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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 향상을 위한 EPL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of Teachers' Training Course about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to Enhance Informatics Teaching Efficacy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0 no.5, 2017년, pp.35 - 47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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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SW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EPL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TPACK 프레임워크의 요소를 고려하여 개발하였고, 실험집단에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정보 교수효능감 사후검사의 t검정 결과, t=4.13(p<.001)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실험집단의 종속표본 t검정 결과 t=4.57(p< .00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승을 보였다. 실험집단은 SW교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을 이론적인 습득만 하는 것이 아니라, 테크놀로지 활용 방법에 대한 이해와 실습 기회가 연수 과정 전반에 포함되었기 때문에 정보 교수효능감 함양에 효과적이었다고 분석된다. 이는 향후의 SW교육 관련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서도 TPACK 프레임워크 요소를 고려하여 체계적으로 구성해야 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the elementary teacher training course for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based on TPACK in order to make elementary school teachers fully equipped with teaching efficacy for SW education. As a result, the informatics teaching efficacy of the te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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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SW 교육을 위하여 초등 교사들의 정보 교수효능감을 효과적으로 향상 시키고자 TPACK 프레임워크의 요소를 고려하여 EPL 초등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SW 교육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전문성 함양을 위해 TPACK 프레임워크의 요소를 고려하여 EPL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을 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보 교수효능감의 변화를 분석함으로써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 교사들이 SW 교육을 하기 위한 교수 역량을 충분히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에 대한 초등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하여, 초등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초등 교사 연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TPACK 프레임워크를 고려한 EPL 초등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적인 EPL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비해 정보 교수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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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의 특징은 무엇인가? Shulman이 PCK를 논의하던 20세기를 지나 21세기에 접어들면서 Mishra와 Koehler(2006)는 Shulman이 강조했던 PCK에 테크놀로지와 관련한 지식을 통합시켜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을 주장하였다. 이것은 내용, 교수, 테크놀로지의 세 요소를 강조하며, 내용 지식(CK, Content Knowledge), 교수 지식(PK, Pedagogical Knowledge), 테크놀로지 지식(TK, Technological Knowledge)가 서로 독립적인 것이 아니라 총체적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교수효능감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수효능감에는 일반적 교수효능감과 개인적 교수효능감이 있다. 일반적 교수효능감이란 교수학습 관계에 관한 보다 일반화된 신념이고,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교사가 자신의 교수 능력에 관하여 갖는 신념이다.
교수효능감이란? 교수효능감(Teaching Efficacy)이란 특정 맥락에서 구체적 교수 과제를 성공적으로 잘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행동을 조직하고 실행하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교사의 신념이다[14]. 한국 교육심리학회(2000)에서는 교수 행위가 학생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교사의 기대를 교수효능감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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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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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안상진, 이영준(2015). SW 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교육 프로그램 설계 방안.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3(1), 133-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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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정경희.(2001). 유아교사의 수학교수 효능감에 따른 수학수업실제에 관한 연구. 한국아동학회 22(4), 225-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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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황해익, 송연숙, 최혜진, 손원경(2014). 개정 영유아.아동 연구에서의 SPSS 자료분석. 서울: 창지사. 

  28. 이진원, 이영준(2016). 초등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 검사도구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2), 119-122. 

  29. 김수환(2015). Computational Thinking 개념 평가를 위한 스크래치 코드 분석 시스템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6), 13-22. 

  30. 양혜지, 김자미(2017). 교육대학원의 중등 정보교사 양성 과정에서 정보윤리교육 현황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 23-34. 

  31. 황준영, 김자미(2017). 초등교사의 정보교과 교수내용지식(PCK)에 대한 인식과 교수 가능성과의 관계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1), 6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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