 명상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Gold와 그 외 연구자들은[16] 명상이 초등학교 교사의 스트레스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11명의 교사가 8주 동안 마음 챙김 명상 프로그램(MBSR, Mindfulness Based-Stress Reduction)에 참여하고, 우울증 검사(Depression Anxiety Stress Scales, DASS21), 문제 검사(The Global Problem Scale), 알아차림 검사(TheKentucky Inventory of Mindfulness Skills, KIMS)에 참여했다. 그 결과, 8주 후 교사들의 우울감, 불안감, 스트레스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했음을 확인했다.
성능/효과
2014년에는 Zenner와 그 외 연구자들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행한 명상 연구 논문을 수집해 메타분석을 실시했다[28]. 결과적으로 24개의 논문이 사용되었는데 이들은 모두 심리검사를 활용한 양적연구 논문이었다. 연구자들은 24개의 논문을 메타 분석한 결과 명상이 학생의 인지발달과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실험에 참여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전략, 교실관리, 학생의 수업 참여도 등을 포함하는 교사 효능감 검사를 진행하고, 교사의 삶의 질, 정서조절, 스트레스, 알아차림 수준을 검사했다. 결과적으로 교사의 효능감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명상이 도움을 주었으며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알아차림 수준도 높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슷한 결론을 도출한 연구는 같은 문헌꾸러미로 나누었다. 결과적으로 스트레스 연구, 교사의 효능감과 효과성 연구, 그리고 명상 교육의 질적 효과 및 가능성 연구로 분류되었다. 학생을 위한 명상 연구는 연령대별로 나뉘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을 기준으로 분류했고 그 뒤 연구방법과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그들은 7개의 유치원 교실에서 68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명상을 가르치고 유아의 사회적 능력, 친사회적 행동, 인지적 기술, 집행 기능, 학업성취도, 언어 발달, 의사소통 능력 등을 검사했다. 결과적으로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기 조절 능력, 집행 능력이 12주의 명상 교육 결과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부정적 정서와 긍정적 정서, 정서 조절, 우울증, 신체화 증상(Somatization) 등을 검사했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정서조절, 차분함, 이완, 자기허용 등의 향상이 나타났으며, 부정적 감정, 피곤함, 통증 등의 감소가 진행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과적으로, 위에서 살펴본 연구물들은 명상에 참여한 교사의 스트레스가 감소됨을 보여줬다.
결론적으로, 교사들의 명상 수행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살펴보면, 명상이 교사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며 교사의 효능감과 효과성을 높이고 전반적인 교실 분위기를 평화롭게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실제로 명상을 한 교사들이 명상 수행과 명상의 교육적 적용과 활동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명상 관련 연구문헌 조사 결과 명상이 학생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과 인지발달, 사회정서 발달,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아와 초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친사회적 행동, 자기조절, 집행기능의 발달이 중점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했다.
이와 더불어 Singh외에 여러 연구자들은 명상이 유아의 행동을 관리하는 교사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22]. 그 결과 명상을 수행하고 명상을 교육과정에 접목한 교사의 교실에서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 또래 사이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의 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된 것을 발견했다. 이 논문이 의미 있는 이유는 유아에게 직접적으로 명상을 가르치지 않았어도 교사의 명상 수행만으로 교실의 분위기가 바뀌고 유아의 행동이 달라질 수 있음을 밝혀낸 데 있다.
11명의 교사가 8주 동안 마음 챙김 명상 프로그램(MBSR, Mindfulness Based-Stress Reduction)에 참여하고, 우울증 검사(Depression Anxiety Stress Scales, DASS21), 문제 검사(The Global Problem Scale), 알아차림 검사(TheKentucky Inventory of Mindfulness Skills, KIMS)에 참여했다. 그 결과, 8주 후 교사들의 우울감, 불안감, 스트레스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했음을 확인했다. 비록 일반화하기에는 표본수가 작기는 하지만 명상에 참여한 교사의 우울감, 불안감, 스트레스를 감소시켰음은 명백히 알 수 있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살펴본 대부분의 논문은 양적연구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심리검사를 이용해 사전사후 검사를 하거나 실험집단을 비교집단과 비교해 명상의 효과를 증명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었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도 명상 연구가 진행되었는데, 이 연구에서 명상이 학생의 집중력, 정보처리 능력, 학업 성취, 스트레스 감소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Shapiro, Brown 그리고 Astin은 명상의 효과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대학에서 실행되고 있는 명상과목을 나열하기도 했다[35].
