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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진과 재진환자의 종합병원 선택요인 비교분석
A Comparative Study on Hospital Choice Factors between First-visit and Revisit patients in General Hospital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7, 2017년, pp.231 - 238  

양종현 (중원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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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진환자와 재진환자의 병원선택요인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4개 지역 G, H, S, U 종합병원을 이용한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2016년 8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4주간 직접 설문조사를 통해 499부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진환자의 경우 인적요인, 효율성요인 접근성요인이 유의한 양(+)의 영향력을 미쳤다. 그리고 재진환자의 경우 인적요인, 물리적요인, 접근성요인, 대외이미지요인, 소득이 유의한 양(+)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초진과 재진환자의 병원선택요인을 비교 분석하고 고객만족도를 높여 궁극적으로 수익성의 제고를 통하여 병원경영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is to analysis the differences of the hospital choice factors between first-visit and revisit patients in general hospitals. The samples used for data analysis are 499 outpatients of G, H, S, U hospitals using a standardized questionnaires in 4 provinces. In case of fir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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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병원선택요인 관련 기존의 많은 선행연구가 있지만, 초진환자와 재진환자의 병원선택요인에 관한 비교연구는 전무한 실정이기에 본 연구의 필요성이 크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과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병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초진 및 재진 환자의 병원선택요인을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여, 최근 무한경쟁시대의 병원경영에 유용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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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병원 선택에 있어서 효율성요인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효율성요인은 진료, 검사, 접수, 수납의 대기시간, 진료절차의 편리성, 진료각과의 협진 등의 효율적 시스템으로 구성된다[4,21]. 병원들은 대기시간의 단축을 위하여지능형순번대기시스템, 오픈카드시스템, LCD 디스플레이를 설치 활용, 각종 컨텐츠등을 제공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병원들은 대기시간의 단축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효율성요인은 진료, 검사, 접수, 수납의 대기시간, 진료절차의 편리성, 진료각과의 협진 등의 효율적 시스템으로 구성된다[4,21]. 병원들은 대기시간의 단축을 위하여지능형순번대기시스템, 오픈카드시스템, LCD 디스플레이를 설치 활용, 각종 컨텐츠등을 제공하여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변수의 측정도구는 Im[10], Choi[11]등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 맞게 측정 항목을 수정 보완하여 총 5개의 항목으로구성하였다.
물리적요인이 환자에게 주는 도움은 무엇인가? 물리적요인은 병원선택요인에서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특히 각종 질병으로 인하여 긴장하고 불안한 환자의 심리상태를 완화하기 위한 쾌적한 환경, 각종 편의시설 및 최신의료 장비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9]. 측정항목은 Choi[11], Kim[12]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 맞게 측정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총 5개의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J.Y.Kim, "The Selection of the Medical Institutions by Motivation of Medical Service Utiliz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1, pp.217-230, 2015. 

  2. C.H.Kang, "A Study on the Effects of Core Factors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s' Intention of Reuse", Ph.D. dissertation, Inje University. 2012. 

  3. G.B.Sim, "Structure Model for TQM and Internal Customer Satisfaction of Medical Institu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0, pp.459-470, 2015. 

  4. J.W.Lee, S,H.Yang, K.H.Kim, "A Study on Influential Factors on Satisfaction with the Use of Medical Services by the Qualified Recipients of Medical Ai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3, pp.289-297, 2014. 

  5. J.H.Yang, D.M.Jang, "Original Articles : The Effects of Medical Service Quality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Revisit in Long-Term Care Hospitals,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17.3, pp37-56, 2012. 

  6. M.H.Park, "Analysis of the Effects of Hospital Selection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Ph.D.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010. 

  7. Anderson, EW, Fornell C, Lehmann DR. "Customer Satisfaction, Market Share, and Profitability", Journal of Marketing, Vol.13, pp.53-66,1994. 

  8.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 al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McGraw-Hill, International Editions, 1997. 

  9. Megivern, K., Margo Haim, G. Jones. "Measuring Patient Satisfaction as an Outcome of Nursing Care", Journal of Nursing Quality Vol.6, No.11, pp.9-24, 1992 

  10. B.H.Im, H.S.Choi "Determination Factors and Satisfaction of Health Screening Center by Health Examination at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12, pp.457-467, 2014. 

  11. J.B.Cha, H.Y.Lee, "Effect of MOT Medical Service Failure Factors on Dissatisfaction and Customer Complaint Behaviors"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Vol.18, No.4, pp.25-43, 2016. 

  12. S.J.Kim, C.O.Oh, "Factors that Affect Decisions for Selecting Hospital and Different Awareness", Korea Institute of Healthcare Architecture Vol18, No.4, pp.39-51, 2012. 

  13. K.M.Park, J.H.Yang, D.M.Jang, "The Effects of Hospital Choice Factors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visiting Intention in General Hospitals", The Korea Contents Society Vol.15, No.8, pp.375-388, 2015. 

  14. C.L.Cheong, T.J.Lee, "The Effect of Increase in Coinsurance Rate for Tertiary Hospital Visits on the Choice among Different Types of Medical Facilities Stratified by Income Levels in Korea", Korea Journal of Healthcare Economics and Policy Vol.21, No.1, pp.103-124, 2015. 

  15. G.B.Sim, "Structure Model for Job Satisfaction and Service Quality of Staff of Geriatric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4, pp.357-366, 2014. 

  16. S.Y.An, "The Effect of Strategy Orientation on Performance in General Hospita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2, No.3, pp.309-316, 2014. 

  17. J.Y.Kim, "Selection of the Medical Institutions by Motivation of Medical Service Utiliz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11, pp.217-230, 2015. 

  18. J.S. Kim, A.H. Eom, M.S. Yu, "Medical Convergence Analysis of Complaint about Medical Service in an Affiliated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117-125, 2016. 

  19. E.H. Kim, "A Convergence Study about Influences of Self-efficacy and Mindfulness on Job Satisfaction on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5, pp. 107-116, 2016. 

  20. M.H. Kim, J.R. Chun, S. A, Hong, "Factors of Family Function and Self-efficasy Influencing Old Patient's Decision of Advance Directives Attitude," Journal of IT Convergence Society for SMB, Vol. 6, No. 4, pp. 123-129, 2016. 

  21. M.S. Kim, S.Y. Yun, "Effects of Eating Habits and Self-efficacy on Nursing Students' Health Promotion Behaviors: in convergence era,"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 Vol. 7, No. 2, pp. 111-11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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