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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 대한통합의학회지, v.5 no.3, 2017년, pp.1 - 9
배원진 (인제대학교 일반대학원 융합의과학협동과정) , 감경윤 (인제대학교 보건의료융합대학 작업치료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n immersive, virtual reality-based exercise program on range of motion and dexterity in the upper extremities of stroke patients. Methods: Fifteen patients with hemiparesis after stroke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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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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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치료방법은 착용방식에 따라 어떻게 분류되는가? | 대부분의 가상현실 치료방법은 자신의 신체가 화면을 통해 가상현실의 공간에서 나타나고 가상현실에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Weiss 등, 2004), 착용방식에 따라 제 3자형, 데스크탑형과 몰입형으로 분류한다(Rizzo 등, 1997). 제 3자형은 이용자의 맞은편에 카메라를 설치한 뒤 카메라가 이용자의 움직임을 컴퓨터에 전달하여 가상현실 공간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Microsoft 사의 Xbox 기기가 이에 해당된다. | |
가상현실 기반 중재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 가상현실은 컴퓨터가 만들어낸 가상의 공간에서 이용자에게 소리 또는 음성, 그래픽 영상 등의 다양한 감각을 제공해주고 현실과 유사한 환경을 통해 주어진 과제에 몰두시킴으로써 현실 세계와 같이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한다(Walker 등,2010). 가상현실 기반 중재법들은 환자의 장애 유형에 알맞게 가상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고 환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난이도를 조절할 수도 있으며(Rizzo 등, 1997), 시각 및 청각 되먹임 훈련이 가능하다(Rand 등, 2009). 또한 즐기면서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Nihei 등, 1999). | |
가상현실 치료방법 중 몰입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 몰입형은 이용자의 신체에 특수한 장비를 부착시켜 신체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방법으로 HMD(Head Mounted Display), 헤드셋, 장갑, 트랙커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가상현실에 완전히 몰입할 수 있도록 제작된 시스템이며, 이와 같이 몰입형 장비를 사용하면 기존의 데스크탑 형태의 PC보다 더욱 몰입감을 증가 시킬 수 있다(박화진과 조세흥, 2003). 특히 3차원 공간 표상을 통한 직접적인 경험을 수행 할 수 있으며, 물리적으로 접근하기 힘든 공간을 경험하며, 잠재적 위험 요소 없이 안전한 환경에서 수행 할 수 있다(Williams-Bell 등,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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