둘째, 초기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명상 관련 연구가 대부분 교사의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으로 심리적 관점에서 다루어진 반면 근래의 연구는 교사의 효능감이나 효과성, 교실 운영 관리, 그리고 학생과의 관계에 대해 다루고 있음을 발견했다. 즉 명상을 단순히 개인적인 안위와 평화를 위한 방법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실 안에서의 문맥을 고려한 상황에서 교사의 명상 수행이 보여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중 Jennings의 연구는 명상을 통해 개발될 수 있는 교사의 ‘지금 여기에 온전히 깨어있는 마음’인 알아차림 능력과 개인적 효능감이 유아에 대한 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연관이 있다고 보고했다[21]. 또한 알아차림 능력과 교사의 효능감은 유아의 행동에 좀 더 예민하게 반응하게 하며 아이들의 생각을 좀 더 잘 관찰하도록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연구자는 35명의 유치원 교사를 비디오로 녹화해 유치원 교실평가시스템(Pre-KCLASS)을 통해 교사의 행동을 관찰하고 코딩했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교사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아동·청소년 대상 연구와 여러 면에서 차이를 보였다.
셋째, 미국에 다양한 교사 명상 프로그램과 교육 과정 관련 서적이 있음을 확인했으며 교사들이 이러한 자료들을 활발하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에서도 교사를 위한 명상 프로그램이나 다양한 명상 교육과정이 개발되거나 이미 개발된 명상 교육과정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비교집단은 10주간 정신운동 치유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스트레스 검사 결과(SCL-90-R) 10주 동안 명상에 참여한 그룹의 스트레스가 비교집단의 스트레스 감소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더 감소되었음을 밝혔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교사 91명을 대상으로 실험연구를 진행했으며, 5주간 명상의 한 종류인 초월 명상(TrascendentalMeditation)을 수행하도록 했다. 스트레스 검사(The Teachers Stress Inventory, TSI), 불안검사(TheState-Trait Anxiety Inventory for Adults, STAIA), 그리고 피로감 검사(The Maslach Burnout Inventory,MBI)결과, 명상을 수행한 교사의 스트레스와 불안감,피로감이 명상에 참여하지 않은 교사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감소했음을 밝혔다.
이와 더불어 교사의 효과성을 검사하기 위해 교실평가시스템(CLASS, 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을 이용해 교실에서 교사의 행동을 관찰하고 양적으로 코딩했다. 연구 결과, 명상에 참여한 교사는 교육의 효과성을 드러내는 한 척도인 교실 운영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자신에 대한 자비심(Self-compassion), 집중력 등이 증가되고, 스트레스와 피로감이 감소되었음이 밝혀졌다.
결과적으로 24개의 논문이 사용되었는데 이들은 모두 심리검사를 활용한 양적연구 논문이었다. 연구자들은 24개의 논문을 메타 분석한 결과 명상이 학생의 인지발달과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그러나 이 논문 또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명상 연구는 포함하지 않고 있었다.
또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자각적 인식과 마음의 고요함, 그리고 사회정서발달에도 명상이 효과를 보였음을 보고했다. 이 연구는 명상이 학생들의 사회정서능력을 향상시켜 자기조절과 유연성을 키우며 자연스럽게 학생들의 성적향상과 삶의 전반적인 발전을 가져왔다고 결론 내렸다.
