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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학습 자기효능감과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중요성 인식 및 전이동기의 관계
Correlations among Learning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Transfer Intention for Core Basic Nurs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t a Nursing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9, 2017년, pp.661 - 671  

김선희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최자윤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권영란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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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학습 자기효능감과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자신감, 중요성 인식 및 전이동기의 정도와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일 간호대학에서 총 6학점의 기본간호학과 1학점의 임상입문실습 교과목을 이수한 2학년 학생이며,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중요성 인식은 매우 높은 수준, 학습 자기효능감과 전이동기는 높은 수준, 수행자신감은 보통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이동기는 학습 자기효능감(r=.49, p<.001), 수행자신감(r=.30, p=.006) 및 중요성 인식(r=.31, p=.005)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학생의 전이동기를 고취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전이동기와 관련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기 위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orrelations among learning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transfer intention for core basic nurs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nd grade students at a nursing university. The colle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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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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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에 대한 능동적인 학습 능력과 태도를 고취시키고 이를 실무에 효과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간호교육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간호학생들의 학습 자기효능감과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자신감, 중요성 인식 및 전이동기 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2학년 학생의 학습 자기효능감과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자신감, 중요성 인식 및 전 이동기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 하고자 수행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자신감, 중요성 인식, 학습 자기효능감 및 전이동기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일개 간호대학 2학년 학생의 학습 자기효능감,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자신감, 중요성 인식 및 전이동기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며,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 2학년 학생의 학습 자기 효능감과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수행자신감, 중요성 인식 및 전이동기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규명하여,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과 전공 지식의 통합 및 실무 적용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이제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논의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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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기본간호술은 무엇인가? 핵심기본간호술은 전공 지식과 숙련된 간호술의 통합적 적용이 요구되는 전문적 기술로, 간호교육을 이수한 학생이라면 졸업 시 반드시 갖추어야 술기 역량이다 [1]. 이에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은 기본간호학실습, 임상 실습, 시뮬레이션실습 등의 교과목에 연계성 있게 편성 되도록 요구되고 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제시한 간호사의 핵심역량은? 최근 간호교육 현장에서는 간호학생들이 임상의 다양한 간호직무를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갖추어 임상에서 숙련된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강화되고 있다 [1][2]. 이와 관련하여 한국간호교육평가원[1]에서는 전문 분야 간 의사소통과 협력능력, 리더십, 비판적 사고 능력, 법적·윤리적 책임 인식능력 등을 포함한 7가지 핵심역량과 함께 신규 간호사의 직무분석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한 술기 역량인 핵심기본간호술 20항목을 제시하고 있다.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의 한계점은? 이에 핵심기본간호술 교육은 기본간호학실습, 임상 실습, 시뮬레이션실습 등의 교과목에 연계성 있게 편성 되도록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교육은 2학년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에 집중된 경향이 있으며[3], 교육의 내용이나 구성은 주로 술기 절차와 방법에 대한 단순 암기와 반복 훈련에 중점을 두고 있을 뿐 아니라 임상현장을 직접 관찰하거나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지는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실습실에서만 실습을 경험하는 간호학생들은 전공 교과목을 통합 적용해야 하는 핵심기본간호술 학습에 수동적인 경향을 보이며, 학습 동기 저하 및 실습지에서의 간호학생의 역할 수행에 대한 두려움도 상당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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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http://kabone.or.kr/kabon02/index.php 

  2. 서인순, 오수민, 최동원, 박희옥, 마예원, "기초임상실습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학습동기, 비판적사고 및 임상수행능력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2276-2283, 2014. 

  3. 한애경, 조동숙, 원종순, "졸업학년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학습경험과 수행자신감 조사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21권, 제2호, pp.162-173, 2014. 

  4. 김연자, 진미환, "간호대학생의 핵심간호실기 참여경험," 질적 연구, 제13권, 제2호, pp.105-116, 2012. 

  5. 송경애, 박현정, 염혜아, 이종은, 주가을, 김희주, "간호학 임상 실습 입문 교육과정(Introduction to Clinical Nursing) 개발과 교육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19권, 제3호, pp.322-333, 2012. 

  6. 이숙정, 박영미, 노상미, "하이브리드모델 활용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학생의 간호수행능력과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성인간호학회지, 제25권, 제2호, pp.170-182, 2013. 

  7. 오혜경, 한영인,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24권, 제1호, pp.33-40, 2011. 

  8. 강승주, 김은주, 신해진, "문제중심학습(PBL)과 간호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및 학습동기에 대한 융합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pp.33-41, 2016. 

  9. H. W. Ayres, Factors related to motivation to learn and motivation to transfer learning in a nursing population,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2005. 

  10. 이유진, 김진모, "대기업 직무교육훈련 참여자의 교육훈련전이와 전이동기 및 업무환경의 관계,"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제42권, 제4호, pp.249-274, 2010. 

  11. R. Bates, S. Kauffeld, and E. F. III. Holton, "Examining the factor structure and predictive ability of the German-version of the Learning Transfer Systems Inventory," J.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Vol.31, No.3, pp.195-211, 2007. 

  12. J. S. Park and J. M. Kim, "Predictors of the Transfer Intention of the Participants in a Corporate Leadership Training Program,"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18, No.4, pp.49-79, 2016. 

  13. 정애경, 홍유나, 강정진, "기업 모바일러닝에서 자기효능감, 지각된 유용성, 상사 및 동료지원, 만족도, 전이동기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제16권, 제4호, pp.189-196, 2016. 

  14. D. L. Seyler, E. F. Holton, R. A. Bates, M. F. Burnet, and M. A. Carvalho, "Factors affecting motivation to transfer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2, No.1, pp.2-16, 1998. 

  15. E. F. III. Holton, "Holton's evaluation model: new evidence and construct elaborations,"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 Vol.7, No.1, pp.37-54, 2005. 

  16. 김순옥, 강복희,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학습경험, 중요성인식과 학습 자기효능감이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8호, pp.172-182, 2016. 

  17. 류세인, 김애경, "Bloom의 완전학습모델 적용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만족도 및 간호술기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2호, pp.499-508, 2017. 

  18. 김순옥, 김현숙, "모의환자를 활용한 정신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자기주도적 학습, 학습 자기효능감,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396-408, 2014. 

  19. 박신영, 권영란, "표준화 환자를 적용한 간호대학생의 정신간호학 실습교육 효과," 정신간호학회지, 제21권, 제1호, pp.79-88, 2012. 

  20. 이인숙, 박창승,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영향 요인," 기본간호학회지, 제22권, 제3호, pp.297-307, 2015. 

  21. A.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 pp.191-215, 1977. 

  22. 김묘경, 이형숙, "휴대폰 동영상 촬영을 활용한 교육이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 자신감, 성취도, 실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기본간호학회지, 제24권, 제2호, pp.128-137, 2017. 

  23. 유명란, 강명숙, 김혜원, 한혜리, 최주영, "동료 교수학습이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숙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3권, 제1호, pp.27-36, 2017. 

  24. 배수현, 박정숙,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학습성과 성취도와 중요도 인식,"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pp.203-214, 2013. 

  25. 장은희, 모문희, 최은희, "일반병동과 특수병동의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중요성인식과 수행 빈도 비교,"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2호, pp.1264-1272, 2015. 

  26. 이어진, 최수미, "대학생의 자기수용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과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상담학 연구, 제16권, 제4호, pp.209-224, 2015. 

  27. 오연재,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학습전이 이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28. 김은희, "e-러닝에서 다차원적 자기효능감이 학습만족,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고객센터 종사자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제8권, 제2호, pp.51-6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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