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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학 실습 후 아동간호사와 간호직전망 인식에 대한 융합적 연구
A Convergence Study on Awareness of Pediatric Nurses and Nursing Prospects among Nursing Students after Pediatric Clinical Practicum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6, 2019년, pp.26 - 34  

정인숙 (초당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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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아동간호학 실습 후 아동간호사와 간호직전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교육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얻고자, 간호학과 3학년 143명을 대상으로 시행된 서술적 융합조사연구이다. 수집된 자료를 SPSS 21.0으로 기술통계, 평균비교, 상관관계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아동간호사에 대한 전문적인식이 5점 만점에 $4.09{\pm}0.61$점으로 전통적인식이나 사회적인식보다 높았고, 간호직전망은 5점 만점에 $3.31{\pm}0.65$점이었다. 성별, 연령, 간호학만족도, 실습병원유형에 따라 아동간호사 인식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간호학만족도가 보통인 대상자의 간호직전망인식이 높았다(p<.002). 아동간호사에 대한 인식의 하위영역과 간호직전망 인식 간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r=.287~.510, p<.01),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아동간호사에 대한 전통적인식, 사회적인식이 간호직전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고, 변수들의 설명력은 29.2%이었다(p<.001). 결론적으로 아동간호사에 대한 전통적 및 사회적 인식을 높임으로써 간호직전망에 대한 인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descriptive convergence research is to get basic data for educational program by investigating awareness on pediatric nurses and nursing prospects after pediatric clinical practicum among 143 junior nursing students. Using SPSS/Win 21.0,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stepw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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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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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학 실습 후 아동간호사와 간호직전망 인식에 대한 연구이다. 관련 선행연구가 없어 유사한 변수로 연구한 결과와 비교하여 논의를 전개한 점은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 할 수 있겠으나, 미래 간호의 주역인 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사와 간호직전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간호가 전문직으로 발전해나가는 데 필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므로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아동간호학 실습 후 아동간호사와 간호직전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그에 따른 실습교육 중재프로그램의 기초자료를 얻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학 실습 후 아동간호사와 간호직전망 인식에 대한 연구이다. 관련 선행연구가 없어 유사한 변수로 연구한 결과와 비교하여 논의를 전개한 점은 본 연구의 제한점이라 할 수 있겠으나, 미래 간호의 주역인 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사와 간호직전망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간호가 전문직으로 발전해나가는 데 필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므로 본 연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학 실습 후 아동간호사와 간호직전망에 대한 인식과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융합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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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간호사들의 겪는 문제는 무엇인가? 특히 아동간호사들의 경우 의사소통이 쉽지 않은 아동대상자와, 아동의 입원으로 예민해진 보호자를 대해야 하는 부담감은 물론[5] 아동의 질병 뿐 아니라 아동의 성장, 발달을 위한 간호도 담당해야 하는, 성인 대상자들의 병동들과는 다른 특수한 상황이 정서적 소진을 유발하기도 한다[6]. 이러한 상황에서 아동간호사를 직접 지켜봄으로 간호사에대한 인식을 갖게 되는[7] 간호대학생들은 아동간호학 실습에 임하기 전부터 과민함이나 긴장감, 부담감 또는 무력감등의 부적정서를 느끼는데다가[5] 아동간호학 임상실습과정에서 아동간호사의 과중한 업무와 쉽지 않은 근무환경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더해질 때, 간호대학생들의 아동간호사에 대한 인식이 어떠할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간호대학생들이 이론교육과 임상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어떠한 인식이 정립되는가? 간호대학생들은 이론교육과 임상교육과정을 이수하면서 간호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는 물론 간호사와 간호직에 대한 신념이나 가치를 습득하고 형성해나간다[2]. 간호대학생들의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전공지식을 기반으로 임상실무와 연결될 때 간호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정립되기 때문이다[3]. 또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에 대한 긍정적이고 올바른 인식의 형성은 간호인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간호에 임하게 함은 물론 간호 발전의 동력이 될 것이다[2].
간호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 중 간호사의 실제 업무를 관찰하며 간호사에 대한 인식과 간호의 정체성을 형성해나가는데, 간호사들이 실제 다양한 환자간호, 교육 등 독자적인 업무를 수행하면서 의료기관의 중추역할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의사의 처방에 따른 협력업무로 인해 일반인들은 물론 간호대학생들까지도 간호사를 소극적이고 수동적이며 사회적 지위가 낮은 직종이라는 부정적 인식을 가지기도 한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임상실습에서의 자신감 감소, 학업적응 및 학업성취는 물론 진로 결정에까지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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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J. H. Park. (2012). Comparison of Nurses' Image among BSN, 2nd-BSN and RN-BSN Students.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 Ju. 

  2. K. M. Lim & E. J. Jo. (2016). Influence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Image of nurses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56-566. DOI : 10.5762/KAIS.2016.17.4.556 

  3. E. K. Lee & E. J. Ji. (2016).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Attitude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3(2), 126-135. DOI : 10.7739/jkafn.2016.23.2.126 

  4. H. J. Lee. (2014). Image of Nurse Perceived by Nursing Student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2), 129-135. DOI : 10.14370/jewnr.2014.20.2.129 

  5. I. S. Jung. (2018). A study on related factors of nursing students' emotional state before child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6), 107-116. DOI : 10.22156/CS4SMB.2018.8.6.107 

  6. M. S. Im & Y. E. Lee. (2016). Factors Affecting Turnover Intention in Pediatric Nurs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2(1), 37-44. DOI : 10.4094/chnr.2016.22.1.37 

  7. H. Y. Kang, M. H. Go, J. J. Yang & S. M. Kim. (2003). Nurses' Image Perceived by Academic an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in Ko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3(6), 792-801. http://www.kan.or.kr 

  8. S. H. Cassiani & J. C. Lira Neto. (2018). Nursing Perspectives and the "Nursing Now" Campaign. Revista Brasileira de Enfermagem, 71(5), 2351-2352. DOI : 10.1590/0034-7167.2018710501 

  9. Y. K. Choi. (2019). The longest surviving occupation in the future society is the nurse. Newyorkilbo(Oneline). http://newyorkilbo.com/sub_read.html?uid471 

  10. K. Feldenzer, M. Rosenzweig, J. A. Soodalter & Y. Schenker. (2019). Nurses' perspectives on the personal and professional impact of providing nurse-led primary palliative care in outpatient oncology sett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Palliative Nursing, 25(1), 30-37 DOI : 10.12968/ijpn.2019.25.1.30. 

  11. J. M. Kim. (2011). Professionalism, Job Stress and JobSatisfaction of Hospital Nurses. Master's thesis. Kyung Buk National University, Dae Ku. 

  12. H. S. Lee, H. S. Lee, Y. H. Yom, J. M. Lee, W. S. Jung & H. J. Park. (2016). A Study of the Image of Nurse through Analysing Linking Words of Nurse in the Internet and Social Media.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2(2), 173-182. DOI : 10.22650/JKCNR.2016.22.2.173 

  13. M. R. Kang & K. S. Jeong. (2017). A Comparison of the Nurses Image according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4), 342-349. http://www.dbpia.co.kr/Article/NODE07161757 

  14. J. A. Seong, E. Y. Yeom & Y. S. Do. (2014). Image of Nurses and Nursing Professional Value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1), 798-809. DOI : 10.5392/JKCA.2014.14.11.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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