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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2 no.3, 2017년, pp.122 - 128
길지훈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임윤성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형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노현구 (인덕대학교 기계자동차과) , 윤보섭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상은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태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최광호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Currently, the proportion of diesel vehicles in all automobile has grown significantly over the past few years. Air pollutant also grew up and became a social problem. In particular, the issue of NOx emissions caused by NOx high emission in real driving has become a global issue. Despite the fact 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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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 자동차의 대기오염물질관리를 위한 수단은? | 국내 경유자동차의 대기오염물질 관리는 제작자동차와 운행자동차의 두 단계로 구분하여 이루어진다. 제작 자동차 즉, 신차에 대한 핵심관리 수단은 배출허용기준 만족여부 평가에 기초한 배출가스 인증이다. 우리나라의 소형 경유차 배출허용기준은 2000년대 초반까지 고유기준인 k96, k00을 적용하였고, 2002년 이후 단계적으로 강화된 기준인 Euro 3~6를 적용하였다(5). | |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은 어떤 것이 있는가? | 대표적인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으로는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사업, 저공해 엔진개조, 조기폐차제도 등을 들 수 있다. 저감장치 부착사업은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등 매연을 저감하는 저감장치를 운행중인 차량에 부착하는 사업이다. | |
대기오염물질 관리를 위한 운행자동차 정밀검사의 한계는? | 정밀검사는 차량등록 이후 일정 차령이 경과된 차량을 대상으로 교통 안전공단 또는 지정 검사소에서 매연 배출농도를 검사하는 제도이다. 이는 경유차 매연 관리에는 효과적이나, NOx를 검사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최근의 NOx 과다배문제에 대응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환경부는 향후 Euro 6 소형경유차를 대상으로 NOx 정밀검사를 시행하기 위해 법령정비 및 측정기 개발 등을 추진 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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