둘째, 초기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명상 관련 연구가 대부분 교사의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으로 심리적 관점에서 다루어진 반면 근래의 연구는 교사의 효능감이나 효과성, 교실 운영 관리, 그리고 학생과의 관계에 대해 다루고 있음을 발견했다. 즉 명상을 단순히 개인적인 안위와 평화를 위한 방법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실 안에서의 문맥을 고려한 상황에서 교사의 명상 수행이 보여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명상의 교육적 개념이 확장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으로 앞으로 교사의 교육적 활동에 명상이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교실에서의 실제적인 명상 교육활동이 어떤 형태를 보이는지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명상을 수행한 교사들은 스트레스 감소뿐 아니라, 교수 효능감과 교육 효과성에 있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으며, 더불어 교사의 명상 수행이 학생에게도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명상이 인간의 내면을 통찰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관계를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개인의 성찰과 사람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등 명상 교육에 대한 생태적인 관점(ecological approach)에서의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교사의 개인적 명상 수행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명상을 교육에 적용하도록 하는지, 학생들이 실제 교실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교사 자신의 개인적 발전에 그리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명상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교실의 분위기가 명상 교육으로 인해 어떻게 달라지고 새롭게 형성되는지, 하나의 사회로서 학교 커뮤니티에 명상이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질적으로 연구되어진다면 명상이 교육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 변화들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대부분의 명상 연구는 양적 연구 방법을 통해 명상의 효과를 통계적으로 검증하고 일반화하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명상이 인간의 내면을 통찰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관계를 증진시킨다는 점에서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개인의 성찰과 사람간의 관계를 탐구하는 등 명상 교육에 대한 생태적인 관점(ecological approach)에서의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교사의 개인적 명상 수행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명상을 교육에 적용하도록 하는지, 학생들이 실제 교실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교사 자신의 개인적 발전에 그리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명상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교실의 분위기가 명상 교육으로 인해 어떻게 달라지고 새롭게 형성되는지, 하나의 사회로서 학교 커뮤니티에 명상이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질적으로 연구되어진다면 명상이 교육적으로 가져올 수 있는 변화들에 대해 더욱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에서도 다양한 명상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나와야 할 것이며, 더불어 다양한 관점에서 양적·질적 연구를 포함하는 다양한 연구 방법을 사용해 명상의 교육적 효과를 밝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명상의 교육적 콘텐츠로서의 교육적 활용 방안 모색에서 한 걸음 나아가 실질적 활용에 대한 예와 적용 후의 효과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미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심리학계와 교육학계의 주요 흐름 중 하나인 명상 연구를 살펴보는 것은 명상이 문화적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는 한국 사회에서 특히 관심을 갖고 지켜볼 세계 문화현상에 대한 고찰이라고도 할 수 있다. 미국의 명상 관련 연구를 살펴보는 것은 명상이라는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과학적인 방법과 교육적 방법으로 고려하는데 적극적이지 않았던 한국 사회가 명상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불교 학교에서뿐 아니라 일반 사립 혹은 공립학교에서도 명상을 교육 콘텐츠로서 받아들이고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에서의 명상 교육에 관한 연구 문헌을 살펴보았다.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더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고 더욱 더 많은 연구 논문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연구 동향을 살펴볼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에서도 알아차림 명상을 교육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여러 시도들을 보이고 있다.
즉, 유아명상교육이 많이 연구되어지지 않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유아기 발달이 인간 발달에 있어서 결정적 시기라 불릴 만큼 중요하고, 실질적으로 명상을 교육적으로 사용하는 유아교사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볼 때, 앞으로 유아교육과 연관된 명상 연구를 진행해야 할 필요성이 보이며, 실제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된다. 유아 명상교육 연구의 발전을 위해서는 그동안 진행되어져 온 학생관련 연구가 어떤 방식으로 어떤 결과를 보여주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즉 명상을 단순히 개인적인 안위와 평화를 위한 방법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실 안에서의 문맥을 고려한 상황에서 교사의 명상 수행이 보여 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명상의 교육적 개념이 확장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것으로 앞으로 교사의 교육적 활동에 명상이 어떠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교실에서의 실제적인 명상 교육활동이 어떤 형태를 보이는지에 대한 연구도 함께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명상이 교육 콘텐츠로서 관계 중심적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으로서 통합될 때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들 프로그램은 교사들이 직접 참여하고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교사를 위한’ 명상프로그램과 교사들이 명상을 가르칠 수 있도록 다양한 명상 교육 활동을 교육하는 교사 교육 프로그램이 될 것이며, 교사의 배움을 지원하는 교사교육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적 장면에서 명상의 효과에 대한 문헌을 연구하는 것은 따라서 명상의 교육적 콘텐츠로서의 의미를 탐구하게 하며, 또한 명상 교육과 관련된 조명되지 않은 부분들을 드러나게 하고 발전적 교육방법과 연구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즉, 문헌을 살펴봄으로써 명상의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며, 명상 연구의 새로운 방향에 대한 통찰이 생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미국의 명상교육과 관련된 초기와 최근의 움직임을 소개하는 것은 한국에서 명상교육을 실제적으로 도입하고 활발하게 연구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중요한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명상 교육 관련 연구의 세계화의 흐름을 살펴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박부숙·이수경 [44]은명상을 활용한 인성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적용하고 긍정적 결과를 보였다. 한국에서도 다양한 명상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나와야 할 것이며, 더불어 다양한 관점에서 양적·질적 연구를 포함하는 다양한 연구 방법을 사용해 명상의 교육적 효과를 밝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명상의 교육적 콘텐츠로서의 교육적 활용 방안 모색에서 한 걸음 나아가 실질적 활용에 대한 예와 적용 후의 효과에 대한 논의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명상이란?
