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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활용한 부동산 거래에 관한 연구
The study of the real estate transaction systems on the internet-based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8 no.3, 2013년, pp.479 - 486  

정미애 (전주대학교 금융보험부동산학과) ,  김진 (군장대학교 부동산경영학과) ,  박용한 (명지대학교 부동산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부동산 구매의사자인 일반인과 중개업소가 중개업자의 인터넷 부동산 거래에 관한 사항과 선호도 및 신뢰도 등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 첫째,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의 장점을 이론적으로 고찰한 결과 편의성, 신속성, 용이성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터넷을 활용하여 부동산 구매를 고려하는 직업 분류 중 회사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인터넷사이트는 부동산114, 부동산뱅크, 부동산닥터, 스피드뱅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rvey the influence of the internet-based real estate transaction systems used by the common people on their decision-making for buying the real estate. That i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view how the system for selection of the real estate has influence on the decision-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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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부동산 구매의사자인 일반인이 인터넷을 활용하여 부동산 거래 속성에 따른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즉, 인터넷을 활용한 부동산 거래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부동산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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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마케팅이란? 인터넷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을 연결해 주는 상호 보완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반을 인터넷이라는 매체를 통하여 구축하고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이다. 즉, 기업에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인터넷을 이용하여 개인의 욕구 또는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서비스, 정보를 창출하고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얻고자 하는 활동이다.
인터넷 마케팅에 사용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인터넷 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올릴 수 있으며 웹사이트에서의 홈페이지를 통한 제품 서비스의 제공을 주요 분야로 한다. 인터넷 마케팅에 사용되는 방법 중에서 몇 가지를 살펴보면 검색기능의 활용, 카페 및 블로그의 활용, 지식인의 활용, 유관 사이트나 카페의 활용, 적절한 정보의 제공, 오프라인과의 적절한 매치, 홈페이지의 활성화, 홈페이지와 배너 광고 등의 방법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 마케팅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온라인 마케팅, 전자 상거래 등의 용어를 혼용하여 쓰는 경우가 있다.
인터넷 마케팅의 효과는? 인터넷 마케팅의 효과를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정보제공의 편의성이다. 부동산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는 도구만 있다면, 구매하고자 하는 부동산을 유형별로 검색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편의성의 효과가 있는 것이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이다. 부동산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직접 중개업소를 방문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 낭비와 교통 체증에 대한 불편함을 감수 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인터넷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은 중개업자 등의 계약 성립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과도한 설득이나 홍보에 의한 불쾌감을 중개업소를 방문하기 전까지는 경험하지 않아도 된다. 부동산중개업소는 인터넷 마케팅을 이용한 고객의 경우, 미리 전화나 이메일 상담을 통하여 일차적인 상담을 통해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매물을 브리핑함으로써 계약의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인터넷 마케팅을 활용하는 중개업소는 24시간 온라인상에서 계속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므로 구매 및 정보탐색 시간의 물리적인 제약이 없다. 둘째, 부동산 매물정보제공의 신속성으로 볼 수 있다. 부동산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해당 부동산 매물 정보를 찾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하여 부동산 중개업소의 매물에 대한 정보를 검색한다. 이러한 부동산 매물 정보를 인터넷 중개업소는 신속하게 제공하게 된다. 부동산 고객들은 중개업소가 제공하는 인터넷 정보에 대하여 부동산의 위치, 가격, 내부 환경, 외부 환경 등의 객관적 기준에 의하여 부동산 구매 대안을 고려하고, 구매하고자 하는 대상 부동산에 대하여 유사 부동산과 신속하게 비교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부동산 중개업소는 부동산 시장 변화에 따라 고객에게 접근 가능한 부동산 유형별로 마케팅 방법을 변화시킬 수 있다. 셋째, 고객과의 관계 용이성이다. 인터넷을 활용하는 부동산 중개업소는 자신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부동산 정보 제공 시 고객과의 대화가 가능하도록 메인 메뉴에서 “쪽지 보내기”, 묻고 답하기“, ”매수 의뢰”, “이벤트” 등을 통하여 고객의 요구 및 성향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고객의 정보들은 중개업소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접속 경로와 접속 시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파악한다. 그러므로 고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부동산 매물 정보와 실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는 고객과의 관계를 통하여 계약체결효과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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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병기, 유선종, 장희순, "부동산중개론", 부연사, pp. 55-78, 2002. 

  2. 서진형, "부동산 중개업의 경영전략과 비젼", 한국학술정보, pp. 50-90, 2008 

  3. 심영석, "동산거래 마케팅론", 두남출판사, pp.20-149, 2007. 

  4. 최원일, 김상조, "부동산마케팅", 21세기북스, pp. 15-22, 2004. 

  5. 김성혜, "부동산중개업소의 인터넷 광고 활용실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pp. 12-78, 2009. 

  6. 김중호, "부동산 마케팅에서의 효과적인 인터넷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pp. 34-92, 2004. 

  7. 신형섭, "부동산 중개업과 인터넷 마케팅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한양대학교, pp. 15, 2010. 

  8. 신광식, "부동산 중개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서울벤처정보대학원, pp. 67-89, 2009. 

  9. 이태재, "인터넷 마케팅 특성이 구매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 연구", 박사학위 논문 경성대학교, 2002. 

  10. 최민섭, "인터넷 부동산 서비스 품질이 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 논문 건국대학교, pp. 40-86, 2006. 

  11. 권영식, 박창수, "부동산거래 안정을 위한 에스크로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7권, 2호, pp. 349-356, 2012. 

  12. 정미애, 민규식, "부동산거래의 분쟁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5권, 4호, pp. 464-470, 2010. 

  13. www.emarketer.com 인터넷 시장조사 및 동향 분석 업체 

  14. www.ovrdrv.com 온라인 시장 조사, 마케팅 대행 기관 

  15. 2011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서, 인터넷진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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