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종사자가 인지한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도와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의 관련성 The Association between Perceived Job Performance of Hospital Coordinators and the Satisfaction of Medical Workers원문보기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general characteristics, job characteristics, characteristics of hospitals, and hospital coordinators, and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job satisfaction of medical worker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a self-reported questio...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general characteristics, job characteristics, characteristics of hospitals, and hospital coordinators, and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job satisfaction of medical worker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among 435 workers in plastic surgery and dermatology clinics in metropolitan city G. We investigated general characteristics, job-related characteristics, characteristics of medical institutions and hospital coordinators, job performance of hospital coordinators, and job satisfaction of medical workers. T-tests, ANOVA,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factors related with job satisfaction. Results: The job satisfaction of the medical workers and the perceived job performance of hospital coordinators were $3.55{\pm}0.40$ and $3.74{\pm}0.43$, respectively.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drinking frequency, number of night shifts, number of work days, and hospital coordinator introduction years were associated with the job satisfaction of medical workers. The more the overall job performance of hospital coordinators increased, the higher was job satisfaction(B=0.458, p<0.001). In detail, the more job roles(B=0.218, p<0.001), core competency(B=0.145, p=0.005), and leadership(B=0.099, p=0.037) increased, the higher was the job satisfaction of medical workers. Conclusions: The job satisfaction of the medical institution workers was associated with the perceived job performance of the hospital coordinator. In order to increase the job satisfaction of medical institution workers, a hospital coordinator with specialized job performance will be able to improve job satisfaction by carrying out efficient work in the medical institution.
Objective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general characteristics, job characteristics, characteristics of hospitals, and hospital coordinators, and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job satisfaction of medical worker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among 435 workers in plastic surgery and dermatology clinics in metropolitan city G. We investigated general characteristics, job-related characteristics, characteristics of medical institutions and hospital coordinators, job performance of hospital coordinators, and job satisfaction of medical workers. T-tests, ANOVA, correlation,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es were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factors related with job satisfaction. Results: The job satisfaction of the medical workers and the perceived job performance of hospital coordinators were $3.55{\pm}0.40$ and $3.74{\pm}0.43$, respectively. I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drinking frequency, number of night shifts, number of work days, and hospital coordinator introduction years were associated with the job satisfaction of medical workers. The more the overall job performance of hospital coordinators increased, the higher was job satisfaction(B=0.458, p<0.001). In detail, the more job roles(B=0.218, p<0.001), core competency(B=0.145, p=0.005), and leadership(B=0.099, p=0.037) increased, the higher was the job satisfaction of medical workers. Conclusions: The job satisfaction of the medical institution workers was associated with the perceived job performance of the hospital coordinator. In order to increase the job satisfaction of medical institution workers, a hospital coordinator with specialized job performance will be able to improve job satisfaction by carrying out efficient work in the medical institution.
병원코디네이터와 관련해서는 직무만족도, 고객만족 등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많이 있으나 주로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역할,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환자나 보호자 등의 외부고객 만족도에 대한 부분만 있고 최근 증가하고 있는 병원코디네이터가 의료기관 종사자에게 미치는 영향이나,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이나 직무내용 등에 따른 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는 미흡하다. 이에 본 연구는 병원코디네이터가 가장 많이 도입된 성형외과 피부과 의원을 중심으로 의료기관 종사자가 인지한 병원코디네이터의 현황이나 업무수행도에 따라서 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의 관련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자료수집기간은 2016년 8월 30일부터 10월 10일까지였으며, 병원의 원장이나 관리자에게 직접 사전에 동의를 구한 후, 연구자가 병원에 방문하여 각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에 대해서 설명한 후 협조를 구하였다. 연구대상자 개별 접촉이 어려운 경우 병원의 원장이나 담당자를 통해 설문지 배포와 설문지 수거에 협조를 구하는 형식으로 조사하였다. 조사 시점 기준으로 약 100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병원코디네이터와 의사를 제외한 의료종사자들(간호사, 간호조무사, 피부관리사, 행정 관리, 관리직 직원 등)을 대상으로 배부된 설문지 500부 중 445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누락된 항목이 있거나 응답이 성실하지 못한 10부를 제외한 435부의 설문지를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6년 5월 기준으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등록 되어 있는 G지역 병의원 중 피부과나 성형외과 전문의 면허를 지니고 있는 경우는 79개소, 일반의이지만 진료과목이 피부과나 성형외과인 경우는 169개소 의원이었다. 지역보건소, 개원의 협의회, 건강보험심사 평가원 등을 통해 의료기관의 연락처를 수집하여 약 150개소 의원에 연락하여 의사를 제외한 직원수가 4명 이상이며 병원코디네이터가 근무하는 의원을 대상으로 100개소를 선정하였다.
