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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5, 2017년, pp.35 - 47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elementary teacher training course for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based on TPACK in order to make elementary school teachers fully equipped with teaching efficacy for SW education. As a result, the informatics teaching efficacy of the te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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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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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 Shulman이 PCK를 논의하던 20세기를 지나 21세기에 접어들면서 Mishra와 Koehler(2006)는 Shulman이 강조했던 PCK에 테크놀로지와 관련한 지식을 통합시켜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을 주장하였다. 이것은 내용, 교수, 테크놀로지의 세 요소를 강조하며, 내용 지식(CK, Content Knowledge), 교수 지식(PK, Pedagogical Knowledge), 테크놀로지 지식(TK, Technological Knowledge)가 서로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 |
교수효능감에는 무엇이 있는가? | 교수효능감에는 일반적 교수효능감과 개인적 교수효능감이 있다. 일반적 교수효능감이란 교수학습 관계에 관한 보다 일반화된 신념이고,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교사가 자신의 교수 능력에 관하여 갖는 신념이다. | |
교수효능감이란? | 교수효능감(Teaching Efficacy)이란 특정 맥락에서 구체적 교수 과제를 성공적으로 잘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교사의 신념이다[14]. 한국 교육심리학회(2000)에서는 교수 행위가 학생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교사의 기대를 교수효능감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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