1960년대, 미국에 명상이 처음 도입된 이후 사람들의 명상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명상은 불교의 수행법으로 지속적이고 의도적으로 내면에 주의를 기울여 마음을 관찰해, 편안함과 평화로움을 경험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으며 궁극적으로는 괴로움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상태인 깨달음을 얻기 위한 방법이다. 미국에서는 특히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즉 ‘알아차림’ 혹은 ‘마음 챙김’이라고 번역되는 명상을 많이 수행하고 있다.
미국에서 마음 챙김 명상에 대한 관심은 어느 정도인가?
마음 챙김 명상은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감정이나 생각, 신체적 증상 등을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자각하는 명상을 말한다. 미국에서 2014년은 특히 명상 혁명의 해(Mindful Revolution) 라고 불릴 정도로 마인드풀니스 명상 관련 학회와 모임이 많이 열렸고 미디어의 관심도 높아졌다. 실례로 미국의 타임지는 2014년의 1월 표지모델을 명상을 하고 있는 젊은 백인 여성의 모습을 실었으며 명상에 대한 주제를 내용으로 다루었다.
미국에서 많이 하는 명상은?
명상은 불교의 수행법으로 지속적이고 의도적으로 내면에 주의를 기울여 마음을 관찰해, 편안함과 평화로움을 경험하고 마음의 안정을 찾으며 궁극적으로는 괴로움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상태인 깨달음을 얻기 위한 방법이다. 미국에서는 특히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즉 ‘알아차림’ 혹은 ‘마음 챙김’이라고 번역되는 명상을 많이 수행하고 있다. 마음 챙김 명상은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감정이나 생각, 신체적 증상 등을 판단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자각하는 명상을 말한다.
참고문헌 (44)
J. Kabat-Zinn, "An out-patient program in Behavioral Medicine for chronic pain patients based on the practice of mindfulness meditation: Theoretical considerations and preliminary results," General Hospital Psychiatry, Vol.4, pp.33-47, 1982.
J. Kabat-Zinn,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s in context: Past, present, and future,"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Vol.10, No.2, pp.144-156, 2003.
J. A. Brefczynski-Lewis, A. Lutz, H. S. Schaefer, D. B. Levinson, and R. J. Davidson, "Neural correlates of attentional expertise in long-term meditation practitioners,"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of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Vol.104, No.27, pp.11483-11488, 2007.
R. W. Roeser and P. D. Zelazo, "Contemplative science, education and child development: introduction to the special section,"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Vol.6, No.2, pp.143-145, 2012.
R. Chambers, E. Gullone, and N. B. Allen, "Mindful emotion regulation: An integrative review," Clinical Psychology Review, Vol.29, No.6, pp.560-572, 2009.
Portland Public Schools. (2015, January 27). Marysville MindUP program transforms school. Portland Public Schools News, Retrieved from http://www.pps.k12.or.us
K. House, (2014, October 14.) . >. Retrieved from http://www.oregonlive.com
G. Wozniacka, (2014, December 15). , >. Retrieved from http://www.washingtonpost.com/
M. Nikias, (2013, February 21). . >. Retrieved from http://abcnews.go.com
R. W. Roeser and S. C. Peck, "An education in awareness: Self,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contemplative perspective," Educational Psychologist, Vol.44, No.2, pp.119-136, 2009.
C. Lin, T. Kuo, Y. Kuo, Y. Kuo, L. Ho, and C. Lin, "Practice makes better? A study of meditation learners in a classroom environment," Educational Studies, Vol.33, No.1, pp.65-80, 2007.
E. Gold, A. Smith, I. Hopper, D. Herne, G. Tansey, and C. Hulland,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MBSR) for prim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19, No.2, pp.184-189, 2010.
C. Franco, I. Manas, A. J. Cangas, E. Moreno, and J. Gallego, "Reducing teachers' psychological distress through a mindfulness training program," Spanish Journal of Psychology, Vol.13, No.2, pp.655-666, 2010.
V. L. Anderson, E. M. Levinson, W. Barker, and K. R. Kiewra, "The effects of meditation on teacher perceived occupational stress, state and trait anxiety, and burnout," School Psychology Quarterly, Vol.14, No.1, pp.3-25, 1999.
L. Flook, S. B. Goldberg, L. Pinger, K. Bonus, and R. J. Davidson, "Mindfulness for teachers: A pilot study to assess effects on stress, burnout, and teaching efficacy," Mind, Brain, and Education, Vol.7, No.3, pp.182-195, 2013.
P. A. Jennings, J. L. Frank, K. E. Snowberg, M. A. Coccia, and M. T. Greenberg, "Improving 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s by cultivating awareness and resilience in education (CARE): Results of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School Psychology Quarterly, Vol.28, No.4, pp.374-390, 2013.
