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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6 no.3, 2017년, pp.64 - 67
김화림 (제주대학교 스토리텔링학과) , 김한일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Literary works are used as materials for various cultural contents including plays, movies, cartoons, and games.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previous study, it is possible to create a game story that is plausible and universal even if the game storytelling is carried out using the elements extr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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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마스의 행위소 모형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그레마스의 행위소 모형은 ‘주체와 대상’, ‘발신자와 수신자’, ‘조력자와 대립자’ 등 각 행위소의 행동 양상에 따라 욕망, 전달, 권력에 따른 대립 쌍으로 구성된다. 주체는 이야기의 주인공이 해당되며, 대상은 구하고자하는 인물이나 가치, 발신자는 주인공을 모험에 이르게 하는 자, 수신자는 주인공과 같은 혜택을 보는 인물, 조력자는 증여자나 원조자, 반대자는 이야기에서 주인공을 방해하거나 대립하게 되는 인물군이 해당된다. | |
행위소 모델의 ‘주체’는 무엇에 의해 관계를 형성하는가? | 행위소 모델의 ‘주체’는 ‘대상’을 얻고자 하며 ‘발신자’에 의해 그 관계가 형성된다. ‘발신자’는 ‘대상’의 상황에 대해 알려주고‘주체’를 이야기 안의 모험에 임하게 만든다. |
임재해, "디지털 시대의 고전문학과 구비문학 재인식", 국어국문학, 제18집, 우리문학회, 2005
신선희, "고전 서사문학과 게임 시나리오", 고소설연구, 제17호, 한국고소설학회. pp.75-106, 2004
안기수, "영웅 스토리에 수용된 '요괴퇴치담'의 게임화 방안 연구", 중앙어문학회, 제55호. pp.117-147, 2013
나주연, "게임의 구비문학 활용과 그 가치",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7
홍성기, "한국고전문학의 게임 스토리텔링 -홍길동전을 활용한 게임 스토리텔링-",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정주영, "디지털공간에서 재매개되는 연극에 관한 연구 - 연극 햄릿을 중심으로", 예술전문사학위논문, 한국예술종합학교, 2011
김영도, "융합콘텐츠의 의미 생성 구조에 관한 연구 : 이항대립 개념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8
한교경, "문화원형의 스토리텔링 전략과 분석," pp.81-83, 2013
김성도, "구조에서 감성으로 - 그레마스의 기호학 및 일반 의미론의 연구", 고려대학교출판부, 2002.
넥슨, "마비노기 공식 가이드북 통합편", (주)넥슨코리아, pp.214-21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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