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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규모 행사 이후 교통정체 해소방안 - 계룡대 장교 합동임관식 사례를 중심으로 -
The Traffic Congestion Solution after a Large Scale Event - Based on the Case of ROK Joint Officer Commissioning Ceremony -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6 no.3, 2017년, pp.95 - 104  

장선기 (국방대학교 국방사업관리) ,  박승환 (육군 분석평가단) ,  정경원 (육군 분석평가단)

초록

본 연구는 대규모 행사 이후 발생하는 교통정체 문제를 계룡대 장교 합동임관식 행사를 중심으로 다루었으며, 문헌조사와 Arena를 활용한 분석을 통해 교통정체를 해소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대상 행사는 매년 7,400여 대의 차량이 한정된 주차장과 도로로 유입되고, 행사 후에 동시 집중적으로 출차함에 따라 극심한 정체현상이 발생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차장을 가용한 범위에서 분산 운용하고, 집중되는 차량 진출방향과 노선을 분산시키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교통정체 시간이 150분에서 64분으로 86분 단축되었으며, 2017년 행사에 준용하여 교통정체 해소에 기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resolving traffic congestion caused by a large scale event based on the case of ROK Joint Officer Commissioning Ceremony, and it was conducted through literature review as well as Arena Simulation. The study purpose is to appropriately allocate and disperse the traffic by utili...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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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장교 합동임관식 종료 후에 발생되는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Arena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토대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모델링에 대한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2016년 장교 합동임관식 기록 자료와 도로용량편람 등을 활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 개선방안은 유입 가능한 적정 주차량을 분석하여 일정지역에 집중되는 주차량을 분산시키고, 집중되는 노선과 차량 진출방향을 분산시킴으로써 교통정체를 완화할 수 있다. 신설되는 도로를 고려하여 신설도로 개통 이전과 개통 이후를 구분하여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Hold는 각 구간별 도로제원과 Assign에서 지정된 차량의 길이와 앞차와의 간격을 기준으로 구간별로 진입이 가능한 차량을 산출하고 초과되는차량은 도로에 진입을 하지 못하도록 대기하게 한다. 현실에서는 교통정체로 차량이 진입을 못하고 주차장이나 교차로에서 대기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대규모 행사 이후에 발생하는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Arena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장교 합동임관식에서 발생하는 교통정체 문제를 사례로 한정된 주차장과 도로에서 집중적으로 출차하여 정체현상이 발생할 경우, 주차장과 노선을 분산시키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대규모 행사 이후에 발생하는 교통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Arena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장교 합동임관식에서 발생하는 교통정체 문제를 사례로 한정된 주차장과 도로에서 집중적으로 출차하여 정체현상이 발생할 경우, 주차장과 노선을 분산시키는 대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Arena를 통해 교통정체 문제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분석방법과 절차를 정립하였다.

가설 설정

  • 2020년 이후에는 세계 군 문화축제와 연계하여 계획하고 있는 신설도로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Fig.
  • 각 교차로에서는 차량 진행방향을 결정하도록 하였으며, 교통신호가 있는 교차로는 교통신호 주기에 따라 대기하였다가 출발하도록 하였다. 개체가 모의구간의 종점인 박정자삼거리 또는 연화교차로를 통과해서 이탈하게 되면 소멸되고 모든 개체가 소멸되었을 때 교통정체가 해소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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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교 합동임관식은 어떤 행사인가? 장교 합동임관식은 육․해․공군 신임장교 전체가 한자리에 모여서 임관하는 군의 대규모 행사이다. 합동임관식에서는 육․해․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육군3사관학교, 학생중앙군사학교 등의 교육과정을 마친 신임 장교 6,000여 명이 매년 3월에 배출된다.
2011년부터 합동임관식의 장소는 어디인가? 합동임관식에서는 육․해․공군사관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 육군3사관학교, 학생중앙군사학교 등의 교육과정을 마친 신임 장교 6,000여 명이 매년 3월에 배출된다. 과거 육․해․공군 신임장교들은 교육기관별로 임관식을 했으나 2011년부터 계룡대에서 모여 대통령 주관 아래 합동임관식을 해왔다.
임관식 이후 교통정체가 발생하는 구간과 정체 해소 시간은? 임관식에 참석하기 위해 7,400여 대의 차량이 한정된 지역에 주차하였다가 행사가 끝나면 일시에 출차하기 때문에 임시주차장과 인근지역에서 극심한 교통정체가 발생되고 있다. 교통이 정체되는 구간은 12.3 km이고, 정체 해소되는 시간은 2시간 30분이 소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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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ang J.A and C.K. Noh (2004) "A basic study on the solution to traffic indigestion at the highdemand season in the vicinity of Mokpo Port with Arena", pp. 46-48. (장정애, 노창균 (2004) "Arena를 이용한 성수기 목 포항 인근의 교통체화 현상 해결방안에 관한 기초적 연구", pp. 46-48) 

  2. Kongju University (2016) "2016 studies on parking system/traffic problems on National Athletic Competition" (공주대학교 (2016) "2016 전국체전 교통 및 주차대 책 연구용역") 

  3. ROK Army Headquarters (2014) "Studies on proper size of tank truck for battalion level of mechanized unit", pp. 2-12. (육군본부 (2014) "대대급 기계화부대 편성 유조차적 정 용량 및 수량에 관한 연구", pp. 2-12) 

  4. ROK Transportation Command (2015) "Master plan of transporting residents near border area", pp. 70-103. (국군수송사령부 (2015) " '14년 접적지역 주민이동 계획 분석결과 보고", pp. 70-103) 

  5. Seong M.E, K.C. Choi, K.G. Shin, W.H. Chung and K.J. Lee (2014) "An empirical model for estimating bus boarding and alighting tim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2, No.2, pp. 70-103. (성명언, 최기주, 신강원, 정우현, 이규진 (2014) "버 스 승하차 시간 추정 모형 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 32권 제2호, pp. 156-157) 

  6. Yun M.J. (2009) "A study on optimal overland transportation capability by using Arena Simulation", pp. 26-49. (윤민주 (2009) "Arena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수송 부대 수송지원 최적화 방안 연구", pp. 26-49) 

  7. An H.Y. (2016) "Development plan to devise traffic congestion solution for a large scale event", Monthly KOTI Magazine on Transport", Vol.7, pp. 17-24. (안우영 (2016) "대규모 행사 대비 교통처리대책수립 발전방안", 월간교통 7월호, pp. 17-24) 

  8. Daejoen Metropolitan City(2016) "Establishing Daejeon's intelligent road system", pp25-26. (대전광역시 내부자료 (2016) 대전광역시 지능형교 통체계 지방계획 수립", pp. 25-26) 

  9. Manuel D. Rossetti (2009) "Simulation modeling and Arena". 

  10.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3) "Highway capacity manual". (국토해양부 (2013) "도로용량편람") 

  11.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2016) "Statistics on traffic volume of 2015". (국토교통부 (2016) "2015 도로교통량 통계연보") 

  12. ROK Army Training and Doctrine Command (2001) "Demand on transportation and its capacity". (육군교육사령부 (2001) "수송소요 및 능력판단") 

  13. ROK Army Headquarters (2002) Field Manual "Management of transportation and its operation". (육군본부 (2002) 야전교범 "수송운용 이동관리") 

  14. W. David Kelton (2009) Randall P. Sadowski, David T.Sturrock, "Simulation with Are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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