P. A. Jennings, "Early childhood teachers' well being, mindfulness, and self-compassion in relation to classroom quality and attitudes towards challenging students," Mindfulness, Advance online publication, doi:10.1007/s12671-014-0312-4, 2014.
N. N. Singh, G. E. Lancioni, A. S. W. Winton, B. T. Karazsia, and J. Singh, "Mindfulness training for teachers changes the behavior of their preschool students," Research in Human Development, Vol.10, No.3, pp.211-233, 2013.
M. Powietrynska and A. K. H. Gangji, "I understand why people need to ease their emotion: Exploring mindfulness and emotion in a conceptual physics classroom of an elementary teacher education program," Cultural Studies of Science Education, Vol.11, No.3, pp.693-712, 2016.
M. Napoli, "Mindfulness Training for Teachers: A Pilot Program," Journal of Evidence-Based Complementary & Alternative Medicine, Vol.9, No.1, pp.31-42, 2004.
C. A. Burke, "Mindfulness-based approaches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A preliminary review of current research in an emergent field,"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12, No.2, pp.133-144, 2010.
J. Meiklejohn, C. Phillips, M. Lee Freedman, M. L. Griffin, G. Biegel, A. Roach, J. Frank, L. Pinger, G. Soloway, R. Isberg, E. Sibinga, L. Grossman, and A. Saltzman, "Integrating mindfulness training into K-12 education: fostering the resilience of teachers and students," Mindfulness, Vol.3, No.4, pp.291-307, 2012.
C. Zenner, S. Herrnleben-Kurz, and H. Walach, "Mindfulness-based interventions in schools -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Frontiers in Psychology, Vol.5, p.603, 2014.
L. Flook, S. L. Smalley, M. J. Kitil, B. M. Galla, S. Kaiser-Greenland, J. Locke, E. Ishijima, and C. Kasari. "Effects of mindful awareness practices on executive functions in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Applied School Psychology, Vol.26, No.1, pp.70-95, 2010.
T. Mendelson, M. T. Greenberg, J. K. Dariotis, L. F. Gould, B. L. Rhoades, and P. J. Leaf, "Feasibility and preliminary outcomes of a school-based mindfulness intervention for urban youth,"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8, pp.985-994, 2010.
S. M. Metz, J. L. Frank, D. Reibel, T. Cantrell, R. Sanders, and P. C. Broderick, "The effectiveness of the learning to BREATHE program on adolescent emotion regulation," Research in Human Development, Vol.10, No.3, pp.252-272, 2013.
K. A. Schonert-Reichi, E. Oberle, M. S. Lawlor, D. Abbott, K. Thomson, T. F. Oberlander, and A. Diamond, "Enhancing cognitive an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through a simple-to-administer mindfulness-based school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Developmental Psychology, Vol.51, No.1, pp.52-66, 2015.
C. Rosaen and R. Benn, "The experience of transcendental medita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A qualitative report," The Journal of Science and Healing, Vol.2, No.5, pp.422-425, 2006.
P. C. Broderick and S. Metz, "Learning to BREATHE: A pilot trial of a mindfulness curriculum for adolescents," Advances in School Mental Health Promotion, Vol.2, pp.35-46, 2009.
S. L. Shapiro, K. W. Brown, and J. Astin, "Toward the integration of meditation into higher education: A review of research evidence," Teachers College Record, Vol.113, No.3, pp.493-528, 2011.
C. Hill, A. A. Herndon, and Z. Karpinska, "Contemplative practices: Educating for peace and tolerance," Teachers College Record, Vol.108, No.9, pp.1915-1935, 2006.
K. M. Kraemer, C. M. Luberto, E. M. O'Bryan, E. Mysinger, and S. Cotton, "Mind-body skills training to improve distress tolerance in medical students: a pilot study,"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Vol.28, No.2, pp.219-228, 2016.
L. Flook, S. B. Goldberg, L. Pinger, and R. J. Davidson, "Promoting prosocial behavior and self-regulatory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through a mindfulness-based kindness curricula," Developmental Psychology, Vol.51, No.1, pp.44-51, 2015.
A. Diamond and K. Lee, "Interventions shown to aid executive function development in children 4-12 years old," Science, Vol.333, No.6045, pp.959-964, 2011.
P. D. Zelazo and K. E. Lyons, "The potential benefits of mindfulness training in early childhood: A developmental social cognitive neuroscience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Perspectives, Vol.6, No.2, pp.154-160,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