연구대상자 개별 접촉이 어려운 경우 병원의 원장이나 담당자를 통해 설문지 배포와 설문지 수거에 협조를 구하는 형식으로 조사하였다. 조사 시점 기준으로 약 100개 의료기관에 근무하는 병원코디네이터와 의사를 제외한 의료종사자들(간호사, 간호조무사, 피부관리사, 행정 관리, 관리직 직원 등)을 대상으로 배부된 설문지 500부 중 445부가 회수되었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누락된 항목이 있거나 응답이 성실하지 못한 10부를 제외한 435부의 설문지를 연구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C대학병원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05로 하였다. 연구대상자 일반적인 특성, 의료기관과 병원코디네이터의 특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과 ANOVA를 시행하였다. 직원 만족도와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분석에서 유의한 항목을 대상으로 모델 Ⅰ과 모델 Ⅱ로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 일반적인 특성, 의료기관과 병원코디네이터의 특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과 ANOVA를 시행하였다. 직원 만족도와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도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분석에서 유의한 항목을 대상으로 모델 Ⅰ과 모델 Ⅱ로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델Ⅰ은 의료종사자의 일반적인 특성과 직무 관련 특성, 의료기관과 병원코디네이터의 특성, 병원 코디네이터의 전체적인 업무수행도를 포함하였고, 모델Ⅱ는 모델Ⅰ에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도를 직무역할, 핵심역량, 지도자 등으로 세부적인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도에 관한 인식은 선행 연구에서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역할과 핵심역량을 측정했던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Kim, 2004). 또한 최근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이 의사와 환자간의 조정자 역할 뿐 아니라 병원 경영의 주체로서 업무계획 수립, 직원간 관계 조정 역할 등까지 확대되었기 때문에(Yoo et al., 2016), 관리자의 역량을 측정했던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지도자로서의 업무도 포함하였다(Kim, 2016). 이에 직무역할, 핵심역량, 지도자의 3가지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도에 관한 인식은 선행 연구에서 병원코디네이터의 직무역할과 핵심역량을 측정했던 선행연구를 참고하였다(Kim, 2004). 또한 최근 병원코디네이터의 역할이 의사와 환자간의 조정자 역할 뿐 아니라 병원 경영의 주체로서 업무계획 수립, 직원간 관계 조정 역할 등까지 확대되었기 때문에(Yoo et al.
직무만족은 선행연구에서 의료기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사용된 도구를 사용하였으며(Shin, 2009; Choi, 2014), 설문 구성내용은 원장의 리더십 14문항, 임금 6문항, 승진은 4문항, 직무자체 7문항, 대인관계 6문항으로 하여 총 3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병원코디네이터의 세부적인 업무수행도의 각 영역의 경우 직무역할(B=0.218, p<0.001), 핵심역량(B=0.145, p=0.005), 지도자로서의 역할(B=0.099, p=0.037)이 높다고 인식하는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병원코디 네이터의 직무역할은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지도, 조언이나 업무분장 등의 실제적인 업무수행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의료기관 종사자가 업무상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사료된다.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도에 관한 인식과 의료 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면 병원 코디네이터의 전체적인 업무수행도가 높다고 인식하는 경우에 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B=0.458, p<0.001). 이는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로 병원코디네이터가 직무역할을 잘 수행하는 경우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Im et al.
본 연구의 결과로 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은 일반적인 직무 관련 특성뿐 아니라 의료기관 및 병원코디네이터의 특성, 업무수행도에 관한 인식과 관련성이 있었다. 이는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가 의료 기관 종사자의 업무상 어려운 부분에 대한 지도 및 관리, 구성원들 사이의 역할갈등 시 해소 등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으로 판단되며, 이를 통해 병원코디네이터의 적절한 업무 수행 시 의료기관의 환자 및 보호자 등의 외부고객뿐 아니라 내부고객에 대한 만족도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로 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은 일반적인 직무 관련 특성뿐 아니라 의료기관 및 병원코디네이터의 특성, 업무수행도에 관한 인식과 관련성이 있었다. 이는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가 의료 기관 종사자의 업무상 어려운 부분에 대한 지도 및 관리, 구성원들 사이의 역할갈등 시 해소 등을 담당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으로 판단되며, 이를 통해 병원코디네이터의 적절한 업무 수행 시 의료기관의 환자 및 보호자 등의 외부고객뿐 아니라 내부고객에 대한 만족도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제한점으로는 의료기관 중 성형외과와 피부과를 중심으로 일부 조사되어 병원코디네이터를 채용하는 전체적인 의료기관의 의견으로 확대 해석하기는 어려움이 있으며, 본 연구는 단면연구로 직무만족도와 관련 요인의 선후관계를 명확히 할 수 없다. 또한 의료기관의 종사자가 인지한 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도를 측정하여 실제 코디네이터의 업무의 내용이나 수행정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무만족이란 어떤 상태인가?
직무만족은 조직 구성원들이 직무조건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태도로서 직무나 직무경험 평가 시 발생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의미한다(Lee et al., 2014).
코디네이터의 직무역할, 핵심역량, 지도자 역할에 관한 업무수행도가 의료종사자들의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 본 연구의 제한점은?
