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의사소통장애의 임상적 이해
Clinical Implications of Social Communication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8 no.4, 2017년, pp.192 - 196  

신석호 (신석호 소아청소년 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cial (pragmatic) communication disorder (SCD) is a new diagnosis included under communication disorders in the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section of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5. SCD is defined as a primary deficit in the social use of nonverbal and verbal communica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종설의 목적은 사회적 의사소통장애의 진단기준에 대하여 살펴보고, 사회적 의사소통장애의 진단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들 및 임상적 의의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들이 말이 늦는다고 걱정을 하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부모들은 아동의 언어 발달이 이상하다는 느낌 으로부터 아동의 발달에 대하여 염려하기 시작한다. 부모들이 말이 늦는다고 걱정을 해서 병원에 오는 시기는 대체로 만 2~3세 정도부터이다. 때로는 아동이 알아듣기는 잘 알아듣는 것같은데 전혀 말을 못하거나 말을 하여도 꼭 필요한 단어를 표현하지 못하기도 한다.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은 어떠한 진단과 매우 유사한가?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유사한 발달 문제들과 감별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는, 지능이나 기본적인 언어발달은 정상범주에 해당하면서 화용언어의 저하를 보인다는 점에서 과거에 언어치료학계 에서 화용언어장애(pragmatic language impairment)로 진단을 내리던 경우와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연구자들은 화용언어장애와 자폐스펙트럼장애를 구별하는 것에 대한 필요 성을 고려하였고, 3) 화용언어장애는 자폐스펙트럼장애와 구분 된다는 연구결과들 4-7) 이 있었다.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로 진단된 아동들이 보이는 의사소통의 양상은 어떠한가?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로 진단된 아동들이 보이는 의사소통의 양상은 다음과 같다. 같은 반 아동들과 대화를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상호적으로 대화를 개시하고 유지하다가 끝내거나 또는 대화의 주제를 A에서 B로 바꾸는 능력이 부족하다.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 주제 등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길게 설명하는 능력이 많이 떨어진다. 간단한 표현이나 짧은 문장을 사용 하여 생각을 말로 기술할 수 있으나, 말해야 하는 문장이 길어지면 아동은 당황해 하거나 말을 제대로 끝맺지 못할 수 있다. 아동이 어떠한 상황에 처했을 때 언어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쩔줄 몰라 하면서 부모나 주변의 도움을 청하는 모습은 애처롭 기까지 하다. 의사소통기술의 부족은 아동으로 하여금 친구들을 사귀는 것을 힘들게 한다. 사회적 의사소통장애를 보이는 아동들 중 일부는 수업시간에 답변을 한다든지, 또는 친구들과 얘기를 하면서 어울리는 것을 회피하게 한다. 결과적으로 아동들은 심리적으로 위축된 양상을 보이면서 자신감의 부족 및 자존감의 저하를 나타내는 경우가 흔하다. 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5.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13. 

  2. Bishop DVM. Pragmatic language impairment: a correlate of SLI, a distinct subgroup, or part of the autistic continuum? In: Bishop DVM, Leonard LB, editors. Speech language impairments in children: causes, characteristics, intervention and outcome. New York, NY: Psychology Press;2000. 

  3. Yang MB, Shin SH. Autism Spectrum Disorder A to Z. 2nd ed. Seoul: Sigmapress;2016. 

  4. Adams C. Clinical diagnostic and intervention studies of children with semantic-pragmatic language disorder. Int J Lang Commun Disord 2001;36:289-305. 

  5. Bishop DV, Norbury CF. Exploring the borderlands of autistic disorder and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a study using standardised diagnostic instruments.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2;43:917-929. 

  6. Conti-Ramsden G, Simkin Z, Botting N. The prevalence of autistic spectrum disorders in adolescents with a history of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SLI).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6;47:621-628. 

  7. Jin YS, Pae S. Communication profiles of school-aged children with social communication disorder and high-functioning autism. Commun Sci Disord 2014;19:45-59. 

  8. Swineford LB, Thurm A, Baird G, Wetherby AM, Swedo S. Social (pragmatic) communication disorder: a research review of this new DSM-5 diagnostic category. J Neurodev Disord 2014;6:41. 

  9. Interagency Autism Coordinating Committee. IACC statement regarding scientific, practice and policy implications of changes in the diagnostic criteria for autism spectrum disorder. Washington, DC:IACC;2014. 

  10. Foley-Nicpon M, L Fosenburg S, G Wurster K, Assouline SG. Identifying high ability children with DSM-5 autism spectrum or social communication disorder: performance on autism diagnostic instruments. J Autism Dev Disord 2017;47:460-471. 

  11. Mattila ML, Kielinen M, Jussila K, Linna SL, Bloigu R, Ebeling H, et al. An epidemiological and diagnostic study of Asperger syndrome according to four sets of diagnostic criteria.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07;46:636-646. 

  12. Shin SH. Confusions and controversies about Asperger syndrom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2008;47:230-238. 

  13. Shin SH. Nonverbal learning disabilities and Asperger syndrome. 2nd ed. Seoul: Sigmapress;2016. 

  14. Gillberg C. A guide to Asperger syndrom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2002. 

  15.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DSM-IV-TR. 4th ed. Text revision.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16. Kim YS, Fombonne E, Koh YJ, Kim SJ, Cheon KA, Leventhal BL. A comparison of DSM-IV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and DSM-5 autism spectrum disorder prevalence in an epidemiologic sample. J Am Acad Child Adolesc Psychiatry 2014;53:500-508. 

  17. Fitzgerald M, Corvin A. Diagnosis and differential diagnosis of Asperger syndrome. Adv Psychiatr Treat 2001;7:310-318. 

  18. Gavilan B, Fournier-Del Castillo C, Bernabeu-Verdu J. Differences between the neuropsychological profiles of Asperger's syndrome and non-verbal learning disorder. Rev Neurol 2007;45:713-71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