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성적 및 학업적응에 관한 융합적 연구 Convergence Research on the Studying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to Nursing department,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Academic Adjustment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 및 학업적응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으로 분석하였다.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은 부분적으로 기초간호과학성적에 차이를 가져왔고, 입학 전, 생물 I, 화학 I, 물리 I, 지구과학 I 학습은 기초간호과학평균점수를 높였다(p<.05).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학업적응 간에는 물리 I을 제외하고는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기초간호과학성적과 학업적응 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r=0.296, p<.001),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은 기초간호과학 성적에, 기초간호과학 성적은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p=.001) 추후 반복연구 후 신입생 학업지도에 응용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 및 학업적응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으로 분석하였다.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은 부분적으로 기초간호과학성적에 차이를 가져왔고, 입학 전, 생물 I, 화학 I, 물리 I, 지구과학 I 학습은 기초간호과학평균점수를 높였다(p<.05).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학업적응 간에는 물리 I을 제외하고는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기초간호과학성적과 학업적응 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r=0.296, p<.001),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은 기초간호과학 성적에, 기초간호과학 성적은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p=.001) 추후 반복연구 후 신입생 학업지도에 응용할 수 있다.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urvey on the studying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to nursing department,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the academic adjustment.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9.0.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studying certain science subjects before ent...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urvey on the studying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to nursing department,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the academic adjustment.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9.0.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studying certain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and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studying Biology I, Chemistry I, Physics I and Earth science I increased mean score of basic nursing sciences(p<.05),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among them. And there was no correlation between studying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and academic adjustment except Physics I, but,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core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academic adjustment(r=0.296, p<.001). Also, studying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affected partially to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ffected academic adjustment(p=.001). This result can be used in pre-school program for the freshmen after repeated study.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urvey on the studying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to nursing department,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the academic adjustment.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9.0.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studying certain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and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studying Biology I, Chemistry I, Physics I and Earth science I increased mean score of basic nursing sciences(p<.05), there were positive correlations among them. And there was no correlation between studying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and academic adjustment except Physics I, but,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core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academic adjustment(r=0.296, p<.001). Also, studying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affected partially to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ffected academic adjustment(p=.001). This result can be used in pre-school program for the freshmen after repeated stud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의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 및 학업적응을 조사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정도와 무관하게 입학 직후부터 간호학 학습에 기반이 되는 방대한 양의 기초간호과학을 학습해야 하는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15일부터 12월 5일까지 시행한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 및 학업적응에 대한 융합적인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입학 후 기초간호과학 성적 및 학업적응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대상자들의 입학 전 9개의 과학과목 중 평균 3.
제안 방법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과학과목은 물리,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4과목으로 나누어 가르쳐지고 있다[16]. 본 연구에서는 C대학 학생들이 간호학과 입학 전 학습한 과목으로 표시한 공통과학, 생물Ⅰ, 생물Ⅱ,화학Ⅰ, 화학Ⅱ, 물리Ⅰ, 물리Ⅱ, 지구과학Ⅰ, 지구과학Ⅱ를 말한다.
연구 도구는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간호학과 입학 전 학습한 과학과목을 자기기입식으로 기록한 설문지, 대상자의 동의하에 수집된 기초간호과학성적자료 및 성선진(2010)의 학업적응설문지이다. 학업적응설문은, 수업 참여, 학습노력, 학습지속성 및 학습행동통제의 내용을 측정하는 18문항으로 되어 있고 성선진의 연구[17]에서Cronbach’s α는 .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확인한다.
대상 데이터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 및 학업적응에 관해 조사한 연구가 거의 없다. 그러므로 본연구는 임상현장의 간호인력으로 양성될 간호학과 신입생들의 입학 후 학업지도지침의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간호학과 입학 후 기초간호과학 과목 수강을 마친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15일부터 12월 5일까지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2016년 3월 15일부터 12월 5일까지 전남 소재 C 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학생 중 기초간호과학 5개 교과목 강의를 각각 같은 교수자로부터 수강한 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 취지 및 방법, 수집될 자료 내용의 익명성 및 비밀보장, 연구 도중이라도 원하지 않으면 언제라도 연구 참여를 중단할 수 있음에 대한 자세한 설명 후 연구참여동의서에 서명한 대상자 129명에 한하여 연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으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입학동기에 따른 적응은 기술통계와 ANOVA로,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집단별 기초간호과학성적 및 학업적응점수의 차이는 독립 t검정으로, 과학과목학습, 기초간호과학성적 및 학업적응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과학과목학습이 기초간호과학성적 및 학업 적응점수에 미치는 영향과 기초간호과학성적이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단순회귀분석으로 구하였다.