제한점으로는 의료기관 중 성형외과와 피부과를 중심으로 일부 조사되어 병원코디네이터를 채용하는 전체적인 의료기관의 의견으로 확대 해석하기는 어려움이 있으며, 본 연구는 단면연구로 직무만족도와 관련 요인의 선후관계를 명확히 할 수 없다. 또한 의료기관의 종사자가 인지한 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도를 측정하여 실제 코디네이터의 업무의 내용이나 수행정도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병원코디네이터의 업무수행도에 관한 인식과 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에 관련 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의료기관 종사자의 직무만족도와 관련성이 있다는 근거를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병원코디네이터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피부과, 성형외과 등을 중심으로 병원코디네이터가 도입되었으며(Cho & Kim, 2009; Jung et al., 2010),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해 환자의 불안감 해소, 병원 상담과 예약 업무를 통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고객 관리를 담당하여 병원의 신뢰도를 높이며(Kang & Lee, 2012), 진료 대기시간이나 접수 과정, 고객의 불평사항 등 병원의 환경과 환자의 입장을 조율하는 교량적인 역할을 한다(Kim, 2013). 병원 코디네이터는 병원 내부적인 면에서는 의사와 직원 간의 갈등 중재 역할을 수행해 직원과 직원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이직률이 줄어들고, 반복되는 병원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와 리더십을 발휘하는 모범을 보일 수 있다(Kim & Hong, 2009). 또한 병원 내 직원교육을 통해 서비스 마인드, 병원 마케팅, 홍보 등 질적 서비스 향상을 위한 업무를 끊임없이 개발하여 실행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Chung, 2010).
참고문헌 (25)
Cheon HW, Lee HS.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management system of dental auxiliaries. J Korean Acad Oral Health 2010; 34(1): 72-82
Cho KW, Kim CH. A study on performance perceptions of hospital coordinators. Korean J Health Service Manage 2009; 3(1): 21-28
Choi BK, Han SJ, Kwon SB, Jung JY, Cho MS, et al. A research on service and awareness of dental coordinators by manpower at dental care service institutions. J Korean Acad Dental Hygiene Education 2006; 6(4): 437-453
Choi HJ, Yang JH, Chang DM.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job commit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in hospital employees. J Korea Contents Assoc 2014; 14(11):783-797
Choi HJ. A study on impact of internal marketing on job satisfaction, job commitmen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in hospital employees.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of Korea, Gyeongnam. 2014. p.50
Choi YJ. Recognition on hospital coordinators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education & training - For students in the departments of nursing/health in some colleges in Ulsan area. J Psychol Behavior 2011; 3(2): 125-142
Chung HT. Study on the role of hospital coordinators with system dynamics approach.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2010; 11(4): 5-23
Heo EJ, Kim SB. The effects of relational benefit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lational continuance intention in the market of cosmetic medicine. Acad Customer Satisfaction Manage 2014; 16(4): 67-86
Im BH, Jung YH, Kim HS. Effect on the job accomplishment of coordinator at dental clinics. J Korea Cont Assoc 2010; 10(11): 189-197
Jang HM, Jo SY. A study on marketing strategies of the cosmetic plastic surgery hospital attributes. Korean J Tourism Res 2013: 27(6): 117-136
Jung YH, Im BH, Kim HS, A study on the role of hospital coordinator in primary health clinics. Korean J Health Service Manage 2010; 4(1): 71-86
Kang SW, Lee MO. The effect of hospital coordinator role reaches to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organization. Korean J Local Govern Admin Stud 2012; 26(2): 215-229
Kang SW, Lee MO. The importance-performance(IPA) analysis about the hospital coordinator job role in the service encounter. Korean J Local Govern Admin Stud 2009; 23(2): 251-267
Kim JA. A study of hospital coordinator's job role, core competency effects on performance in hospital. Master's thesis. Kyounggi University of Korea, Gyeonggi. 2004. p.19-21
Kim M, Hong NH. The effects of role conflict and self efficacy on job satisfaction for hospital coordinators. Korean J Hosp Manag 2009; 14(3): 104-131
Kim MH, Jeong MY. Job satisfaction and influential factors of clinical nurses. J East-West Nurs Res 2012; 18(2):81-87
Kim MH, Jung MS. The effect of head nurse's emotional leadership on nurse's job satisfaction & organizational commitment. J Korean Acad Nurs Adm 2010; 16(3):336-347
Kim MS.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general hospital chief nurses' communication skills, job stress and nursing management competence.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of Korea. Seoul. 2016. p.15
Kim YH. A Study on the effect of customer orientation in the hospital coordinator's role ambiguity and support situations. Korean J Hosp Manage 2013; 18(3): 1-26
Lee JH, Na JE, Lee HJ. The influence of job characteristics of a medical tourism coordinator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 Tourism Leisure Res 2014; 26(6): 433-450
Lee WS, Kim KY, Lee MS, Na BJ, Cho HW, et al. A study on the leadership of middle-level manager in general hospital. Health Ser Manage Rev 2007; 1(1): 23-31
Ryou DH, Kim JG. A Study on the needs about Hospital Coordinators. J Information Technol 2007; 10(4):69-83
Shin KS. Effect of leadership style of dental clinic director on job satisfaction oh the organizational members.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tiy of Korea. Seoul. 2009. p.35
Yang HJ, Suh WS. Analyzing training program for hospital coordinators. J Korea Contents Assoc 2013; 13(12):530-53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