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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성적 및 학업적응에 관한 융합적 연구
Convergence Research on the Studying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to Nursing department,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Academic Adjust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8 no.9, 2017년, pp.117 - 125  

정인숙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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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학생들의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 및 학업적응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수집된 자료는 SPSS 19.0으로 분석하였다.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은 부분적으로 기초간호과학성적에 차이를 가져왔고, 입학 전, 생물 I, 화학 I, 물리 I, 지구과학 I 학습은 기초간호과학평균점수를 높였다(p<.05).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학업적응 간에는 물리 I을 제외하고는 상관관계가 없었으나, 기초간호과학성적과 학업적응 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r=0.296, p<.001),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은 기초간호과학 성적에, 기초간호과학 성적은 학업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p=.001) 추후 반복연구 후 신입생 학업지도에 응용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survey on the studying science subjects before entrance to nursing department, the scor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the academic adjustment.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19.0.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studying certain science subjects before e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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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의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 및 학업적응을 조사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정도와 무관하게 입학 직후부터 간호학 학습에 기반이 되는 방대한 양의 기초간호과학을 학습해야 하는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2016년 3월 15일부터 12월 5일까지 시행한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기초간호과학 및 학업적응에 대한 융합적인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과 학생들의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과 입학 후 기초간호과학 성적 및 학업적응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대상자들의 입학 전 9개의 과학과목 중 평균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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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간호대학 입시제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간호대학 입시제도의 변화에 따라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을 학습하지 않은 학생들이 간호학과에 다수 입학함에 따라 입학 후 제한된 시간 내에 기초간호과학 수업내용전달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1,2]. 일부 간호학생들은 기초간호과학 수업 시간을 증가시켜 줄 것과 좀 더 심도 있는 학습을 요청하기도 한다[1].
입학 전 과학과목을 학습하지 않은 학생과 학습한 학생의 약리학, 생리학 및 병리학 성적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간호학과 입학 전 과학과목학습집단별 기초간호과학 성적의 차이 검증에서, 간호학과 입학 전화학Ⅰ, 물리Ⅰ, 지구과학Ⅰ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병리학, 미생물학 등 전체 기초간호과학 평균성적이 그렇지 않은 집단의 평균보다 유의하게 높았는데 이는 간호학과 입학 전 학습한 과학과목에는 차이가 있으나 화학Ⅰ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평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는 결과와 유사한 결과였다[20]. 또한, 본 연구에서 공통과학을 학습한 집단의 약리학 성적 평균이 높았고, 생물Ⅰ을 학습한 집단의 해부학, 생리학 및 병리학 성적 평균이 높았으나, 오히려 상위 수준의 과목인 생물Ⅱ, 화학Ⅱ, 물리Ⅱ, 지구과학Ⅱ학습 집단의 기초간호과학 각 과목들의 성적에 유의한 차이가 없어 이에 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기초간호과학이 우리나라에서는 어떻게 분리되어 강의되고 있나? 기초간호과학이 우리나라에서는 해부학, 생리학, 약리학, 미생물학, 병리학, 생화학으로 분리되어 강의되고 있으나[4], 대부분의 대학에서 생화학을 제외한 5과목을 선택하여 강의하고 있는데, 방대한 개념 및 내용에 비하여 제한된 강의시간, 이론 위주의 교육과[1,10] 다른 전공에 비해 높은 취업률 때문에 일단 간호학과에 입학했지만 입학 직후부터 생소한 인체 관련 의학용어로 이루어지는 과다한 학습량은 간호학생들의 부담감과 학업적응에 어려움을 초래한다[11,12,13]. 더욱이 이른 나이에 임상에서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에 처한 대상자들과 관계를 형성해야 하는 부담은 학점저하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때로는 중도탈락으로 이어질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12,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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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J. S. Yoo, J. A. Ahn, K. S. Yeo, S. H. Chu, "The Study to Reorganize the Course of Basic Nursing Science in a College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Biologic Nursing Science, Vol. 10, No. 2, pp. 162-169, 2008. 

  2. K. S. Lee, E. O. Choi, J. S. Jeong, "Survey of Curriculum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Clinical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 Mechanism and Effect of Drugs) of Biological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 Nursing Science, Vol. 16, No. 1, pp. 17-25, 2014. 

  3. A. Mostyn, C. M. Jenkinson, D. McCormick, O. Meade, J. S. Lymn, "Exploration of student experiences of using biology podcasts in nursing training", BioMed Central Medical Education, Vol. 13, No. 12, doi: 10.1186/1472-6920-13-12, 2013. 

  4. M. A. Choe, "Special Topic : Perspectives on Bionursing Science",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ol. 9, No. 2, pp. 61-70, 2012. 

  5. J. E. Timer, M. I. Clauson, "The use of selective admissions tools to predict students' success in an advanced standing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Nurse Education Today, Vol. 31, No. 6, pp. 601-606, doi: 10.1016/j.nedt.2010.10.015. Epub 2010 Nov 6. 

  6. J. M. Kim, Y. S. Choi,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263-270, 2015. 

  7. S. K. Wong, J. R. Ramirez, S. C. Helf, "Student performance on levels 1 and 2-CE of COMLEX-USA: do elective upper-level undergraduate science courses matter?", The Journal of the American Osteopathic Association, Vol. 109, No. 11, pp. 592-598, 2009. 

  8. E. C. Carnio, "Basic sciences and nursing", Review of Latin American Enfermagem, Vol. 19, No. 5, pp. 1061-1062, 2011. 

  9. R. L. Aari, M. Ritmala-Castren, H. Leino-Kilpi, T. Suominen, "Biological and physiological knowledge and skills of graduating Finnish nursing students to practice in intensive care", Nurse Education Today, Vol. 24, No. 4, pp. 293-300, 2004. 

  10. H. S. Oh,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Outcome based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409-418, 2015. 

  11. E. A. Kim, K. I. Park, "Factor affecting adjustment of freshmen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234-243, 2014. 

  12.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 2013. 

  13. Y. J. Kim, "Type of Coping with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3, pp. 29-39, 2014. 

  14. J. U. Kim, J. H. Kim, "Relationships Among Parental Attachment,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the Kores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9, pp. 248-259, 2013. 

  15. S. H. Park, "The Effectiveness of Learning Community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29-37, 2015. 

  16. The dictionary of education, Kyoyuk Public Co. 1992. 

  17. S. J. Sung,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s of the Factors related to School Adjuntment of Adolescents", Doctoral dissertation, Chungbuk University, 2010. 

  18. J. Y. Kim, "Factors associated with college lif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ungshin University, 2015. 

  19. K. S. Lee, E. O. Choe, J. S. Chung, "Survey of Curriculum for 4 Subjects (Structure and Function of Human Body, Clinical Microbiology, Pathophysiology, & Mechanism and Effect of Drugs) of Biological Nurs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Biologic Nursing Science, Vol. 16, No. 1, pp. 17-25, 2014. . 

  20. I. S. Jung, "The Converging Effects of Complete Science Subjects in High School on the Grades of Basic Nursing Sciences and Major Nursing Subjects of Nursing Students of on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97-106, 2016. 

  21. D. Dixon, "Prediction of Osteopathic Medical School Performance on the basis of MCAT score, GPA, sex, undergraduate major, and undergraduate institution," Journal of American Osteopathic Association, Vol. 112, No. 4, pp. 175-18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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