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워드 설계 기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이 교사의 SW교육 교수효능감(SE-TE)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Teaching Efficacy(SE-TE) of In-service Teachers on Backward Design based TPACK-P Teachers' Training Program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정보 교육 수업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TPACK-P 교육 프로그램에 백워드 설계의 이해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설계하였다. 이를 비정보과 교사를 대상으로 32시간의 교사 연수를 실시한 결과, 교사들은 SW교육 교수 효능감 측정도구(SE-TEBI)의 사후 검사 결과가 사전 검사에 비해 SE-TE 전체 값(t=-3.541, p<.01) 및 하위 범주인 개인효능(t=-3.559, p<.01), 결과기대(t=-2.258, p<.05)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백워드 설계 기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정보 교육에 대한 수업 전문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검사 결과 전반적으로 교사들의 개인효능(PSETE)이 결과기대(SEOE)보다 낮은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수업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수업 자신감을 촉진할 수 있는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정보 교육 수업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TPACK-P 교육 프로그램에 백워드 설계의 이해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설계하였다. 이를 비정보과 교사를 대상으로 32시간의 교사 연수를 실시한 결과, 교사들은 SW교육 교수 효능감 측정도구(SE-TEBI)의 사후 검사 결과가 사전 검사에 비해 SE-TE 전체 값(t=-3.541, p<.01) 및 하위 범주인 개인효능(t=-3.559, p<.01), 결과기대(t=-2.258, p<.05)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백워드 설계 기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정보 교육에 대한 수업 전문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검사 결과 전반적으로 교사들의 개인효능(PSETE)이 결과기대(SEOE)보다 낮은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수업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수업 자신감을 촉진할 수 있는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PACK-P teachers' training program based on backward design included understanding of backward design principles in order to enhance teachers' professionalism of software education and informatics education. This teachers' training program was conducted for n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PACK-P teachers' training program based on backward design included understanding of backward design principles in order to enhance teachers' professionalism of software education and informatics education. This teachers' training program was conducted for non-informatics teachers in 32 hours. As a results, teachers showed that post-test result of SE-TEBI was higher than pre-test and the t-test results showed that the total value of SE-TE was t=-3.541(p< .01), subscale PSETE was t=-3.559( p< .01) and SEOE was t=-2.258(p< .05). Therefore, we demonstrate that it helps improve the teaching professionalism of teachers. However, as a result of the test, teachers' PSETE tend to be lower in SEOE, which is interpreted as a lack of confidence in the lessons. Therefore, in further study,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teacher education program that can promote the confidence of teach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PACK-P teachers' training program based on backward design included understanding of backward design principles in order to enhance teachers' professionalism of software education and informatics education. This teachers' training program was conducted for non-informatics teachers in 32 hours. As a results, teachers showed that post-test result of SE-TEBI was higher than pre-test and the t-test results showed that the total value of SE-TE was t=-3.541(p< .01), subscale PSETE was t=-3.559( p< .01) and SEOE was t=-2.258(p< .05). Therefore, we demonstrate that it helps improve the teaching professionalism of teachers. However, as a result of the test, teachers' PSETE tend to be lower in SEOE, which is interpreted as a lack of confidence in the lessons. Therefore, in further study,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teacher education program that can promote the confidence of teach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 까닭으로는 여러 가지가 논의되고 있지만,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는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정보 교육을 실제 교과교육 수업에서 적용하기 위한 역량, 즉, 수업 전문성의 함양이 부족하다는 점이 공통된 사항이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교사의 정보 및 소프트웨어 교육의 수업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백워드 설계 기반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실험 결과로 수집할 수 있는 자료로 수업 계획 결과물과 비공식적 관찰 평가 결과 그리고 교사들의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가 있으나, 이 결과로는 정성적인 결과 분석은 가능하나 정량적으로 통계적인 유의성을 살펴볼 수 없기에 사전과 사후에 투입된 SE-TEBI 검사 결과로 본 실험의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 설계 기반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비정보과 교사를 대상으로 32시간의 교사 연수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는 연수 과정 중, 백워드 설계의 이해가 포함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선행 연구들의 고찰을 통하여 32시간 분량의 백워드 설계 기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 , 와 같이 설계하였다.
이 교육 프로그램은 백워드 설계 기반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육 내용 내에 백워드 설계에 대한 이해 부분이 포함되어 있다. 즉, 교사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백워드 설계 이해를 증진하기 위하여, 백워드 설계의 이해를 포함한 TPACK-P 교육프로그램을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구성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의 대상은 초등 교사 혹은 정보를 전공으로 하지 않는 비정보과 중등 교사와 같이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정보 교육에 대한 수업 전문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K대학에서 정보・컴퓨터 특별 양성 과정에 참여중인 비 정보과 중등 교사 35명 이며, 2019년 3~4월에 걸쳐 32시간의 백워드 설계 기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투입하였다. 이들의 일반적인 배경은 <표 6>와 같다.
본 연구의 실험 대상은 비 정보과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초등 교사와 마찬가지로 정보 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고 볼 수 있고, 선행 연구들에서 중등 교사를 대상으로 SE-TEBI를 실시한 결과를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이소율과 이영준(2018)의 연구 결과의 결과 값은 참고할만한 자료이다.
