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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3 no.3, 2017년, pp.105 - 113
Considered as the "new normal" mode of learning, BL has become popular in recent years especially in University education. BL is defined as a learning approach that combines e-learning and face-to-face classroom learning. BL allows for more interactive and reflective learning environment resulting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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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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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디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블렌디드 러닝은 전통적인 면대면 교실 수업과 온라인 수업의 결합으로 정의된다[1, 7]. 그리고 이러한 블렌디드 러닝은 단순히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 환경만을 결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목표, 학습방법, 학습시간과 공간, 학습활동, 학습매체, 상호작용 방식 등 다양한 학습요소들의 결합을 통해 최상의 학습효과를 도출해 내기 위한 웹기반 학습으로 그 개념과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8]. | |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습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블렌디드 러닝은 면대면 수업 뿐 아니라 시공간의 제약없는 이러닝을 통해 학습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학습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학습자의 노력 결과가 자신의 기대에 어느 정도 일치하는지에 따라 학습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게 때문이다[6]. | |
블렌디드 러닝는 이러닝의 어떤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발된 것인가? | 그러나 교육의 시공간적 제약을 최소화시켜줄 수 있다는 이러닝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학습자와의 소통 부족과 학습자의 태도와 흥미를 확인할 수 없다는 한계가 지적되었다[3]. 이러한 이러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온라인 수업과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이 혼합된 블렌디드 러닝(BL, Blended Learning)이 대두되었다[4]. |
우종정, 김보나, 이옥형, "대학에서 면대면 수업대안으로서의 블렌디드 러닝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2009, pp. 219-225.
한지영, 이은화,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이러닝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정도와 학습만족도 -S대학 보건교육학 강좌를 중심으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제13권, 제6호, 2010, pp. 69-77.
김동일, 이혜정, 손지영,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Blended e-Learning 체제 정착 방안 연구 - S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제6권, 제4호, 2005, pp. 97-123.
Graham, C. R., Blended learning systems: definition, current trends, and future directions. In Bonk, C. & Graham, C. (Eds.),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San Francisco: Pfeiffer, 2006.
서용준, 박지윤, 하귀룡, "블렌디드 러닝 환경에서 학습몰입 및 성과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경영학 교과목을 중심으로," 경영연구, 제32권, 제2호, 2017, pp. 315-337.
Hien M. Voa,b, Chang Zhua, Nguyet A. Diep, "The effect of blended learning on student performance at course-level in higher education: A meta-analysis," Studies in Educational Evaluation, Vol.53, 2017, pp. 17-28.
권회림, 문은경, 박인우, "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3호, 2015, pp. 333-359.
Driscoll, M., "Blended learning," e-Learning, Vol.3, No.3, 2002, pp. 54-56.
임정훈, "대학 Blended Learning 환경에서 온라인-오프라인 혼합방식 및 성찰활동이 자기조절 학습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4호, 2007, pp. 49-76.
Lefoe. G., and Hedberg. J. G., Blending On and Off Campus, In Bonk. C. & Graham, Handbook of Blended Learning, San Francisco: Pfeiffer, 2006.
전은화, 한재훈, "대학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 특성과 온라인 학습 활동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효과: 학습분석 접근법," 교육공학연구, 제31권, 제3호, 2015, pp. 431-457.
Ramazan Yilmaz, "Exploring the role of e-learning readiness on student satisfaction and motivation in flipped classroom,"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70, 2017, pp. 251-260.
Yungwei Hao, "Exploring undergraduates' perspectives and flipped learning readiness in their flipped classroom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59, 2016, pp. 82-92.
석말숙 "사회복지교육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의 효과성: 자기주도적 학습력, 학습동기, 자아효능감을 중심으로," 한국사회복지교육, 제35권, 2016, pp. 1-29.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1997.
Wu, J. H, Tennyson, Hisa, "A study of student satisfaction in a blended e-learning system environment," Computers & Education, Vol. 55, 2010, pp. 155-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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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영자, 하정희,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및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이러닝 환경의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7권, 제2호, 2011, pp. 197-217.
Hair, J. T., R. E. Anderson and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Nunnally, J. C.,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Digital Learning Now, Blended Learning Report, 2013 (http://digitallearningnow.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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