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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워드 설계 기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이 교사의 SW교육 교수효능감(SE-TE)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Teaching Efficacy(SE-TE) of In-service Teachers on Backward Design based TPACK-P Teachers' Training Program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2 no.3, 2019년, pp.113 - 121  

이소율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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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정보 교육 수업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백워드 설계를 기반으로 TPACK-P 교육 프로그램에 백워드 설계의 이해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여 설계하였다. 이를 비정보과 교사를 대상으로 32시간의 교사 연수를 실시한 결과, 교사들은 SW교육 교수 효능감 측정도구(SE-TEBI)의 사후 검사 결과가 사전 검사에 비해 SE-TE 전체 값(t=-3.541, p<.01) 및 하위 범주인 개인효능(t=-3.559, p<.01), 결과기대(t=-2.258, p<.05)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상승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백워드 설계 기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은 교사들의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정보 교육에 대한 수업 전문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검사 결과 전반적으로 교사들의 개인효능(PSETE)이 결과기대(SEOE)보다 낮은 경향을 보이는데, 이는 수업에 대한 자신감의 부족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수업 자신감을 촉진할 수 있는 교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PACK-P teachers' training program based on backward design included understanding of backward design principles in order to enhance teachers' professionalism of software education and informatics education. This teachers' training program was conducted for n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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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까닭으로는 여러 가지가 논의되고 있지만,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는 소프트웨어 교육 및 정보 교육을 실제 교과교육 수업에서 적용하기 위한 역량, 즉, 수업 전문성의 함양이 부족하다는 점이 공통된 사항이다. 따라서 본 연구 에서는 교사의 정보 및 소프트웨어 교육의 수업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백워드 설계 기반의 TPACK-P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실험 결과로 수집할 수 있는 자료로 수업 계획 결과물과 비공식적 관찰 평가 결과 그리고 교사들의 자기 평가 체크리스트가 있으나, 이 결과로는 정성적인 결과 분석은 가능하나 정량적으로 통계적인 유의성을 살펴볼 수 없기에 사전과 사후에 투입된 SE-TEBI 검사 결과로 본 실험의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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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hulman의 PCK은 무엇인가? Koehler와 Mishra(2007)는 Shulman(1986)의 교수 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에 테크놀로지를 접목하여 교사의 TPACK(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함양에 대해 논의하였다[11][12]. Shulman의 PCK는 교사가 이해하고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바꾸는 역량을 말한다[13]. TPACK 모델은 교육적 맥 락(Contexts)안에서 PCK의 영역에 테크놀로지 (Technology, T)가 통합 및 융합되어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제안한 모델이다[14].
정보 및 소프트웨어 교육의 교수효능감의 개념은? 이들은 Bandura(1977)의 자아효능감(Self Efficacy)의 이론에서 교육학으로 확장된 교수효능감(Teaching Efficacy) 이론을 언급하면서[30][31], 타 교과에서 각 교과 특성을 살린 교수효능감에 대해 연구하는 것과 같이 정보 및 소프트웨어 교육에서의 교수효능 감에 대한 논의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수 학 교수효능감, 과학 교수효능감과 같은 맥락으로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의 개념을 제시했다. 이 들이 논의한 소프트웨어 교육 교수효능감(Software Education Teaching Efficacy, SE-TE)란 소프트웨 어 교육을 교수(Teaching)하기 위해 가지고 있는 교사의 신념이라 정의하였다[32].
컴퓨팅 사고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자라나는 인재들에 게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CT) 의 함양이 강조되고 있다[2]. 이영준 외(2014)는 초 중등의 컴퓨팅 사고력에 관한 기초연구에서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팅 시스템의 역량을 활용하여 해결하 고자 하는 문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절차적 사고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3]. 컴 퓨팅 사고력은 현대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으며, 특히 자라나는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역량으로써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되고 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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