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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한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Plan for Creating a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Environment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2 no.2, 2017년, pp.67 - 88  

강경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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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하여 교육 환경을 마련하고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 연구의 대상은 기업가 정신 교육 전문 연수에 참여한 100명이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92부를 자료 분석에 활용하였다. 기업가정신 교육 요구도를 조사하기 위한 조사도구개발을 위하여 문헌고찰을 하여 8개 영역의 30개의 요소를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내용은 전문가를 통해 내용 타당도 검증하여 개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교육 요구도는 Borich의 교육 요구도를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내용은 필요 수준, 현재수준,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한 모든 영역에서 교육 요구도가 평균 4.94점 이상으로 높게 나타나 기업가정신과 관련하여 교사들에게 교육적 강화의 필요성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재 학교에서 기업가정신 관련 교육과정, 교사 전문성, 교육 환경, 교육 지원, 구성원들의 인식 등 모든 교육 환경이 미흡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장을 비롯한 학교 구성원의 기업가정신에 대한 협업, 전담교사제와 같은 교사지원, 기업가정신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실행에 따른 교사의 전문성 확보,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교사 연수 지원, 기타 교육 환경 및 시설 확보 등의 교육환경이 강화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특히 학교 교육에 있어 교육 수요자인 학습자의 경우, 학부모의 인식은 매우 중요하다.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하여 학부모의 인식 및 사회의 인식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의 올바른 개념 정립과 이에 따른 홍보가 필요하다. 특히 학부모의 경우, 학교 행사에 참여함으로써 기업가정신 교육에 대하여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educational needs of experts for revitalizing youth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creating effective conditions for such education. The subjects of the survey were chosen 100 teachers who had participated in entrepreneurship-related professional training for teach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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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가정신 관련 교원 전문연수에 참가한 응답자들의 교육 요구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필요 수준과 현재 수준을 산출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하여 교육 환경을 마련하고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 관련 내용과 국내외 기업가정신교육 및 창업교육정책 방향을 고찰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하여 교육 환경을 마련하고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인 청소년 대상의 기업가정신 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우선, 조사연구를 위해 조사도구를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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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은? 우리나라에서는 정부기관에서도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예컨대, 창업진흥원의 비즈쿨,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청소년 기업가 체험 프로그램(YEEP: Youth Entrepreneurship Experience Program), 미래창조과학부의 과학기술창업교육패키지(STEP: Sci-Tech Entrepreneurship Education Package), 특허청의 차세대영재기업인 등 기업가정신 교육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어 있다. 하지만, 청소년의 기업가정신 함양 및 창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구체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하며 정규 교과목과 연계된 다양한 활동의 마련과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교육을 한국 교육 현장에 맞게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교육 환경 마련이 요구된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업가정신 및 창업 관련 내용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기업가정신 및 창업 관련 내용을 살펴보면, 사회과의 경우 성격, 성취기준, 성취기준 해설에 제시되어 있었고, 실과(기술·가정)/정보과의 경우 일반선택과목으로서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에서 기업가정신 및 창업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해외 선진국의 기업가정신 교육은 어떠한가? 따라서 청소년이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 교육이 학교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며,이를 위한 교육 환경이 조성되어야 한다. 해외 선진국인 영국, 스페인, 호주, 핀란드, 덴마크 등 주요국가에서는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정부 부처 간 공동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김진수 외, 2008: 76), 이를 지원하기 위하여 정책 개발, 교육시스템 구축, 교사지원, 현장과의 연계 구축, 학교에서의 기업 활동 등 다양한 교육 환경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EC,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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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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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6] 도덕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8.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7] 사회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9.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0]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10.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9] 고등학교 교양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11.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5] 경영 . 금융 전문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12.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6] 보건 . 복지 전문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13.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7] 디자인 . 문화 콘텐츠 전문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14.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8] 미용.관.광.레저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15.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29] 음식 조리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16.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0] 건설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17.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1] 기계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18.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2] 재료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19.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3] 화학 공업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20.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4] 섬유.의류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21.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5] 전기.전자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22.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6] 정보.통신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23.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7] 식품 가공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24.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8] 인쇄.출판.공예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25.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39] 환경.안전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26.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0] 농림.수산 해양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27.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41] 선박 운항 교과 교육과정. 세종: 교육부. 

  28. 김수동, 박순경, 유승연(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평가에 대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9. 김진수, 김익성, 박수홍, 양영석, 이현숙, 황선하(2008). 창업교육을 통한 기업가정신 함양 방안. 대전: 중소기업청, 한국창업보육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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