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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선호하는 부동산중개서비스 품질요인 결정에 관한 연구
Customer's preferred real estate brokerage service quality research on factors determining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7 no.2, 2012년, pp.357 - 364  

최윤경 (국민대학교 법무대학원 부동산학과) ,  신광식 (국민대학교 법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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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객이 부동산중개서비스 품질요인을 어떻게 평가하며, 중요한 품질요인으로 선호하는지에 관해 연구한 내용이다. 부동산중개서비스 품질요인으로 중개업자의 전문지식, 중개업자의 영업능력, 중개업자의 책임의식, 중개사무소의 입지, 프랜차이즈 가맹여부를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고객들은 다섯 가지 부동산중개서비스 품질요인 중 중개업자의 책임의식을 가장 중요한 품질요인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중개업자의 전문지식, 중개업자의 영업능력, 중개사무소의 입지, 프랜차이즈 가맹여부 순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 보듯 중개업자는 중개업자로서의 책임의식과 전문지식을 향상시키는 데 노력해야 하며, 친절한 서비스와 적극적 중개행위로 영업능력을 향상시켜야 할 것이다. 중개사무소의 입지는 지속적인 홍보가 중요하다고 보여 지며, 프랜차이즈 가맹업소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서는 인터넷 정보망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여 진다. 본 논문은 부동산중개 계약을 경험한 고객들이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직접 면담을 통해 얻은 자료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결과이다. 따라서 국토해양부의 업무관련부서와 중개협회에서는 본 자료를 참고하여 대책을 강구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하였으면 한다. 아울러 중개업계와 중개업자들 스스로 경쟁에 치우쳐 한 치 앞만 보지 말고 중개업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is study, real estate brokerage services to customers how to evaluate quality factors and quality factors important for studying about what is preferred. Real estate brokerage service quality factors, the expertise of brokers, dealers sales skills, a sense of responsibility of traders, broke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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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부동산중 개서비스 품질요인이 고객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직접 계약을 체결해 본 고객을 대상으로 어떤 품질요인을 선호하고 평가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조사하여 수치를 제공함으로서 기존연구와 차별성을 두었다. 이는 실제 부동산을 운영하는 중개업자와 창업을 앞둔 예비 중개업자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 연구의 목적은 부동산중개서비스 품질요인을 찾아 고객의 평가 및 고객 선호요인을 알아내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서울지역에 있는 중개사무소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 위와 같은 연구의 한계점과 추가적인 연구의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고객이 부동산중개서비스 품질요인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확인함으로 서 중개업계에게 발전시켜야 할 점과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시사해 주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지금도 치열한 경쟁 속에 있는 중개업자들에게 개선 방향을 제시해 줌으로서 향후 우리나라의 중개업 발전에 기여할 수있는 초석이 되길 바란다.
  • 따라서 부동산 시장의 안정화가 매우 중요하며, 특히 부동산 유통을 담담하고 있는 중개업자의역할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개인형태의 중개사무소에 맞는 중개서비스 품질요인을 찾아 고객의 평가와 고객이 선호하는 중요품질요인을 알아내어 중개업자와 예비중개업자의 경영활동에 유용한 자료로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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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개란 무엇인가? “공인중개사의 업무 및 부동산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이하 공인중개사법)에 의하면 중개란 중개대상물에 대하여 거래당사자간의 매매․교환․임대차 그 밖의 권리의 득실․변경에 관한 행위를 알선하는 것을 말하며,(법 제2조 1호) 중개업이란 다른 사람의 의뢰에 의하여 일정한 보수를 받고 중개를 업으로 행하는 것을 말한다.(법 제2조 3호) 중개업자란 공인중개사법에 의하여 중개사무소의 개설등록을 한 자를 말한다.
일반중개계약이란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중개계약은 일반중개계약으로 중개의뢰인이 불특정다수의 중개업자에게 중개를 의뢰하는 것으로, 가장 먼저 거래를 성사 시킨 중개업자에게 중개수수료 청구권 행사를 인정하는 중개계약이다.
중개업계의 신뢰는 아직도 부정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나라에서 부동산 중개사무소는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개인 사업에 속한다. 이는 공인중개사라는 자격증만 취득하면 소규모 자본으로 중개사무소를 창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도의 허점으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하더라도 공인중개사 과다배출로 쉽게 자격증 소지자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법에는 저촉되지 않는 동업의 형태로 창업을 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이러한 여러 사유로 중개 사고에 관한 뉴스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어 중개업계의 신뢰는 아직도 부정적인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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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용상, "서비스사회", 대왕사, pp.100-101, 2011. 

  2. 변병목, "계층화 의사결정방법(AHP)에 의한 중개업자의 직무만족도 분석연구", 영산대학교 대학원, pp. 130-135, 2011. 

  3. 장성대, "부동산중개업의 서비스 요인이 고객만족과 서비스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pp. 85-87, 2010. 

  4. 신광식, "부동산중개업 구성요소와 서비스 가치, 재이용의도, 구전효과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6호, pp. 657-663, 2010. 

  5. 정길상, "부동산중개품질이 고객만족과 신뢰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대학원, pp. 113-116, 2009. 

  6. 정용, "부동산 중개협상의 성과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pp. 120-123, 2007 

  7. 이의종, 조광행, "부동산마케팅에서 구매 및 구매 후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4호, pp. 457-463, 2010. 

  8. 정미애, 민규식, "부동산거래의 분쟁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4호, pp. 464-47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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