이론/모형
학업적응은 수업참여도, 학습을 위한 노력 정도, 학습을 방해하는 내․외적 요인의 통제능력 및 학교학습상황에서 주의집중지속성과 관련된 적응행동이다[17]. 본연구에서는 성선진(2010)의 학업적응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성능/효과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은 부분적으로 기초간호과학성적에 유의한 차이를 가져왔고, 입학 전, 생물Ⅰ, 화학Ⅰ, 물리Ⅰ, 지구과학Ⅰ을 학습한 집단의 5개 기초간호과학점수평균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간호학생의 학업 적응 간에는 물리Ⅰ을 제외하고는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기초간호과학성적과 학업적응 간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의과대학생 대상 연구에서 과학평균평점이 예과 학점평균 및 골병리 의사면허시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요인이었다는 결과와 유사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7].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은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기초간호과학 성적은 학업적응에 0.296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과 입학 전과학과목학습의 학업적응에 대한 연구 및 기초간호과학성적이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없어 결과를 비교할 수 없지만, 간호학생들은 입학 직후부터 전공관련학 과목으로 인한 부담감으로 다른 전공학과의 학생들보다 학업적응이 낮게 나타났으며[12], 간호실무의 본질이 생의학적 지식에 의해 됫받침되는 중재들을 필요로 하며, 기초간호과학 지식이 없이 전문직간호가 존재할 수 없으므로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이 필요하며, 과학과목학습이 부족한 간호학과 신입생들에게 필요한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공간호학과목의 밑받침이 되는 기초간호과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8].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이 입학 후 기초간호과학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과학과목학습은 기초과학성적에 0.285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F=11.268, p=.001).
간호학과 입학 전 화학Ⅰ, 물리Ⅰ, 지구과학Ⅰ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병리학, 미생물학 평균성적이 유의하게 높았고, 공통과학을 학습한 집단의 약리학 성적 평균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높았다. 또한 생물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및 병리학 성적 평균이 유의하게 높았다(p<.
기초과학성적이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기초간호과학 성적은 학업적응에 0.296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F=12.164, p=.001). Durbin-Watson 을 이용하여 오차의 자기상관을 검정한 결과 1.
또한 생물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및 병리학 성적 평균이 유의하게 높았다(p<.05)[Table 2].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간호학생의 학업 적응 간에는 물리Ⅰ을 제외하고는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기초간호과학성적과 학업적응 간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은 기초간호과학 성적에, 기초간호과학 성적은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리1과 학업적응 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r=.191, p=.030), 기초간호과학성적과 학업적응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으나(r=.296, p=.001), 거주지나 경제상태와 적응 간에는 상관관계가 없었다(p<.05)[Table 4].
의과대학생 대상 연구에서 입학 전 과목들이 임상학과 시험점수와 중등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는데, 의과대학 입학 생물점수와 의과대학 1, 2학년 성적과 강한 상관관계가 있었고, 입학 전 물리, 생물점수와 학부 기초과학성적 간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는데 특히 생물점수는 의과대학 평균평점의 입학 전 예측치가 된다는 결과[21]는 본 연구 결과와 유사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 중 단지 물리1학습만이 학업적응 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다른 과학과목학습과 학업적응 간 상관이 없었으나, 기초간호과학성적과 학업적응 간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유사한 연구가 없어 결과를 비교할 수 없으나 이는 학교성적이 상위권인 간호학생들이 대학생활적응도가 높았다는[18] 결과와 유사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 및 학업적응 간의 상관관계 분석에서 입학 전 생물1, 화학1, 물리1,지구과학1 학습은 기초간호과학성적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r=.240~.382, p=.001), 입학 전 과학학습과목수와 기초간호과학성적 사이에 중등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r=.325, p=.001). 이는 공통과학, 생물1, 생물Ⅱ, 화학1, 화학Ⅱ 학습과 기초간호과학성적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20]는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지만, 본연구에서 생물Ⅱ, 화학Ⅱ 같은 상위과학과목과 기초간호과학 성적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었던 것은 이와 상반된 결과였다.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이 기초간호과학과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 및 기초간호과학이 학업적응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분석에서,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이 입학 후 기초간호과학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 과학과목학습은 기초과학성적에 0.285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과대학생 대상 연구에서 과학평균평점이 예과 학점평균 및 골병리 의사면허시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요인이었다는 결과와 유사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7].