즉, 교사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백워드 설계 이해를 증진하기 위하여, 백워드 설계의 이해를 포함한 TPACK-P 교육프로그램을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구성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의 대상은 초등 교사 혹은 정보를 전공으로 하지 않는 비정보과 중등 교사와 같이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정보 교육에 대한 수업 전문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교사를 대상으로 설계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수집된 자료는 Microsoft Office의 Excel과 IBM의 SPSS 21을 활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모든 값이 다소 상승한 것으로 보이며, 특히, 이중, PSETE 값이 가장 크게 상승하였다. 이러한 상승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종속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사용한 검사 도구는 이소율과 이영준(2018)이 개발한 초등 교사의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 측정 도구(Software Education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E-TEBI)이다[32].
성능/효과
이에 따라 김성원과 이영준은 2018년에 개선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개선된 TPACK-P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래밍 기반 수업 설계의 예시와 프로그래밍 기반 수업 프로그램의 제작, 프로그래밍 기반 교과 및 교육과정을 분석하는 과정을 보완하였다. 이들은 개선된 TPACK-P 프로그램이 TPACK 향상에 효과적인 것을 확인하였고, 수업 전문성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한 자아효능감 변화에서도 향상을 확인하였다[20].
<표 9>는 32시간의 처지 후, 사후 검사 결과이다. 모든 값이 다소 상승한 것으로 보이며, 특히, 이중, PSETE 값이 가장 크게 상승하였다. 이러한 상승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종속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사전 검사 결과에서 전체 SE-TE 값과 PSETE의 값이 리커트 5점 척도의 중간 값인 3.00보다 낮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이소율과 이영준(2018)이 SE-TEBI를 개발하면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초등 교사들의 전체 SE-TE 수준은 3.
처치 결과, 교사들의 SE-TEBI 사후 검사 결과가 사전 검사에 비해 SE-TE 전체 값 및 하위 범주인 PSETE, SEOE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앞서 언급한 이소율과 이영준(2018)의 초등 교사에 대한 연구 결과와 비교해도 PSETE, SEOE 그리고 전체 SE-TE 값이 수치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 설계 기반으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한 수업 전문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TPACK-P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개선 연구의 효과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김성원과 이영준 (2017, 2018)은 예비 교사의 자아효능감의 사전사후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개발된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점을 도출했고, 개선된 TPACK-P 교육 프로그램은 예비 교사의 자아효능감 향상에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여기에서 활용한 자아 효능감의 하위 영역은 자신감, 과제난이도, 자기조절효능감이었다[19][20].
종속표본 t-검정 결과, PSETE, SEOE 값을 비롯하여 전체 SE-TE 값의 상승이 각각 .01, .05,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중, PSETE 값의 유의미한 상승은 교사가 스스로 생각하기에 자기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 역량에 대한 신념이 상승한 것을 의미한다.
쉽게 풀어 말하자면, 수업에 대한 자 신감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본 연구에서 설계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험 처치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졌다고 해석할 수 있다.
처치 결과, 교사들의 SE-TEBI 사후 검사 결과가 사전 검사에 비해 SE-TE 전체 값 및 하위 범주인 PSETE, SEOE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앞서 언급한 이소율과 이영준(2018)의 초등 교사에 대한 연구 결과와 비교해도 PSETE, SEOE 그리고 전체 SE-TE 값이 수치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앞서 언급한 이소율과 이영준(2018)의 초등 교사에 대한 연구 결과와 비교해도 PSETE, SEOE 그리고 전체 SE-TE 값이 수치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 설계 기반으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과 관련한 수업 전문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따라서 사전 검사 결과 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여부의 확인 없이 수치상으로 낮은 것에 대한 해석이 불분명할 수 있으므로 사전 검사 결과 분석에 한계점이 된다. 따라서 추 후 중등 비 정보과 교사를 대상으로 SE-TEBI를 실시하고, 그 결과에 대한 비교 분석이 요구된다.
본 실험 결과에서도 여전히 PSETE가 SEOE보다 낮은 값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교사의 SEOE를 높일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개선된 교사 연수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통제집단 없이 실험집단으로만 실험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해당 변화가 처치로 인한 변화인지에 대한 여부를 확신할 수 없다. 따라서 추후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을 설정하여 실험을 실시하여 보다 엄밀한 검증이 필요로 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hulman의 PCK은 무엇인가?
Koehler와 Mishra(2007)는 Shulman(1986)의 교수 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에 테크놀로지를 접목하여 교사의 TPACK(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함양에 대해 논의하였다[11][12]. Shulman의 PCK는 교사가 이해하고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는 역량을 말한다[13]. TPACK 모델은 교육적 맥 락(Contexts)안에서 PCK의 영역에 테크놀로지 (Technology, T)가 통합 및 융합되어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제안한 모델이다[14].
정보 및 소프트웨어 교육의 교수효능감의 개념은?
이들은 Bandura(1977)의 자아효능감(Self Efficacy)의 이론에서 교육학으로 확장된 교수효능감(Teaching Efficacy) 이론을 언급하면서[30][31], 타 교과에서 각 교과 특성을 살린 교수효능감에 대해 연구하는 것과 같이 정보 및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교수효능 감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수 학 교수효능감, 과학 교수효능감과 같은 맥락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의 개념을 제시했다. 이 들이 논의한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Software Education Teaching Efficacy, SE-TE)란 소프트웨 어 교육을 교수(Teaching)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교사의 신념이라 정의하였다[32].
컴퓨팅 사고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자라나는 인재들에 게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CT) 의 함양이 강조되고 있다[2]. 이영준 외(2014)는 초 중등의 컴퓨팅 사고력에 관한 기초연구에서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팅 시스템의 역량을 활용하여 해결하 고자 하는 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절차적 사고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3]. 컴 퓨팅 사고력은 현대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으며, 특히 자라나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역량으로써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다[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