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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병원의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한 리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positioning for Strengthening University Hospitals Competitiveness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2 no.3, 2017년, pp.105 - 117  

송만석 (동명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윤기호 (동아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provide medical service providers with useful information for their market competitiveness and decision making. It is regarding positioning map and repositioning map strategy to enforce market competitiveness through bench marking of a specific hospital which has been 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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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계층분석적 의사결정 방법과 대응일치 분석을 이용하여 의료소비자에 의한 평가대안 대학병원 선택속성에 대한 평가요소를 평가하여 대학병원 경영진에게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수행한 본 연구는 대학병원의 한정적인 자원배분 문제에 대한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것으로 기대할 수 있으며, 향후 더 많은 사례와 넓은 연구 범위로 확장하여 적용해 볼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 따라서 이러한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에 도출된 결과와 같이 전반적으로 저평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P대학교 병원을 대상으로 현재 포지션을 파악한 후 여러 포지셔닝 대안을 시뮬레이션한 결과를 정량적으로 제시하여 의사결정의 질을 높이는 과학적 접근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의료서비스 이용 소비자들의 의료기관 선택의사결정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하기 위해 의료기관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를 설정하여 그 변수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파악하고 쌍대측정에 기초한 AHP 기법을 사용하여 의료서비스 이용소비자의 선택 의사결정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하고, 평가 대안으로 선정한 연구대상 대학병원의 경쟁력을 파악하여 상대적으로 가장 경쟁력 있는 평가요소를 대상으로 벤치마킹하여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일 특정 대학병원의 경영진에게 효과적인 의사결정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제공자의 시장경쟁력 향상과 의료기관의 유기적인 경영 메커니즘을 위한 효과적인 의사결정 방법으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경쟁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져 있는 일 특정 대학병원의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 포지셔닝과 리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대응일치 분석 중에서도 point-vector plot을 중심으로 실행하고자 한다. 이 대응일치 분석은 결합공간분석 중에서도 벡터모형에 해당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병원의 당면 문제점 극복과 경쟁력을 평가하는 방법론 개발을 위해 유사 경쟁 대상인 부산지역에 소재한 4곳의 대학교에서 운영중인 B대학교 병원, D대학교 병원, K대학교 병원, 그리고 P대학교 병원을 평가대안으로 설정하여 이들 대학병원의 선택속성에 대한 우선순위 가중치를 분석한 후 시장경쟁력을 파악하고 포지셔닝 맵을 작성하여 가장 경쟁력 있는 선택속성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병원을 대상으로 벤치마킹하여 일 특정 대학병원의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한 리포지셔닝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지속가능한 성장 방안을 모색하며, 일 특정 대학병원이 보유하고 있는 한정적인 자원을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통해 시장경쟁우위에 있을 수 있는 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에 소재한 4곳의 대학교에서 운영 중인 B대학교 병원, D대학교 병원, K대학교 병원, 그리고 P대학교 병원 등을 평가대안으로 선정하여 각 대학병원의 경쟁력을 평가하는 방법론의 개발과 연구대상 대학병원 간의 시장경쟁력을 파악하여 상대적으로 가장 경쟁력 높은 선택속성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병원을 벤치마킹 대상으로 설정하여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한 일 특정 대학병원의 경영진에게 효과적인 의사결정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에 있는 대학교 병원 중 한방병원을 제외한 B대학교 병원, D대학교 병원, K대학교 병원, 그리고 P대학교 병원 등의 4곳의 대학교 병원을 선택평가대안으로 선정하고 평가요소 또한 2차 자료 수집 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연구에 적합한 요소들을 모두 포함시키고자 노력하였으며, 브레인스토밍 기법으로 상호보완적이며 배타적인 평가요소를 선정하여 연구의 객관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에 제시된 의료서비스 이용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16개의 측정 평가요소 중에서 7개의 평가요소인 ʻ의료진 명성과 실력ʼ, ʻ지각된 서비스품질ʼ, ʻ환자요구 신속대응ʼ, ʻ합리적인 진료비ʼ, ʻ전통과 명성ʼ, ʻ의료기관 친밀감ʼ, 그리고 ʻ의료기관 신뢰도ʼ만을 벤치마킹하여 연구대상의 전체 대학병원과 P대학교 병원간의 변화된 점유율을 고찰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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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 경영환경에 대응하는 경쟁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경영전략을 도입하도록 요구하는 이유는? 그것은 의료기관의 경영전략이 변화하는 경영환경 조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의료기관 고유의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료기관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외부적 경영환경이 제공하는 환경요건을 합리적으로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는 목표 지향적인 경영 활동을 의미한다.
이론의 단순성, 명확성, 적용의 간편성 및 범용성이라는 특징으로 여러 의사결정 분야에서 널리 응용되는 것은? AHP는 이론의 단순성, 명확성, 적용의 간편성 및 범용성이라는 특징으로 여러 의사결정 분야에서 널리 응용되어 왔으며 [12]와 [14]에 의해 동질성, 종속성, 역수성, 그리고 기대성의 4가지 공리에 의하여 이의 적용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마련하고 있으며, 정량적 요소뿐만 아니라 정성적 요소로 구성되는 복잡한 의사결정문제를 제3자의 관점에서 논리와 경험에 의한 직관을 기본으로 하여 문제구성요소의 계층화를 통해 조직화, 단순화하여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방법으로 쌍대비교를 통해 중요도를 도출하여 합리적으로 접근 가능하게 한다[15-16].
대응일치 분석이란? 의료서비스 이용 소비자들은 의료기관에 대한 다양한 속성만족도와 중요도의 공간지각도 상의 유클리디언 거리(eucledian distance)를 평가하여 형성된 우선순위 가중치에 따라 구매의사결정을 선택하게 된다. 대응일치 분석은 이때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의료기관에 대한 선택속성과 중요도의 공간지각도 상에서 유클리디언 거리를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상점(ideal point)을 파악할 수 있는 도구로는 대응일치 분석이 가장 이상적인 분석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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