입학 전 생물1, 화학1, 물리1, 지구과학1 과목학습이 기초간호과학성적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r=.240~.382, p=.001), 입학 전 과학학습과목수와 기초간호과학성적 간에 중등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r=.325,p=.001).
입학 전 생물Ⅰ, 화학Ⅰ, 물리Ⅰ, 지구과학Ⅰ 학습집단의 기초간호과학 5개 과목점수평균이 유의하게 높았으나, 학업적응은 입학 전 물리Ⅰ을 학습한 집단의 평균만이 유의하게 높았고 기타과목학습집단별평균에는 차이가 없었다(p<.05)[Table 3].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가족의 경제상태와 학업적응에도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경제력이 중상 이상인 경우 적응을 더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18]와는 다른 결과였다. 간호학과 입학동기에 따른 학업적응에 차이가 없었는데, 간호학과 입학동기에 따라 학업적응을 포함하는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는 결과[11]와도 다른 결과여서 학업적응향상을 위한 전략으로 대상자 수를 확대하여 일반적특성에 따른 학업적응을 알아보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을 하지 않은 대상자들의 기초간호과학 학습 및 학업적응을 돕기 위한 중재프로그램의 시행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 학습집단별 5개 기초간호과학평균성적 차이의 검증에서 입학 전 생물Ⅰ,화학Ⅰ, 물리Ⅰ, 지구과학Ⅰ을 학습한 집단의 5개 기초간호과학성적평균이 유의하게 높았는데, 이는 입학 전 생물Ⅱ, 화학Ⅱ 학습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병리학 및 미생물학 성적이 유의하게 높았다는 결과와는 상이한 결과[20]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결과는 일개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일반화할 수 없지만, 기초간호과학과목은 대상자의 병태생리학적인 지식을 증가시켜 임상실무와의 연계성을 높이는 긍정적인 결과[18]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집단별 기초간호과학 성적의 차이 검증에서, 간호학과 입학 전화학Ⅰ, 물리Ⅰ, 지구과학Ⅰ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병리학, 미생물학 등 전체 기초간호과학 평균성적이 그렇지 않은 집단의 평균보다 유의하게 높았는데 이는 간호학과 입학 전 학습한 과학과목에는 차이가 있으나 화학Ⅰ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평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는 결과와 유사한 결과였다[20]. 또한, 본 연구에서 공통과학을 학습한 집단의 약리학 성적 평균이 높았고, 생물Ⅰ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및 병리학 성적 평균이 높았으나, 오히려 상위 수준의 과목인 생물Ⅱ, 화학Ⅱ, 물리Ⅱ, 지구과학Ⅱ학습 집단의 기초간호과학 각 과목들의 성적에 유의한 차이가 없어 이에 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의 기초간호과학 및 학업 적응에 대한 영향 및 영향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연구대상자 수를 확대한 반복연구수행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간호대학 입시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간호대학 입시제도의 변화에 따라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을 학습하지 않은 학생들이 간호학과에 다수 입학함에 따라 입학 후 제한된 시간 내에 기초간호과학 수업내용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1,2]. 일부 간호학생들은 기초간호과학 수업 시간을 증가시켜 줄 것과 좀 더 심도 있는 학습을 요청하기도 한다[1].
