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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학 임상실습 자가평가 분석
Nursing Students' Self-evaluation Analysis on Pediatric Nursing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9, 2017년, pp.355 - 364  

이영은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박선영 (고신대학교 대학원) ,  최은아 (대동대학교 간호학부) ,  김은영 (고신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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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아동간호학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학습역량 성취도와 임상실습 만족도 그리고 서술형 총평의 분석을 통해 아동간호학 임상실습 학습성과 달성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대상자는 B광역시 K대학교의 간호학과 4학년으로 2016년 2월 24일부터 동년 6월 24일까지 아동간호학 실습을 마친 총 115명 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 및 내용분석으로 결과를 도출하였다. 간호대학생의 학습역량 성취도와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에 따른 학습역량 성취도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아동간호학 임상실습을 통해 '제한된 실습경험에 대한 아쉬움' 등을 보고하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들의 아동간호학 임상실습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술영역의 학습역량 성취도를 증진시키고, 실습기관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임상실습 전략이 필요하다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pediatric nursing clinical practice by nursing students' evaluation. The subjects were 115 nursing students from the K university of B city and completed the child nursing practice from February 24 to June 24,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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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아동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간호대학의 아동간호학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평가표 내용을 분석한 것이다. 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학 임상실습 평가표의 내용을 분석한 선행연구가 없어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조사 영역별 세분화하여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아동간호학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아동간호학 임상실습 후 평가 내용을 분석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아동간호학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평가 분석을 통해 아동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요구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 학습역량 성취도는 태도 및 정신에서 4.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간호학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학습역량 성취도와 임상실습 만족도와 서술형 자가 총평의 분석을 통해 임상실습교육의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아동간호학 임상실습을 수행한 간호대학생이 자가평가한 학습역량 성취도와 임상실습만족도 그리고 서술형 자가총평의 분석을 통해 아동간호학 임상실습교육의 요구를 파악하고 아동간호 임상실습 학습성과 달성 전략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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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간호교육 평가원에서 간호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간호교육 프로그램 측면에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한국간호교육 평가원에서는 12개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교육과정에 반영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성과 중심 교육 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개선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2년부터 시행된 2주기 간호학 학사학위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는 간호학생 1인당 임상실습시간을 1,000시간 이상 확보와 함께 각 전공 교과목마다 300병상을 초과 종합병원을 90% 이상 확보 하도록 기준을 제시하였고, 임상실습 학점을 22-24학점을 배정하고 있다[5]. 간호학부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전공과목은 기본간호학, 노인간호학, 성인간호학, 아동간호 학, 여성건강간호학, 정신간호학 그리고 지역사회간호학이 있다.
학습성과란? 이러한 임상실습의 결과는 생명에 대한 가치관, 대상자에 대한 태도, 보건의료인간의 협력, 지도력,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역할 등과 같은 학습 성과를 달성해야 한다[2]. 학습성과(program outcome, PO)란 ‘일반간호사의 직접간호 수행’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7가지의 핵심역량과, 이를 위한 능력과 자질을 의미하는 교육의 직접적 목표를 말한다[4]. 한국간호교육 평가원에서는 12개의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교육과정에 반영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국내외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간호사 역량을 갖춘 학생을 배출할 수 있도록 성과 중심 교육 체제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프로그램의 개선을 통해 간호교육의 질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간호교육 학사학위 프로그램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이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오늘날 간호환경은 능숙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요구하고 있으며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론교육과 더불어 임상실습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1]. 따라서 간호교육 학사학위 프로그램 교육과정에서 임상실습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통해 간호학생들은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다양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해야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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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J. J. Jung, "Relationship of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mediating effect of clinical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53-61, 2012. 

  2. S. H. Bae, J. S. Park,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03-214, 2013. 

  3. Y. M. Kim, Y. H. Ki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6, pp. 312-322, 2010. 

  4. B. N. Kim, S. O. Kim, "A study on assessment system for nursing bachelor degree program outcomes: Focused on communication ability improv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0, No. 2, pp. 154-166, 2014. 

  5. http://webzine.koreanurse.or.kr/Webzine2014/read_article.php?webzine_id40&sub_cat_id445&is_sub_no683&article_id932 August-September, 2014. 

  6. M. J. Hockenberry, D. Wilson, D. L. Wong, "ET lapwing's Essentials of Pediatric Nursing", 2012. 

  7. I. S. Kwon, "An analysis on clinical education of pediatric nursing",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Vol. 8, No. 3, pp. 344-356, 2002. 

  8. I. S. Kown, Y. M. Seo, "Nursing students' needs for clinical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25-33, 2012. 

  9. J. H. Song, M. W. Ki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51-264, 2013. 

  10. M. L. Kim, W. Y. Woon, D. H. Kim, J. T. Chung, B. K. Kim, "The Study of Assessment Tool as an Outcomes Achievement : Part 3 Undergraduate Thesi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0, No. 1, pp. 9-108, 2007. 

  11. S. Han,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6, No. 1, pp. 132-14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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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K. Bang, S. Chae, J. Yu, M. Song, J. Lee, "Comparison of professional self-concept, clinical nursing competence, and practicum satisfac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with and without pediatric nursing clinical preceptorship",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396-404, 2013. 

  14. J. Kim, A. R. Lee, Y. Eo, "Clinical practice performance according to type of practic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students at child health nurs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42-54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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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J. Y. Han, H. S. Park, "Effects of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8, No. 3, pp. 365-37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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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K. S. Baek, A. R. Song, Y. H. Kim, T. K. Kim, "Relationship among Satisfaction Level with PBL-Based Clinical Practice Education, Autonomy and Achievement Motivation-the Maternal-Child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 13, No. 2, pp. 92-106, 2007. 

  21. J. Song, M. Ki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51-264, 2013. 

  22. W. J. Park, J. Y. Han, "The effect of ego-resilience, stress coping styles, teaching, effectiveness, and family support 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by AMOS structural equation mode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365-375, 2011. 

  23. I. Y. Cho,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4, pp. 2593-2601, 2015. 

  24. M. S. Kim, J. H. Song, B. H. Kim, S. H. Lee, "A study on the job analysis for new nurse",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for Health Professions, Vol. 1, No. 1, pp. 15-26, 2004. 

  25. M. H. Cho, I. S.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143-154, 2007. 

  26. M. H. Oermann, "Differences in clinical experiences of ADN and BSN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7, No. 5, pp. 197-201,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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