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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외 AR FPS 게임을 위한 모션 컨트롤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Motion Control System for Outdoor AR FPS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7 no.4, 2017년, pp.47 - 54  

김지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  이헌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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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게임의 인기로 실외 증강현실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본 논문은 실외 증강현실 슈팅 게임을 위한 권총형 모션 컨트롤러와 이와 연동하는 증강현실 게임 콘텐츠를 소개한다. 기존의 증강현실 게임용 총 컨트롤러는 방아쇠 인터랙션만 지원하고 있지만, 제안하는 장치는 모션 인터랙션으로도 게임을 조작할 수 있어, 실외에서도 총기류를 이용한 슈팅 게임을 몰입하여 즐길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opularity of Pokemon games has raised the interest in outdoor augmented reality games. This paper introduces a handgun type motion controller for an outdoor augmented reality shooting game and augmented reality game contents linked to it. The existing augmented reality game controller can onl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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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모바일 단말을 장착하는 총기류 게임 컨트롤러는 모바일 단말을 직접 들고 게임하는 방식에 비하여 실외 증강현실 게임 플레이의 안전성을 향상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방아쇠 인터력션만 지원하는 총기류 컨트롤러에 모션 인터랙션을 추가한 권총형의 모션 게임 컨트롤러와 이와 연동하는 게임 콘텐츠를 제안하였다. 실내 VR 게임처럼 모션으로 탄약을 재장전하고, 무기를 변경할 수 있어 실외 AR FPS게임을 보다 다채로운 인터랙션으로 즐길 수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실외 AR FPS 게임 플레이어에게 다채로운 인터랙션 경험을 주기 위해 모션인터랙션이 추가된 권총 컨트롤러와 이와 연동하는 모바일용 FPS 게임콘텐츠를 포함하는 AR FPS 게임용 모션 컨트롤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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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션건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모션건 소프트웨어는 모션 인식 엔진, 모바일 단 말과 모션건 간의 무선 통신을 위한 매니저로 구성된다. 모션 인식 엔진은 게임 플레이어가 권총의 모션 버튼을 누르며 움직이는 궤적을 분석하여 어떤 모션인지 인식하는 역할을 한다.
모션 인식 엔진은 어떤 방향의 모션을 인식하는가? 모션 인식 엔진은 게임 플레이어가 권총의 모션 버튼을 누르며 움직이는 궤적을 분석하여 어떤 모션인지 인식하는 역할을 한다. 현재 동쪽으로 이동을 ‘DragE’, 서쪽으로 이동을 ‘DragW,’ 남쪽으로 이동을 ‘DragS’, 북쪽으로 이동을 ‘DragN’ 으로 하는 기본적인 4방향 모션을 인식한다. 게임 플레이어가 모션 버튼을 떼면 모션 인식이 이루어지고 인식 결과는 통신 매니저를 통해 모바일 단말의 게임 콘텐츠로 전송된다.
증강현실은 무엇인가?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실제공간에 가상의 물체를 결합하여 보여주고, 사용자가 실시간으로 증강된 가상정보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이 다[1]. 대표적인 실외 AR 게임으로 최근 화제를 모은 나이언틱사의 포켓몬고(Pokemon GO) 게임 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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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R.T.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In Presence: Teleoperations and Virtual Environments, Vol.6, No. 4, pp.355-385, 1997. 

  2. Sukhyun Lim, Junsuk Lee, "An Immersive Augmented-Reality-Based e-Learning System Based on Dynamic Threshold Marker Method", ETRI Journal, Vol. 35, No. 6, pp.1058-1057, 2013. 

  3. Bae Su Young, et al, "Development of the Authoring and Monitoring Tool for Outdoor AR Games" The Proceedings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0, pp.1306-1307,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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