입학 전 과학과목을 학습하지 않은 학생과 학습한 학생의 약리학, 생리학 및 병리학 성적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집단별 기초간호과학 성적의 차이 검증에서, 간호학과 입학 전화학Ⅰ, 물리Ⅰ, 지구과학Ⅰ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병리학, 미생물학 등 전체 기초간호과학 평균성적이 그렇지 않은 집단의 평균보다 유의하게 높았는데 이는 간호학과 입학 전 학습한 과학과목에는 차이가 있으나 화학Ⅰ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평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는 결과와 유사한 결과였다[20]. 또한, 본 연구에서 공통과학을 학습한 집단의 약리학 성적 평균이 높았고, 생물Ⅰ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및 병리학 성적 평균이 높았으나, 오히려 상위 수준의 과목인 생물Ⅱ, 화학Ⅱ, 물리Ⅱ, 지구과학Ⅱ학습 집단의 기초간호과학 각 과목들의 성적에 유의한 차이가 없어 이에 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기초간호과학이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분리되어 강의되고 있나?
기초간호과학이 우리나라에서는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미생물학, 병리학, 생화학으로 분리되어 강의되고 있으나[4], 대부분의 대학에서 생화학을 제외한 5과목을 선택하여 강의하고 있는데, 방대한 개념 및 내용에 비하여 제한된 강의시간, 이론 위주의 교육과[1,10] 다른 전공에 비해 높은 취업률 때문에 일단 간호학과에 입학했지만 입학 직후부터 생소한 인체 관련 의학용어로 이루어지는 과다한 학습량은 간호학생들의 부담감과 학업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한다[11,12,13]. 더욱이 이른 나이에 임상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에 처한 대상자들과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부담은 학점저하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때로는 중도탈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12,14,15].
참고문헌 (21)
J. S. Yoo, J. A. Ahn, K. S. Yeo, S. H. Chu, "The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 Nursing Science, Vol. 10, No. 2, pp. 162-169, 2008.
K. S. Lee, E. O. Choi, J. S. Jeong, "Survey of Curriculum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Clinical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 Mechanism and Effect of Drugs) of Biological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 Nursing Science, Vol. 16, No. 1, pp. 17-25, 2014.
A. Mostyn, C. M. Jenkinson, D. McCormick, O. Meade, J. S. Lymn, "Exploration of student experiences of using biology podcasts in nursing training", BioMed Central Medical Education, Vol. 13, No. 12, doi: 10.1186/1472-6920-13-12, 2013.
M. A. Choe, "Special Topic : Perspectives on Bionursing Science",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9, No. 2, pp. 61-70, 2012.
J. E. Timer, M. I. Clauson, "The use of selective admissions tools to predict students' success in an advanced standing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Nurse Education Today, Vol. 31, No. 6, pp. 601-606, doi: 10.1016/j.nedt.2010.10.015. Epub 2010 Nov 6.
J. M. Kim, Y. S. Choi,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263-270, 2015.
S. K. Wong, J. R. Ramirez, S. C. Helf, "Student performance on levels 1 and 2-CE of COMLEX-USA: do elective upper-level undergraduate science courses matter?", The Journal of the American Osteopathic Association, Vol. 109, No. 11, pp. 592-598, 2009.
R. L. Aari, M. Ritmala-Castren, H. Leino-Kilpi, T. Suominen, "Biological and physiological knowledge and skills of graduating Finnish nursing students to practice in intensive care", Nurse Education Today, Vol. 24, No. 4, pp. 293-300, 2004.
H. S. Oh,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Outcome based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409-418, 2015.
E. A. Kim, K. I. Park, "Factor affecting adjustment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234-243, 2014.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 2013.
Y. J.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J. U. Kim, J. H. Kim,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Attachment,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the Kores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9, pp. 248-259, 2013.
S. H. Park,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29-37, 2015.
The dictionary of education, Kyoyuk Public Co. 1992.
S. J. Sung,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s of the Factors related to School Adjuntment of Adolescents",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University, 2010.
J. Y. Kim,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ungshin University, 2015.
K. S. Lee, E. O. Choe, J. S. Chung, "Survey of Curriculum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Clinical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 Mechanism and Effect of Drugs) of Biological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 Nursing Science, Vol. 16, No. 1, pp. 17-25, 2014. .
I. S. Jung, "The Converging Effects of Complete Science Subjects in High School on the Grad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Major Nursing Subjects of Nursing Students of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97-106, 2016.
D. Dixon, "Prediction of Osteopathic Medical School Performance on the basis of MCAT score, GPA, sex, undergraduate major, and undergraduate institution," Journal of American Osteopathic Association, Vol. 112, No. 4, pp. 175-181,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