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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특성 연구
A study on Greenhouse gas Emission Characteristics of Conventional Passenger and Hybrid Electric Vehicles 원문보기

한국분무공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25 no.1, 2020년, pp.34 - 39  

임윤성 (서울시립대학교) ,  문선희 (국립환경과학원) ,  정택호 (국립환경과학원) ,  이종태 (국립환경과학원) ,  동종인 (서울시립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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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otive manufacturers are applying technologies for greenhouse gas reduction such as vehicle weight reduction, engine downsizing, direct injection technology, variable valves and transmission performance improvement to achieve the targets for enhanced greenhouse gas and fuel consumption efficie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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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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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5인승 승용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차량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특성을 분석하였으며 그 결론은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발표된 미국, 유럽의 2030 온실가스 동향 및 내연기관 승용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온실가스 배출특성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2017년 기준 국내 에서 판매되는 휘발유 차량을 대상으로 CO2를 차량 중량과 배기량, 판매량으로 구분하여 연구를 수행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및 휘발유 연료를 사용하는 승용자동차의 온실가스인 CO2를 측정하기 위하여 Fig. 1과 같은 차대동력계(chassis dynamometer)를 이용 하여 제작사에서 제출된 CO2 값을 분석하였다. 차대동 력계는 자동차의 도로에서의 주행을 실험실 내에서 모사하기 위한 실험장치로 자동차를 움직이지 않게 안전 고리로 고정시키고 실외에서 운전을 하는 조건과 유사 하게 속도에 따라 바람의 양이 컨트롤 가능한 가변송풍팬을 자동차 앞부분에 위치·고정 시켜 자동차를 시험모 드에 따라 운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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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슈퍼크레딧이란? 5 km/L까지 온실가스 저감 값을 인정받을 수 있다. 또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등을 판매할 경우 1대당 최대 3대를 판매한 숫자로 인정받는 슈퍼크레딧(super credit)을온실가스 계산시 인정받을 수 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차량이라고 해서 이 슈퍼크레딧을 모두 받는 것이 아니고, 규정에 따라 온실가스가 50 g/km 미만으로 발생하는 차량에 대해서 1대당 2대의 판매실적을 받게 되며,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온실가스가 0 g/km인 차량에서는 1대당 3대의 판매실적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제작사 입장에서 온실가스·연비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은? 향후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온실가스·연비 목표치를 달성하기 위해 제작사에서는 차량경량화, 엔진 다운사 이징, 직접분사기술, 가변밸브, 변속기 성능 향상 등의 온실가스 저감기술 적용과 함께 환경부에서 마련한 에코이노베이션 목록화 기술을 통해 온실가스는 최대 17.9 g/km, 연비는 4.
주행모드(도심모드, 고속모드, 복합모드)에 따른 하이브리드와 내연기관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Fig.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복합모드에서 하이브리드차 량의 온실가스가 32∼39% 정도 내연기관의 온실가스보다 낮게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도심모드에서 결과가 잘 나타나 있다. 하이브리드를 내연기관과 비교 시 43~51% 정도 온실가스가 낮게 발생되었다. 고속  모드에서는 도심모드 보다는 온실가스 발생 차이가 작  았으며 그 결과는 12~21% 정도 하이브리드 차량이 낮  게 발생 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이는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저속구간에서 충전된 축전지를 이용하여 운전하기에 나타나는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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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2018 Seoul Vehicles driving speed report, Seoul Metropolitan Report (2018). 

  2. 2018 Korean Emissions Trading System Report, Greenhouse Gas Inventory and Research Center (2018). 

  3. 2018 Vehicles Drive Distance Report, KoROAD (2018). 

  4. 2018 Vehicle Fuel Economy and $CO_2$ Emissions: Data and Analyses Report, Korea Energy Agency (2018). 

  5. Hoimyung Choi, "Is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automobiles in the republic korea decreasing?", KSAE Auto Journal, Vol. 41, No. 12, pp. 75-77. 

  6. Han Ho Song, "Well-to-wheel analysis of greenhouse gas emissions of transportation fuel in Korea", KSAE Auto Journal, Vol. 39, No. 4, pp. 39-43. 

  7. Sungwook Park, "Global trend greenhouse gas regulation of heavy-duty vehicles", KSAE Auto Journal, Vol. 41, No. 6, pp. 58-61. 

  8. Jongchoon Kim, "Automobiles greenhouse gas", KSAE Auto Journal, Vol. 41, No. 6, pp. 62-66. 

  9. Yunsung Lim, "Eco-Innovation of Light-duty Vehicles", KSAE Workshop, 2018, pp. 119-133. 

  10. Jongchoon Kim, "Automobiles greenhouse gas and fuel economy of government policy", KSAE Auto Journal, Vol. 36, No. 11, pp. 56-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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